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반도평화 연구 (책소개)/7.평화학의 이해

평화교육(넬 나딩스) : 우리는 평화를 위해 어떻게 교육해야만 하는가?

동방박사님 2021. 10. 27.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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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평화를 위해 어떻게 교육해야만 하는가? 우리는 사실 우리가 사는 문화와 하위문화로부터 더 광범위하게 교육을 받는다. 많은 문화, 특히 매우 부유한 선진국에서 대부분의 문화는 공공연하게 또는 은밀하게 군사주의적이다. 그들의 역사는 대부분 전쟁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사회에서 존중받는 덕목은 흔히 명시적으로 또는 파생적으로 전사의 덕목이다. 문화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력들은 학교의 ‘평화교육’을 추구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이 책은 평화교육을 진지하게 생각할 때 다루어야 할 주제를 찾고 숙고할 것이다. 아마도 이 책은 평화와 전쟁에 대한 교육, 즉 시민이 전쟁과 평화에 관해 알아야 할 것에 대한 논의를 담았다고 말하는 것이 더욱 정확할 것이다.

최근 남북 관계 그리고 우리 사회의 분열 및 혐오 문화 창궐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에서도 평화 및 평화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고 있다. 이것은 매우 다행스런 현상이며, 이 책이 그러한 관심의 불씨를 더욱 크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자 : 넬 나딩스 (Nel Noddings)

스탠퍼드 대학교 아동교육학과 명예교수이다. 그녀는 배려윤리로부터 수학적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주제들에 대해 글을 쓴 저자이다. 그녀의 저서들로는 『배려』(Caring), 『여성과 악』(Women and Evil), 『학교에서 배려에의 도전』(The Challenge to Care in Schools), 『지성적 믿음 혹은 불신을 위한 교육』(Educating for Intelligent Belief or Unbelief),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가정에서 시작하기: 배려와 사회정책』(Starting at Home: Care and Social Policy), 『행복과 교육』(Happiness and Education), 『평화교육』(Peace Education), 『모성적 요인』(The Maternal Factor), 『21세기 교육과 민주주의』(Education and Democracy in the 21st Century)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