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불교의 이해 (독서)/1.불교일반

한국불교와 서양철학 (2016) - 상호문화적 지평에서 읽은

동방박사님 2023. 9. 20. 07:26
728x90

소개

문화 사이의 ‘절대적 상호의존성’ 혹은 ‘아프리오리한 상관관계’를 한국적 사유 원형인 한국불교 속에서 확인하고 있다. 또한 한국불교가 함의하고 있는 상호문화적 역동성을 확인하고, 그 지평에서 서양철학과의 만남을 시도한다. 한국불교의 원융회통적 소통의 메커니즘을 통해, 근대성을 오랫동안 경험한 서양철학이 망각한 ‘상호문화적 지평’을 새롭게 읽어내려고 한다. 이를 통해 한국불교야말로 다문화적 가치의 보고이며, 다문화적 의식의 원형임을 보여준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상호문화적 실천의 장으로서 한국불교

Ⅱ 한국적 다문화주의를 위한 철학적 변론
1. 한국인의 다문화적 감수성
2. 한국의 다문화주의 연구의 현황과 전망
3. 다문화사회에 타자이해하기
4. 차이를 넘어 소통으로
5. 한국적 다문화주의: 상호문화적 메타포

Ⅲ 지눌과 E. 후설
1. 화해의 형이상학
2. 화해를 위한 자기 성찰
3. 진심에로 이르는 길: 환원과 반조
4. 진심의 지향성
5. 돈오점수적 동행
6. 깨달음을 위한 믿음
7. 여실언교(如實言敎)의 전략
8. 묘용(妙用)의 메타포
맺음말

Ⅳ 원효와 W. 제임스
1. 화해의 방편
2. 화해의 단초: 경험의 충만성
3. 제임스의 순수경험의 해석학
4. 인언견언(因言遺言)의 해석학적 메타포
맺음말

Ⅴ 의상과 R. 로티
1. 실용주의적 진리관
2. 사적 자아의 확대: 一卽多
3. 중도와 우연성
4. 실용주의적 언어관
5. 자유의 메타포: 性起論
맺음말

Ⅵ 성철과 L. 비트겐슈타인
1. 깨달음을 위한 동행
2. 사적 언어로부터의 자유
3. 일상언어로의 환원
4. 수행방편의 유사성
5. 깨달음을 위한 정진
맺음말

Ⅶ 현상학적 자아의 두 얼굴: 一心二門
1. 선험적 자아의 현사실성
2. 의식의 지향성
3. 의식에 대한 근대적 신화
4. 현상학적 자아의 존재양식
5. 선험적 자아와 현사실적 자아
6. 근대적 스캔들에 휘말린 후설(?)
맺음말

Ⅷ 현상학적 자아론의 유식적(唯識的) 함의
1. 초월의 초월
2. 환원의 수행적 성격
3. 현상학적 자아론의 전략: 一心二門
4. 습득성의 자아와 이숙식(異熟識)
5. 자아의 시화(時化)와 식의 전변
6. 생활세계적 환원
맺음말

저자 소개

저자 : 김영필
영남대학교 철학과 졸업후 계명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대구교육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 전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진리의 현상학』, 『현상학의 이해』, 『논리와 기호』, 『현대철학』, 『우리시대의 철학적 문제들』, 『공학윤리』가 있으며 역서로는 『에드문드 후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