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가톨릭-천주교 (독서)/6.가톨릭선교역사

예수회신부 정일우 이야기 (2009)

동방박사님 2023. 6. 5. 21:28
728x90

책소개

『예수회 신부 정일우 이야기』를 단행본으로 엮고자 했던 동기는 단순하다. 제정구 선생이 살아계시면 당신의 스승이며 도반(道伴)이신 신부님에 대하여 당연히 무엇인가 기록에 남겼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기록을 통해서 가난한 사람들이 이 시대의 희망임을 알리셨을 것이다. 또 수많은 사람들과 정 신부님의 삶과 신앙과 영성을 서로 나누어 밑바닥 사람들의 편에 설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제1장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다 제2장 진짜 사람이 되고 싶다 제3장 내 사명은 "공동체가 생기게끔 사는 것" 제4장 나의 갈 길을 열어주신 분은 정일우 신부님의 구술내용으로 엮었다. 제5장 어진 눈을 가지신 분은 예수회 한국관구 회원들의 인터뷰, 기고 글과 수녀님 두 분의 기고글로 엮었다. 제6장 가난을 증거 하는 삶은 정일우 신부님의 삶과 향기가 묻어 있는 복음자리 공동체, 복음 ? 한독 ? 목화마을 주민, 복음 ? 한독주택 청년, 천주교도시빈민회, 상계동철거민, 솔뫼농장 주민들의 증언을 엮었다.

목차

1장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다
2장 진짜 사람이 되고 싶다
3장 내 사명은 "공동체가 생기게끔 사는것"
4장 나의 갈 길을 열어주신 분
5장 어진 눈을 가지신 분
6장 가난을 증거하는 삶

저자 소개

저자 : 정일우
1935년 미국 일리노이주 파일로 마을에서 태어났다. 세인트루이스 대학교에서 철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1966년 사제서품을 받았다. 서강대학교에서 철학과 영성신학을 가르쳤다. 1973년 청계천 판자촌에 들어가 제정구를 만났다. 이후 양평동 판자촌 생활을 시작으로 철거민 집단이주 마을인 복음자리, 한독주택, 목화마을을 건립하였다. 1980년대 목동, 상계동 등 강제 철거에 맞서 도시빈민운동을 함께하였다. 1986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