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교육의 이해 (책소개)/2.교육문제비평

교육정책1 (2021) - 교육칙어와 조선교육령 / 교육정책2 (2021) - 일제강점기 교육 논설

동방박사님 2023. 3. 18. 09:02
728x90

책소개

이 책은 일제강점기 조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법령과 제도의 근거가 된 교육칙어와 조선교육령에 관한 자료를 모은 것이다. 이 책은 크게 세 종류로 구성된다. 첫째 조선교육령과 각 학교규칙 및 규정을 정리하였다. 둘째 일제 식민지 교육정책의 방향 및 의미를 파악하고, 핵심 논쟁점을 살펴보기 위해 제정 과정에 관여한 주요 인사들의 주장을 담은 자료들을 정리하였다. 셋째 조선교육령 제정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공문서 자료, 조선교육령 공포를 전후하여 조선총독부와 학무국에서 발표한 유고훈령, 훈시 등의 자료를 정리하였다. 이 책이 일제강점기 교육정책과 제도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로 널리 쓰임이 있기를 바란다

목차

목차
발간사 004
편찬사 006
편역자 서문 011

I 교육칙어와 조선교육 013

<해제> 014

1 교육칙어의 조선 적용
1) 교육칙어 조선에 내리다 022
2) 교육칙어 신청 및 보관 024
3) 교육칙어 해석 주의사항 032
4) 교육칙어 발표 기념사 036
5) 교육칙어 하사 의의와 해석 기준 068

II 조선교육령과 식민지 교육정책 103

<해제> 104

1 제1차 조선교육령 제정과 교육제도
1) 조선교육령과 각급학교 규칙 110
2) 제정 논의 및 시행 과정 148

2 제2차 조선교육령 개정과 학제 개정
1) 조선교육령과 각급학교 규정 176
2) 추밀원 심의 252
3) 개정 논의 및 시행 과정 268

3 제3차 조선교육령 개정과 황민화 정책
1) 조선교육령과 각급학교 규정 312
2) 추밀원 심의 396
3) 개정 논의 및 시행 과정 402

4 제4차 조선교육령 개정과 제도 개편
1) 조선교육령과 각급학교 규정 470
2) 추밀원 심의 546
3) 개정 논의 및 시행 과정 552

5 전시비상조치와 전시교육령
1) 전시교육비상조치 566
2) 전시교육령 공포 580

자료목록 590
참고문헌 595
찾아보기 598
 

저자 소개

편역 : 강명숙
 
배재대학교 교직부 교수. 연세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을 공부했다. 한국 근현대 시기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다수의 연구를 수행했다. 국가인권위원회에 근무하면서 인권교육, 인권 연구 업무를 했고, 일본 교토대학 인문과학연구소에서 방문연구를 했다. 지은 책으로 《사립학교의 기원》, 《북한의 대학》(공저), 《권력과 학술장》(공저), 《한국 근현대 인문학의 제도화》(공저),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공저)...

편역 : 이명실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학부 교수
교육학 박사. 한일 근대교육 관계의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논저로 『논쟁으로 보는 일본 근대교육의 역사』(살림터, 2017), 『
조선 근대교육의 사상과 운동』(공역, 살림터, 2016) 등이 있다.
 

목차

발간사 04
편찬사 06
편역자 서문 11

I 조선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해제] 16

1 교화의견서 19
2 조선교육론 31

II 조선교육의 역사를 정리하다
[해제] 190

1 조선교육연혁약사 192
2 조선교육제도사 209

III 조선교육 정책을 비판하다
[해제] 266

1 제국주의 치하 조선의 교육상태 268
2 조선교육의 결함 299

IV 학무 관료, 조선교육에 대해 말하다
[해제] 348

1 조선교육의 측면관 349
2 조선교육의 단편 374

Ⅴ 지배 위기에서 조선교육을 논하다
[해제] 410

1 학제개혁과 의무교육의 문제 412
2 교육으로 본 조선의 장래 439
3 조선교학론 458

자료목록 472
참고문헌 473
찾아보기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