26.이데올로기 연구 (독서)/7.전체주의

전체주의의 기원 1,2 (한나 아렌트)

동방박사님 2023. 2. 1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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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1951년 출간된 한나 아렌트의 첫 저서로 그녀만의 독특한 정치사상적 기반을 보여준다. 아렌트는 이 책에서 전체주의의 기원을 방대한 역사적 자료를 통해 치밀하게 고증한다. 현실을 능동적으로 살았던 저자의 삶처럼 『전체주의의 기원』은 하나의 살아 있는 사상서로, 역사적 사실을 인과론적으로 기술하는 데에서 벗어나 전체주의의 기원이라는 제목 아래 정치적 자유라는, 저자가 깊이 천착해온 대주제를 일관되게 역설하고 있다. 전체주의의 배경을 이해하고 이 절대악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임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조건인 ‘자유’를 지키는 길이다.

목차

제1부 반유대주의
상식에 대한 만행
유대인, 민족국가, 그리고 반유대주의의 발생
유대인과 사회
드레퓌스 사건

제2부 제국주의
부르주아 계급의 정치적 해방
인종주의 이전의 인종사상
인종과 관료정치
대륙의 제국주의 : 범민족운동
국민국가의 몰락과 인권의 종말
 

저자 소개

저 : 한나 아렌트 (Hannah Arendt)
 
1906년 10월 14일 독일 하노버 근교에서 무남독녀로 태어났다. 유년기와 청소년기를 쾨니히스베르크에서 보냈는데, 이때 어머니를 통해 유대인의 삶을 이해하게 된다. 조숙하고 명석했던 그녀는 고등학교에서 교사에게 반항하다 퇴학당했지만, 가정교육과 베를린 대학교 청강을 거쳐 1924년 마부르크 대학교에 진학했다. 그곳에서 하이데거에게 수학하지만 현상학의 창시자인 후설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의 실존...

저자 : 이진우

이진우(李鎭雨)는 연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대학에서 철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0년 아우크스부르크 대학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허무주의의 정치철학」(Politische Philosophie des Nihilismus)은 니체연구 26권으로 출판되었다. 귀국 후 계명대학교 철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계명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이성정치와 문화민주주의』 『...
 
역자 : 박미애
박미애(朴美愛)는 연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대학에서 사회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 Patriarchat durch konfuzianische Anstandsnormen, 『인간복제에 관한 철학적 성찰-슬로터다이크 논쟁을 중심으로』(공저)가 있다. 옮긴 책으로는 노르베르트 엘리아스의 『문명화과정』, 『모차르트』를 비롯해, 퓨겐의 『막스 베버: 사회학적 사유의 길』, 하버마스...
 

출판사 리뷰

전체주의,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그림자
역자는 아렌트를 ‘유대인 정치사상가’라고 일컫는다. 유대인이라는 태생적 특성은 그의 사상적 세계와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다. 『전체주의의 기원』 역시 홀로코스트라는 극악무도한 참상에서부터 시작한다. 아렌트는 절대악으로밖에 볼 수 없는 이 참상을 벌어지게 한 원인을 ‘이해하기 위하여’ 전체주의를 설명하려고 한다. “문제는 우리 시대의 선과 악은 너무나 기묘하게 얽혀 있다는 것이다. 제국주의의 ‘팽창을 위한 팽창’이 없었다면 세계는 결코 하나가 되지 못했을 것이고, 부르주아 계급의 권력 장치인 ‘권력을 위한 권력’이 없었다면 인간이 가진 힘의 크기는 발견되지 못했을 것이다. 또 불확실성이라는 우리 시대의 본질을 너무나 명료하게 보여주는 전체주의 운동의 허구세계가 없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한 채 우리는 파멸을 향해 질주했을 것이다. 전체주의의 마지막 단계에서 절대악이 출현한 것이 사실이라면, 마찬가지로 이 절대악 없이 우리는 결코 악의 진정한 근본 성격을 알지 못했으리라는 것도 사실이다.” 선과 악이 기묘하게 얽혀 있는 것처럼 절대악도 그 자체가 독립적으로 발현된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의 탄생에는 그 씨앗이 있게 마련이다. 아렌트는 전체주의의 기원을 반유대주의, 제국주의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서 찾고 있으며 이 흐름에 따라 인간 존엄이 어떤 식으로 말살되어가는지 사실만을 들어 논리적으로 기술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인 ‘전체주의’에서 그는 전체주의를 다른 독재정치와 구분하며 나치즘과 스탈린주의만이 전체주의적 성격을 온전히 드러낸 정치체제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들 체제가 언제든 재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자유’라는 맥을 통해 일관되게 전체주의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이 주장은 설득력을 가진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부터 출발한 전체주의적 운동은 “모든 것은 파괴될 수 있다”는 것만을 보여주었다. 이것이 자유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요구하는 지점이다. 자유라는 인간의 보편적 가치가 문제의 핵심인 이상 전체주의는 결코 독일과 러시아의 특별한 역사로 국한될 수 없다.

대중의 등장과 소외, 전체주의의 기원
아렌트는 계급사회의 붕괴로 인한 ‘대중’의 등장을 전체주의의 실질적인 배경으로 본다. 대중이 없으면 전체주의적 운동이 일어날 수 없으며, 전체주의적 운동 없이 전체주의적 국가체제가 형성될 수 없다. “조직되지 않고 구조화되지 않은 대중, 절망적이고 증오로 가득 찬 개인들의 대중”은 지도자에게서 구원을 기대한다. 전체주의 정권은 대중을 통솔하고 끝까지 대중의 지지에 의존한다. 따라서 전체주의의 핵심적 목표는 대중의 운동을 끊임없이 유지하는 일이며 전체주의 정권은 개인을 쓸모없는 ‘잉여 존재’로 만드는 정치적 도구를 이용하여 대중을 양산한다.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아렌트는, 조직되지 않은 거대한 폭력적 군중을 의미하는 ‘폭민’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폭민은 계급과 국가, 어떤 공동체에도 속하지 않고 조직되지 않은 잉여 집단이다. 전체주의 정권은 인간 개개인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각각의 개성을 말살한다. 국민은 하나의 집단에 불과하게 된 것이다.
『전체주의의 기원』이 씌어진 지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전체주의의 위협이 여전히 유효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사회 구성원들이 원자화되어감에 따라 맹목적인 대중이 끊임없이 양산되기 때문이다. 아렌트는 책의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 고립과 외로움, 고독을 구분하며 고독한 군중에게 잠재한 전체주의의 싹을 경계한다. 인간이 행위하는 ‘제작인’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노동하는 ‘동물’로 취급될 때, 모든 인간이 일정 부분 느끼고 있던 고립 상태는 외로움이 된다. 고독은 세상에 소속되지 않는다는 경험에 기반을 두며 이 경험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극단적이고 가장 절망적인 상태다. “고독은 현대의 대중이 뿌리 뽑혀 불필요하게 된 현상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이런 현상은 산업 혁명이 시작된 이래 현대 대중의 저주가 되었으며, 19세기 제국주의의 부상과 더불어 그리고 우리 시대에 들어서 정치 제도와 사회적 전통의 붕괴와 더불어 악화되었다.”

시작이 있기 위해 인간이 창조되었다
아렌트의 말을 빌려, 당시의 위기와 그 주요 경험이 전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정부를 낳았으며 이 정부는 또 하나의 잠재력으로 그리고 항존하는 위험으로 존재할 것이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자유’를 수호하는 일이며 이는 다원주의와 민주주의의 덕목을 주지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아렌트는 전체주의가 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인간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축소하고 파괴했을 뿐, 인간의 마음에서 자유에 대한 사랑을 결코 지우지 못했다고 말한다. “자유는 인간이 새로 태어나고 그래서 각자는 새로운 시작이며 어떤 의미에서 세상이 새롭게 시작한다는 사실과 동일하다.” 전체주의를 이해하는 것은 결국 진정한 자유를 위한 희망적인 시도인 것이다.
 

책소개

1951년 출간된 한나 아렌트의 첫 저서로 그녀만의 독특한 정치사상적 기반을 보여준다. 아렌트는 이 책에서 전체주의의 기원을 방대한 역사적 자료를 통해 치밀하게 고증한다. 현실을 능동적으로 살았던 저자의 삶처럼 『전체주의의 기원』은 하나의 살아 있는 사상서로, 역사적 사실을 인과론적으로 기술하는 데에서 벗어나 전체주의의 기원이라는 제목 아래 정치적 자유라는, 저자가 깊이 천착해온 대주제를 일관되게 역설하고 있다. 전체주의의 배경을 이해하고 이 절대악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임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조건인 ‘자유’를 지키는 길이다.

목차

제3부 전체주의
계급 없는 사회
전체주의 운동
권력을 장악한 전체주의
이데올로기와 테러 : 새로운 국가 형태
 
 

출판사 리뷰

전체주의,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그림자
역자는 아렌트를 ‘유대인 정치사상가’라고 일컫는다. 유대인이라는 태생적 특성은 그의 사상적 세계와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다. 『전체주의의 기원』 역시 홀로코스트라는 극악무도한 참상에서부터 시작한다. 아렌트는 절대악으로밖에 볼 수 없는 이 참상을 벌어지게 한 원인을 ‘이해하기 위하여’ 전체주의를 설명하려고 한다. “문제는 우리 시대의 선과 악은 너무나 기묘하게 얽혀 있다는 것이다. 제국주의의 ‘팽창을 위한 팽창’이 없었다면 세계는 결코 하나가 되지 못했을 것이고, 부르주아 계급의 권력 장치인 ‘권력을 위한 권력’이 없었다면 인간이 가진 힘의 크기는 발견되지 못했을 것이다. 또 불확실성이라는 우리 시대의 본질을 너무나 명료하게 보여주는 전체주의 운동의 허구세계가 없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한 채 우리는 파멸을 향해 질주했을 것이다. 전체주의의 마지막 단계에서 절대악이 출현한 것이 사실이라면, 마찬가지로 이 절대악 없이 우리는 결코 악의 진정한 근본 성격을 알지 못했으리라는 것도 사실이다.” 선과 악이 기묘하게 얽혀 있는 것처럼 절대악도 그 자체가 독립적으로 발현된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의 탄생에는 그 씨앗이 있게 마련이다. 아렌트는 전체주의의 기원을 반유대주의, 제국주의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서 찾고 있으며 이 흐름에 따라 인간 존엄이 어떤 식으로 말살되어가는지 사실만을 들어 논리적으로 기술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인 ‘전체주의’에서 그는 전체주의를 다른 독재정치와 구분하며 나치즘과 스탈린주의만이 전체주의적 성격을 온전히 드러낸 정치체제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들 체제가 언제든 재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가 ‘자유’라는 맥을 통해 일관되게 전체주의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이 주장은 설득력을 가진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부터 출발한 전체주의적 운동은 “모든 것은 파괴될 수 있다”는 것만을 보여주었다. 이것이 자유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요구하는 지점이다. 자유라는 인간의 보편적 가치가 문제의 핵심인 이상 전체주의는 결코 독일과 러시아의 특별한 역사로 국한될 수 없다.

대중의 등장과 소외, 전체주의의 기원
아렌트는 계급사회의 붕괴로 인한 ‘대중’의 등장을 전체주의의 실질적인 배경으로 본다. 대중이 없으면 전체주의적 운동이 일어날 수 없으며, 전체주의적 운동 없이 전체주의적 국가체제가 형성될 수 없다. “조직되지 않고 구조화되지 않은 대중, 절망적이고 증오로 가득 찬 개인들의 대중”은 지도자에게서 구원을 기대한다. 전체주의 정권은 대중을 통솔하고 끝까지 대중의 지지에 의존한다. 따라서 전체주의의 핵심적 목표는 대중의 운동을 끊임없이 유지하는 일이며 전체주의 정권은 개인을 쓸모없는 ‘잉여 존재’로 만드는 정치적 도구를 이용하여 대중을 양산한다.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아렌트는, 조직되지 않은 거대한 폭력적 군중을 의미하는 ‘폭민’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폭민은 계급과 국가, 어떤 공동체에도 속하지 않고 조직되지 않은 잉여 집단이다. 전체주의 정권은 인간 개개인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각각의 개성을 말살한다. 국민은 하나의 집단에 불과하게 된 것이다.
『전체주의의 기원』이 씌어진 지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전체주의의 위협이 여전히 유효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사회 구성원들이 원자화되어감에 따라 맹목적인 대중이 끊임없이 양산되기 때문이다. 아렌트는 책의 마지막 부분에 이르러 고립과 외로움, 고독을 구분하며 고독한 군중에게 잠재한 전체주의의 싹을 경계한다. 인간이 행위하는 ‘제작인’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노동하는 ‘동물’로 취급될 때, 모든 인간이 일정 부분 느끼고 있던 고립 상태는 외로움이 된다. 고독은 세상에 소속되지 않는다는 경험에 기반을 두며 이 경험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극단적이고 가장 절망적인 상태다. “고독은 현대의 대중이 뿌리 뽑혀 불필요하게 된 현상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이런 현상은 산업 혁명이 시작된 이래 현대 대중의 저주가 되었으며, 19세기 제국주의의 부상과 더불어 그리고 우리 시대에 들어서 정치 제도와 사회적 전통의 붕괴와 더불어 악화되었다.”

시작이 있기 위해 인간이 창조되었다
아렌트의 말을 빌려, 당시의 위기와 그 주요 경험이 전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정부를 낳았으며 이 정부는 또 하나의 잠재력으로 그리고 항존하는 위험으로 존재할 것이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자유’를 수호하는 일이며 이는 다원주의와 민주주의의 덕목을 주지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아렌트는 전체주의가 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인간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축소하고 파괴했을 뿐, 인간의 마음에서 자유에 대한 사랑을 결코 지우지 못했다고 말한다. “자유는 인간이 새로 태어나고 그래서 각자는 새로운 시작이며 어떤 의미에서 세상이 새롭게 시작한다는 사실과 동일하다.” 전체주의를 이해하는 것은 결국 진정한 자유를 위한 희망적인 시도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