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사회학 연구 (책소개)/5.노동문제

자본주의의 노동세계

동방박사님 2022. 8. 28. 18:41
728x90

책소개

자본주의하의 노동에 대한 독특하고 신선한 통찰
임노동 및 임노동과 비임노동의 다면적 구성을 통합된 사회적 관계와 맥락 틀로 분석·설명


『자본주의의 노동세계』는 자본주의 노동세계를 분석함에 있어 첫째, 노동시장에서 거래되는 임노동에 국한하여 검토해온 기존 연구저술들과는 달리 자본주의 경제하에서의 임노동과 공존하는 다양한 비시장적 노동(예: 가사노동, 지하경제노동, 가내수공업, 자원봉사활동 등)을 포괄하는 분석의 틀을 제시·논의하고 있다. 둘째, 서구 자본주의의 태동 시기에 존재했던 가내수공업에서부터 현대 자본주의 시대의 대공장 노동에 이르기까지 노동의 사회적 조직형태와 특성이 변화해온 역사적인 궤적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셋째, 자본주의 사회의 노동세계, 특히 그 다양성을 설명하려 함에 있어 이 책의 저자들은 주요 사회과학이론들이 주장해온 기술결정론, 자본만능론, 시장효율성논리 등을 비판하면서 노동의 조직형태들을 노동자와 사용자 간의 사회적 관계와 거래로서 이해하는 사회학적인 분석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저자들은 노동체제의 변동과 변이에 대해 노동자와 사용자의 추구 목적, 사회적 네트워크, 노동기제들, 그리고 역사와 문화 등으로 구성된 분석틀로서 체계적으로 접근·설명하고 있다.

목차

제1장 노동을 보는 시각
제2장 노동의 세계
제3장 면방직, 탄광, 그리고 병원
제4장 분석틀
제5장 노동현장에서의 사용자들
제6장 노동자들과 다른 행위자들
제7장 노동세계의 변화
제8장 다양한 노동과 분절된 노동
제9장 노동의 불평등: 채용
제10장 노동의 불평등: 임금과 승진
제11장 노동 현장의 분쟁
제12장 결론

저자 소개

저 : 찰스 틸리 (Charles Tilly)
 
미국의 사회학자. 미시간대학과 컬럼비아대학에서 재직하였다. ‘21세기 사회학의 창시자’라는 칭호를 받을 정도로 사회학에 큰 기여를 한 학자로 인정받는다. 역사와 정치, 사회학이 연계된 학제를 넘나드는 폭넓은 연구와 다양한 저작으로 한국에서는 역사사회학자, 정치사회학자 또는 비교역사사회학자로 지칭되기도 한다. 사회학 분야에서 역사사회학을 발전시키고, 역사적 분석에서 양적 방법을 도입하여 그 공로를 인정받았고, 특히...

저 : 크리스 틸리 (Chris Tilly)

 
1989년 메사츄세스 공과대학에서 경제학과 도시연구의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매사츄세츠 대학 로웰(Lowell)캠퍼스에서 지역경제 사회개발학과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주된 관심의 연구분야는 파트타임노동과 인종 그리고 젠더 불평등을 포함하여 미국과 멕시코의 저임금 노동, 미국과 라틴아메리카에서의 사회개혁을 위한 현장운동이다. 주요 저서로는 Stories Employers Tell: Race, Skill, a...
 
역 : 이병훈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코넬대학교 노사관계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및 재단법인 공공상생연대기금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그간 서울시 근로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장,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 위원장, 노사정위원회 공익위원 및 책임전문위원, 아울러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노동자 연대_불안정고용 시대 노동약자들의 승리 전략』, 공...
 

출판사 리뷰

〉〉〉 기획 의도
가사노동이나 돌봄노동이 점차 상품화되는 것과 같이 시장노동과 비시장노동 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있고, 노동문제가 노동과정과 고용관계에서 발생하는 생산영역 내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노동자의 가족, 지역사회, 국가 등 비생산영역과도 맞물려 작동하는 다층적인 문제라는 인식과 접근이 요구되는 등 오늘날 한국의 노동현실은 급변하고 점차 복잡해지는 양상을 띠고 있다. 이 저서는 이와 유사한 문제의식으로 자본주의 노동세계의 실태와 작동원리를 소위 생산영역과 비생산영역이라는 이분법적 틀을 넘나들면서 심층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역자들은 이 저서가 한국의 노동현실을 체계적으로 조망·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절한 분석시각과 유용한 입증사례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노동세계에 대한 연구개설서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 출간 의의
이 책에서 다루어지는 주된 연구대상은 영국과 미국을 비롯한 서구 자본주의 사회이다. 그렇지만 우리 사회가 현재 자본주의체제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틸리 교수들의 이론적 분석틀은 우리의 노동세계를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특히 한국 자본주의 사회의 노동세계에 대한 수많은 문제의식과 연구의 시사점 그리고 기존 연구에 대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출간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1장 노동을 보는 시각 노동에 관한 지배적인 이론(신고전학파, 마르크스주의, 제도주의)에 대한 논의와 그에 대한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비시장적노동(예: 가사노동, 지하경제노동, 가내수공업, 자원봉사활동 등)의 영역을 노동에 대한 새로운 분석의 틀로 가져온다.

2장 노동의 세계 노동에 대한 개념정의와 노동의 다양성, 노동시장에 관해 논의하면서 비자본주의체제에서의 노동에 관해서 다양한 설명을 하고 있다.

3장 면방직, 탄광 그리고 병원 영국과 미국에서, 면방직, 탄광, 병원산업이 어떻게 산업화 과정을 밟았는지 생생하게 소개한다. 특히 산업별, 국가별로 다른 궤적을 그리면서 오늘날 각 산업의 특수성을 결정짓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

4장 분석틀 노동관계, 노동기제, 노동과정이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맥락 속에 결정된다는 주장을 입증하기 위한 분석틀을 제시한다.

5장 노동현장에서의 사용자들 노동공급자와 노동사용자간의 거래관계의 특성을 분석한다. 특히 사용자의 전략(목적), 노동자들의 전략(인센티브), 그리고 거래관계를 결정짓는 기업조직의 내?외적 조건들을 분석한다.

6장 노동자들과 다른 행위자들 고용주와 노동자의 거래관계에서 충분히 고려되지 못했던 가족과 국가, 다양한 네트워크 조직(위계적, 수평적)의 이해관계를 살펴보고, 이들과 임노동관계의 주요 행위자들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7장 노동세계의 변화 기술결정론(technological determinism)에 대한 비판 속에서 노동 시장의 변화, 기술 변동 및 그에 따른 노동 분업 등 복잡하고 논쟁적이고 우발적인 역사적 변동과정들을 검토하고 재조명하고 있다.

8장 다양한 노동과 분절된 노동 좋은 일자리의 개념정의와 일자리의 질에 대한 측정기준에 관해서 논의한 후 분절된 노동시장에 관해서 논의하고 있다.

9장 노동의 불평등: 채용 자본주의 임노동의 불평등은 채용을 통해 공식화된다. 9장은 채용과정에서의 불평등이 노동자의 노동생산성으로 결정된다는 주장에 대해 성, 학력, 집안배경 등과 같은 귀속적 지위(비생산영역)와 긴밀히 결합되어 매우 차별적이며 분절적으로 결정되고 있음을 세 산업을 통해 분석·설명한다.

10장 노동의 불평등: 승진 채용된 노동자들이 임금 등의 보상, 승진과정에서 겪게 되는 불평등을 산업사례로 설명하면서 인적자본론이나 효율임금이론을 비판한다.

11장 노동 현장의 분쟁 19세기 이후, 격동기 시대의 노동자 총파업의 형태와 시대적 상황 및 그에 따르는 노동분쟁 양상 등을 노동자와 사용자, 그리고 노조 등의 관점에서 보다 광범위하게 토론하고 있다.

12장 결론

독자 대상
ㆍ자본주의 사회의 노동을 연구하려는 연구자, 연구기관, 노사단체
ㆍ노동/산업사회학 강사, 학생
ㆍ자본주의 산업의 역사에 관심 있는 학생, 일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