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세계국가의 이해 (독서)/1.독일이해

바흐 평전 바흐와 함께 떠나는 독일 도시여행 (2011)

동방박사님 2023. 7. 11. 08:42
728x90

책소개

『바흐 평전』은 바흐의 삶과 예술을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은 물론, ‘바흐와 그 시대의 음악가들’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당시 음악가들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바흐 정신세계의 토대를 이루는 루터의 종교사상을 비롯해서 한자동맹과 30년 전쟁 등 17, 8세기 당시 유럽의 정치와 사회, 문화, 예술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다루고 있다. 박용수의 『바흐 평전』은 우리나라 필자에 의해 처음으로 집필된, 국내 최초의 본격적인 바흐 평전이다.

목차

책머리에/ 우리는 바흐를 어떻게 만날 것인가

제1장 바흐, 그 위대한 부활
‘서양음악의 아버지’, 바흐
바흐, 평범한 음악가로 삶을 마치다
포르켈 그리고 멘델스존

제2장 바흐 음악의 뿌리를 찾아서
유럽 제일의 음악 가문
루터, 바흐 음악의 뿌리

제3장 바흐, 그 위대한 정신을 찾아서
아이제나흐의 종소리
마침내 오르간 앞에 서다
위대한 음악가를 향한 걸음
바흐, 시냇물에서 바다로 성장하다
괴텐 궁정의 카펠마이스터
라이프치히의 칸토르, 바흐

제4장 위대한 자의 죽음과 새로운 시작
‘제가 주님의 보좌 앞으로 나아갑니다’
바흐 사후死後의 이야기들

부록
바흐 연보
참고문헌
 

저자 소개

저자 : 박용수
소설가, 지리학자, 사진작가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단국대학교와 같은 대학원에서 영문학과 국문학을 전공하였다. 1980년대 말 중편소설『대리인』으로 문예지『문학정신』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면서 문단에 데뷔하였으며, KBS 방송문학상과 단국대학교 문학상 등을 받았다. 중편소설『1986년 9월의 비망록』과 『대리인』은 KBS의 8.15광복 특집드라마로 제작되어 수차례 방영되기도 했다. 소설집으로 『유언의 땅』,『1986년 ...

출판사 리뷰

바흐 평전
바흐와 함께 떠나는 독일 도시여행


‘서양음악의 아버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삶과 음악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같은 시기에 활동했던 음악가들에 관한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 『바흐 평전』에서는 바흐의 삶과 예술을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은 물론, ‘바흐와 그 시대의 음악가들’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 당시 음악가들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바흐 정신세계의 토대를 이루는 루터의 종교사상을 비롯해서 한자동맹과 30년 전쟁 등 17, 8세기 당시 유럽의 정치와 사회, 문화, 예술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다루고 있다. 박용수의 『바흐 평전』은 우리나라 필자에 의해 처음으로 집필된, 국내 최초의 본격적인 바흐 평전이다.

『바흐 평전』은 서양음악사에서 가장 위대한 음악가인 손꼽히는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에 대한 평전이다. 저자인 소설가 박용수는, ‘인간으로서의 바흐’와 ‘예술가로서의 바흐’를 균형감 있게 설명하고 있으며, 바흐의 뤼베크 여행 등 그동안 규명하지 않았던 바흐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문점에 대해서도 치밀하게 분석을 가하고 있다. 그는 『파리에서 음악을 만나다』 등을 발표해 음악 애호가들에게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바흐 평전』의 부제는, ‘바흐와 함께 떠나는 독일 도시여행’이다. 이에서 알 수 있듯이, 함부르크와 뤼베크, 라이프치히, 드레스덴 등 바흐와 관련된 10여 개 도시에 대해 수준 높은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바흐의 자취를 찾아 독일 여행을 떠나려는 음악 애호가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