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성서연구 (책소개)/8.공관복음연구

마태가 그린 하나님의 아들 예수 - 마태복음의 기독론 (2020)

동방박사님 2023. 12. 30. 08:46
728x90

책소개

이 책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굵은 선과 지배적인 색에서 시작하여 마태가 그린 예수님의 초상화를 이해하려고 시도한다. 방법론적으로 ‘하나님의 아들’ 칭호가 등장하는 마태복음의 구절들을 살펴봄으로써 마태의 기독론을 탐구한다.

이 탐구를 통해 구약이 오실 이스라엘의 구원자를 내다 본 구절들의 의미를 ‘하나님의 아들’ 칭호를 통해 마태가 어떻게 새롭게 해석해내는지를 다룬다. 이를 간본문적 해석, 혹은 모형론이라 부른다.

또한 ‘하나님의 아들’ 칭호를 포함하는 마태복음 구절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을 탐구한다. 이를 내본문적 해석이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마태가 ‘하나님의 아들’ 칭호 안에 다양한 기독론 칭호들의 의미들을 어떻게 통합하는지를 찾아내는 책이다.

마태복음에 대한 성경신학적 탐구를 원하는 신학생, 마태복음 설교를 위한 신학적 통찰을과 적용을 얻기 원하는 목회자, 단조로운 성경공부를 넘어서는 깊이 있는 본문 이해를 추구하는 평신도까지 모두가 이 책을 통해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추천사: 이정규, 우병훈, 신현우, 강대훈, 송영목, 정근두, 박은조, 김석홍
여행을 시작하면서

첫 번째 여행 : 하나님 아들의 계보와 출생(마태복음 1:1-23)
두 번째 여행 : 성부께서 하나님의 아들이 할 일을 말씀하시다(마태복음 2:15)
세 번째 여행 : 성부께서 하나님의 아들을 인정하시다(마태복음 3:13-17)
네 번째 여행 : 사탄이 하나님의 아들을 시험하다(마태복음 4:1-11)
다섯 번째 여행 : 귀신도 하나님의 아들을 알아보다(마태복음 8:28-34)
여섯 번째 여행 : 제자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다(마태복음 14:22-33)
일곱 번째 여행: 베드로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다(마태복음 16:13-20)
여덟 번째 여행: 성부께서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인정하시다(마태복음 17:1-9)
아홉 번째 여행: 대제사장이 예수님께 하나님의 아들인지 묻다(마태복음 26:57-68)
열 번째 여행: 사람들이 십자가 위의 하나님의 아들을 시험하다(마태복음 27:40, 43)
열한 번째 여행: 예수님을 처형한 로마 군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고백하다(마태복음 27:45-54)
열두 번째 여행: 하나님의 아들이 삼위일체 신앙을 가르치시다(마태복음 28:16-20)
여행 정리하기: 결론- 마태가 그린 하나님의 아들 예수

마태복음 설교와 연구를 위한 추천도서
참고문헌

저자 소개 

저 : 김창훈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다니면서 ‘학생신앙운동’이라는 기독 동아리에서 성경 연구의 즐거움을 맛보기 시작했다. 고려신학대학원(M.Div.)에서 신학 공부를 시작한 필자는 울산교회 희년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도미, 보스턴 소재 고든콘웰신학교에서 신약 학을 공부했다(신학석사, Th.M.). 신약학 박사학위(Ph. D.)는 시카고 소재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교에서 받았다. 저명한 복음주의 신약학자인 故 그랜트 R. 오스본 교...

출판사 리뷰

ㆍ 예수님은 우리 ‘구주’시다.
이렇게 말하면 가슴이 뭉클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ㆍ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이 말은 어떤가요? 다 알지만, 알 것 같지만, 그래서 그게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느냐 물으면 대개는 당황합니다. 익숙한 용어일수록 그 깊은 의미를 짚어봐야 합니다.

ㆍ 저자의 안내를 따라서 “하나님의 아들” 주제를 파악하는 ‘마태복음 여행’을 떠나 봅시다. 여행을 마칠 때쯤이면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 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을 충분히 깨닫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