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심리학 연구 (독서)/2.심리학필독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2020)

동방박사님 2023. 9. 20.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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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상담과 심리치료의 위상과 기술에 대해 매우 통합적이고 합리적인 설명을 담은 칼 로저스의 실천서이다. 이 책에 수록된 여러 사례와 많은 실제 면담보고는 상담과정의 예를 분석하고 설명하여 상담에 대한 일관된 사고의 틀을 제공해주고, 효과적인 심리치료의 구성요인에 대한 일관된 가설을 설정해줄 것이다.

목차

1.상담의 의의와 역할
2.상담과 심리치료에 관한 신.구 견해
3.상담은 언제 지시되는가?
4.상담관계의 설정
5.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
6.표현의 해소
7.통찰의 달성
8.종결 단계
9.몇 가지 실제적인 문제들
10.허버트 브라이언의 사례

저자 소개

저 : 칼 로저스 (Carl Rogers)
 
인본주의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인간(사람)-중심 상담의 창시자로, 심리학자 중에서는 가장 널리 영향력을 끼친 상담자이며 연구자이고 교육자다. 그는 대학에서 농업과 역사학을 전공하고 신학공부를 했으며, 나중에는 심리학으로 전공을 바꿔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석사·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 후에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시카고 대학교,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사람-중심 상담에 관한 왕성한 연구와 상담 활동을 하였...

책 속으로

이 상담은 분명히 매우 서투른 것이었다. 상담자는 왜 이런 논쟁이 생길 수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가?그 대답은 일차적으로 말이나 행동으로 상담자의 책임의 한계를 정하는 데서 완전히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 상담자는 학생이 수업시간의 의무를 지키지 않은 것과 상담약속을 지키지 않은 데 대한 책인을 떠맡았고,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도와주겠다고 했던 것이다. 학생은 이것을 받아들이고, 상담시간과 상담기간을 자신이 정함으로써 상담상황을 주도하였으며, 상담자에게 자신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요주하면서 절정에 달했다. 상담자는, 수업시간에 대한 반응에서 이미 드러난 유형인 완전한 의존성에 대한 욕구를 그 학생이 깨닫도록 도와주는 대신에 수세에 몰리게 되었고, 너무많은 부담을 지기는 원치 않게되었으며, 얼마나 많은 책임을 자신이 져야 하는지에 대해 학생과 논쟁을 벌이게 되었다. 그 다음의 면담에서 학생이 상담자에세 마치 비서나 되는 것 처럼 행동하게 된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
--- p.131-132
어떤 형식의 상담을 실시하든지 또는 어떤 상황에서 상담자가 상담을 하든지
간에 결국 내담자를 도와줄 수 있는지의 여부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대한 결정은 대개 첫번재 면담중에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확실한 근거 위에서 이런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오히려 너무나 자주 거의 무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오히려 너무나 자주 거의 무의식적으로 결정하거나
"임상적 감"에 기초해서 결정하곤 한다. 그러므로 이 장의 목적은 내담자가
상담을 받으러 오는 순서간에 상담자가 직면하는 문제, 즉 어떤 종류의
치료방법이 가능한지에 관해서 또 어떤 상황적 요인이 치료의 중심점을
구성하는지에 관한 결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아울러 이 문제점을 좀더
명료하게 말함으로서 내담자와 그의 어려움에 대한 치료법이 서투르게 다루어지거나 순전히 직관적 인 근거에 의해서가 아니라 관찰된 실제 사실에
근거해서 행해지도록 하는 데 있다.
-- pp. 75
'알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저... 바로 지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하나 있는데, 무어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한 것들이 즐거웠습니다. 제 말씀은... 저... 만일 선생님이 누구에게 이렇게 말한다면, 선생님은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던 것들을 털어놓게 됩니다.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던 것들을... 지금까지 마음속으로 피하려고 했던 것들, 그리고 쉽게 피할 수 있는 것들을 말입니다. 그러나 선생님이 문을 열고 들어가서 충분히 적극적이기만 하면... 상담자가 여기 있을 때... 그에게 이야기할 정도로 적극적이기만 하면, 그래서 선생님이 상담자에게 말을 합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단지... 그것은 단지 선생님을 감동시킬 뿐만 아니라, 선생님이 그것을 크게 이야기하고 그것을 들으면, 선생님은 그것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그리고 뭔가를 하게 됩니다... 그것에 관해 뭔가를 하게 됩니다.'
--- p.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