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조선시대사 이해 (독서)/2.조선학문

조선의 책 - 지식의 보물창고를 털다

동방박사님 2023. 1. 25.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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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일기문(日記文), 이야기책, 백과사전까지
인문 콘텐츠 탐구를 위한 마중물
조선의 책에 빠져들다!


방에 들어와 아내를 보니 아내가 성을 내며 질투하기를 ‘멀지도 않은 곳에 있으면서 어째서 밤에 들어오지 않고 기생을 끼고 남의 집에서 잤느냐? 이것이 늙은이가 할 짓인가?’
-조선시대 사대부가 기생과 어울리다 외박을 한 일로 아내와 부부 싸움 한 일을 기록한 〈묵재일기〉 중에서-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다. 전 세계를 사로잡은 한류는 처음 드라마에서 시작해 영화, 공연, 애니메이션, 게임 등으로 확장되었고, 이들은 모두 문화 콘텐츠 장르다. 우리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간직한 문화 콘텐츠가 세계 시장을 흔들고 있는 셈이다. 문화 콘텐츠의 핵심 동력이 인문학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인문학적 지식의 보고(寶庫)인 ‘조선의 책’을 둘러보는 의미는 충분할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콘텐츠에 관심을 기울이는 요즘,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주제로 오랫동안 강연과 글쓰기를 해온 저자가 개인의 일상에서 국가의 공적 업무, 야담(野談), 우스갯소리, 고금(古今)의 온갖 지식까지를 광범위하게 기록한 ‘조선의 책’이 역사 속 인문 콘텐츠 탐구를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완성했다. 일기문과 이야기책, 백과사전 등 당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가 다채롭게 새겨진 ‘조선의 책’을 탐색해 보자.

 

목차

들어가는 글 4

1부 일기문(日記文): 사대부의 일상을 읽다

『묵재일기』, 16세기 양반가의 일상을 읽다
양반가(兩班家)의 가족으로 살아가기· 나는 어젯밤 주인이 한 일을 모두 알고 있다· 특별한 의례에도 평범한 일상이 있었다· 어느 시대나 자식 교육은 마음 같지 않은가 보다· 500년 만에 주목받다

『미암일기』, 사대부의 인간관계를 읽다
정성이 최고의 가치다· 사대부로 살아가기· 사대부의 모범적인 부부관계를 보다· 여성 지식인으로 살아가다· 사대부 집안도 인간관계가 다양했다· 하루도 거르지 않고 일기를 쓰다

『석담일기』, 정치인의 참모습을 보다
제자들이 비밀리에 보관하다· 아쉬움을 토로하다· 자신의 정치관(政治觀)을 담다· 치밀하게 기획된 역사서로 평가받다

『이재난고』, 지방 선비의 시대의식을 읽다
도둑의 두목은 양반이거나 영웅이어야 하는가?· 18세기 과거장 풍경을 담다· 지방과 중앙 지식인의 인식 차이를 보다· 풍수지리와도 다양한 인연이 전하다

2부 이야기책: 조선의 지식인, 이야기책에 빠지다

『태평한화골계전』, 무질서 속에서 질서를 찾다
문명 전환기에 새로운 글쓰기 매체에 주목하다· 기생과 사랑에 빠지면 약도 없다· 이야기책의 계보를 만들다· 잡학(雜學)에도 치도(治道)가 있다

『금오신화』, 또 다른 글쓰기를 시도하다
새로운 글쓰기 방식을 개척하다· 다섯 개의 이야기, 세상은 합리적으로 운영되는가· 세상의 부조리에 저항하다· 두 천재, 엇갈린 삶을 살다

『어우야담』, 이야기가 확장되다
조선 최초로 공식 기록에 나타난 귀신은?· 흉가(凶家)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졌나?· 기이한 이야기도 기록으로 남기다· 일상의 지혜를 담다· 교조주의적 명분을 뛰어넘다· 전환기의 시대상을 담다

야담(野談)에서 백과사전까지, 일상에 깊게 뿌리 내리다
관우 신앙이 들어오다· 지방 관아에서도 마을신을 제사 지내다· 호랑이는 종합병원이었다?· 저주 사건으로도 이어지다· 사대부들의 비판을 받다· 일상의 점복 행위에서 세시풍속으로 확장되다

3부 백과사전: 세상의 모든 것을 담으라

『지봉유설』, 최초의 백과사전이 탄생하다
16세기 지식인에게 서양은 어떻게 인식되었나?· 동남아시아에서 이슬람까지, 호기심으로 바라보다· 국방을 튼튼히 하지 않는 것은 백성을 버리는 일이다· 획기적인 저서로 평가받다· 새로운 지식의 바람을 일으키다

『유원총보』와 『성호사설』, 중국의 백과사전과 차별화를 시도하다
지식인의 책임감을 실천에 옮기다· 『성호사설』, 백과사전의 전통을 세우다· 중국으로부터 거절당하다· 모든 것은 사람이 하기에 달려 있다· 초자연적 현상에도 주목하다· 유행과 사치 그리고 야만의 풍속을 경계하다· 박물학적 학풍을 추구하다

『송남잡지』, 이야기를 꽃피우다
모든 것은 사람이 하기에 달려 있다· 초자연적 현상에도 주목하다· 유행과 사치 그리고 야만의 풍속을 경계하다· 박물학적 학풍을 추구하다

『오주연문장전산고』, 18세기 북학파와 19세기 개화사상을 이어주다
귀신도 사람을 두려워한다· 세시풍속과 민속놀이의 유래를 찾아서· 19세기 지식인의 서양에 대한 인식을 담다· 근대와 전근대를 이어주다

참고 문헌| 찾아보기| 그림 출처
 

저자 소개 

저 : 김진섭
 
동국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에서 인문콘텐츠를 공부하여 문화예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홍보·교육·도시빈민 간사 ’99강원국제관광엑스포 홍보제작전문위원, 강원인재육성재단 사무처장을 지냈다. 춘천교육대학교 겸임교수, 동국대학교 만해마을 교육원 교수를 거쳐 춘천교육대학교,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인천대학교에 출강했다. 현재 한국미디어콘텐츠학회 이사로 있다....
 

책 속으로

1부 일기문:

『묵재일기』에는 을사사화의 단초가 된 이덕응(李德應)의 공초(供招, 조선시대에 죄인이 범죄 사실을 진술하던 일) 내용과 이문건의 큰조카 이휘(李徽)가 역모죄로 극형에 처해지고, 이문건 역시 연좌되어 유배되는 등 한 집안에서 일어난 불행했던 일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545년 9월 6일 맑음 윤임의 사위 이덕응의 공초에 따르면 “나숙(羅淑)이 말하기를, 윤원로는 간사하니 제거하는 게 옳다”고 하였고, 곽순은 “어진 사람을 골라 왕으로 세워야 하니, 어찌 미리 왕을 정해둘 수 있겠는가 등등의 말을 하였습니다. 이는 이휘가 제게 말하였기에 제가 들었던 것입니다”라고 진술했다고 한다. 이휘가 저녁에 체포되었는데, 문초하는 관리가 이와 같은 말들에 대해 묻자 이휘가 나식(羅湜)의 말이라고 대답하고, 나숙의 말이라고 하지 않았다. 그러자 두 차례의 형벌이 가해졌고, 이에 바른대로 진술했다. …… 이는 참으로 (이휘가) 말이 많은 것에 따른 화(禍)이다. 나는 마침내 사직서를 올리기로 결심했다.
--- p.37

『미암일기』에서는 부부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 등 16세기 사대부 부부의 일상도 엿볼 수 있다. 특히 유희춘과 부인 송덕봉은 당시로는 보기 드문 부부애를 보여 대단히 주목받고 있다. 예를 들면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유희춘이 “부인이 문밖에 나가는데 코가 먼저 나가더라”는 한시를 지어 부인의 큰 코를 빗대어 놀리자, 부인은 “남편이 길을 가는데 갓끈이 땅을 쓸더라”며 키가 작은 유희춘을 놀리는 한시로 답한 일이 있었다. 그리고 “궁중에서 내려준 배를 부인과 함께 먹었다. 맛이 상쾌하니 최고 품질인 것 같고, 술도 너무 맛이 좋아 서로 경하하기를 그치지 않았다”라며 부부가 배 한 쪽도 나누어 먹으면서 술잔을 기울이는 등 함께 여가 시간을 즐기기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밤 꿈 이야기를 하면서 서로의 앞일을 걱정해 주기도 했다.
--- p.83

이지함에 대한 이이의 평가도 대단히 흥미롭다. 한번은 김계휘(金繼輝)가 “이지함이 어떤 사람이냐?” 고 묻자, 이이는 “진기한 새, 괴이한 돌, 이상한 풀이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지함이 사망했을 때 이이는 다음과 같이 평하였다. 어릴 적부터 욕심이 적었다. 추위와 더위 그리고 주림과 갈증을 잘 참는 특이한 기질을 타고났으며, 재물을 가벼이 여겨 남의 급한 사정을 도왔다. 과거 공부를 일삼지 않고, 구속 없는 자유를 좋아하여 성리학에 종사할 것을 권하자 거절했다. 형 이지번을 스승으로 섬겼고, 아산 현감에 부임하여 고을의 민폐였던 물고기 기르는 연못을 없애버려 백성들의 사랑을 받았다.
--- p.141

2부 이야기책:

『태평한화골계전』에는 주로 한양을 배경으로 성균관과 궁궐 주변 이야기가 자주 등장한다. 실록에 기록된 내용도 적지 않아 실제로 저자인 서거정의 활동 반경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 이는 그가 직접 보고 들은 것을 위주로 기록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양반과 기생 사이에 벌어진 다음과 같은 이야기도 그 예이다. 김씨 성을 가진 나이 많은 관리가 평안도 함종(咸從) 지방의 수령으로 부임했다. 관리는 그곳에서 만난 평양 기생 두추(杜秋)를 사랑하게 된다. 하지만 관리는 자신이 나이가 많다는 사실을 숨기고 말해주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수령의 병세가 위독해졌다. 두추는 “기도를 드리려면 연세를 알아야 하는데 영감님께서 태어나신 날짜가 언제인지요?”라고 물었다. 관리는 나지막한 목소리로 “삼십에다……”라고 말하고, 다시 이어서 “삼십에…… 다섯이네”라고 대답했다. 이 말을 들은 두추가 “그럼 어르신의 연세는 육십오 세인 게죠? ”라고 묻자, 관리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고개만 끄덕였다. 이후 세상 사람들은 수령을 ‘쌍삼십 선생’이라고 불렀다. 이처럼 65세의 나이를 알아맞힌 기생의 재치도 흥미롭지만, 자신의 나이를 정확히 말하는 것을 망설였던 늙은 관리가 삼십(三十)을 두 번 말했다고 해서 ‘ 삼십(雙三十)’ 에 오직 다섯을 뜻하는 ‘단오(單五)’를 합해 ‘ 쌍삼십단오(雙三十單五)’라는 말도 생겨났다.
--- p.226

『어우야담』에 등장하는 귀신들은 대부분 ‘무언가에 대한 결핍’이 원인이었고, 사람들에게 나타나 자신의 결핍을 채워주기를 요구한다. 이러한 귀신의 행태는 『어우야담』의 저자 유몽인이 살았던 시대적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유몽인이 생존했던 16~17세기는 임진왜란과 전염병 그리고 흉년 등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굶어 죽은 사람들의 시신이 즐비할 정도로 생활이 비참했다. 다음의 이야기도 그 예이다. 한양 남부 소공주동(小公主洞)에 신막정(申莫定)의 집이 있었는데, 그 집은 항상 주인이 살지 않고 남에게 빌려주었다. 사람들이 그 까닭을 물어보니 처음에 주인이 그 집을 사서 살았는데, 그 집에 귀신이 있어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항상 좌우를 떠나지 않았다. 귀신의 언어는 보통 사람과 같았으나, 형체만은 드러내지 않았다. 귀신은 집주인을 주인님이라고 부르며 노예같이 섬겼는데, 주인이 요청하는 것이 있으면 모두 들어주었다. 반면 귀신은 주인에게 항상 먹을 것을 요구했는데, 들어주지 않으면 그때마다 화를 내고 괴상한 짓을 하였다. 또 밤에 주인 부부가 침상에 누우면 귀신은 침상 아래 엎드려 웃었다. 그 때문에 괴로워서 다른 곳으로 피하면 귀신도 항상 따라다녔다.

어느 날 주인이 귀신에게 “네가 우리 집에 산 지 한참이 되었는데도 모습을 못 보았구나. 네 모습을 벽에 그려 보아라”라고 말하자 잠시 후 귀신이 벽에 그림을 그렸는데, 머리가 두 개에 눈이 네 개이며, 뿔이 높이 솟아 있고 입술은 처졌으며, 구부러진 코에 눈동자는 붉었다. 주인은 차마 눈을 뜨고 볼 수가 없어 빨리 지우라고 하였다. 주인이 귀신 모르게 방사(方士)에게 귀신을 퇴치하는 방법을 물었더니, “귀신이 배고프다며 밥을 달라고 할 때 들쥐를 잡아서 구워주면 반드시 귀신이 죽을 것입니다”라고 일러주었다. 주인이 그대로 하자 귀신은 단숨에 음식을 다 먹고 얼마 안 되어 통곡하면서 “주인님께서 나를 속이셨습니다. 이것은 들쥐고기입니다. 나는 이제 죽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하고는 밖으로 나가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주인은 노량진 강가에 살면서 남에게 집을 빌려주며 세(貰)만 받았다.
--- p.290~291

3부 백과사전:

『지봉유설』에서는 인도의 캘리컷을 가리키는 고리대국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성품이 온유하여 형벌을 무겁게 하지 않고, 신의(信義)를 숭상하며, 길에서 만나면 서로 양보하고, 길에 떨어진 것을 줍지 않으며, 음악을 즐기고, 야자수를 여러 가지 생필품으로 활용하는 등 중국 상고시대부터 내려오는 풍습이 있다. 국민은 불교와 회교를 숭상하며, 코끼리와 소를 소중히 여긴다. 그리고 방글라데시를 뜻하는 방갈자(榜葛刺)를 “의약·점복·음양술 등 갖가지 기예(技藝)가 중국과 유사하다”고 소개하고 살마아한(撒馬兒罕), 즉 현재 우즈베키스탄 제2의 도시인 사마르칸트도 소개했다.
--- p.399

『유원총보』에 이어 18세기에 이익에 의해 『성호사설』이 편찬되었고, 19세기에는 조재삼의 『송남잡지』가 간행되면서 백과사전의 계보가 형성된다. 이 책들은 중화주의를 완전하게 극복하지는 못했지만, 우리의 실정을 고려한 실용적인 지식과 함께 당시 사회상에도 주목하여 때로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비판 의식도 보여준다. 특히 『성호사설』의 저자 이익이 활동한 18세기는 지식인들 사이에서 박물학을 지향하는 인식이 강화되었다. 즉 명물고증학적(名物考證學的) 방법이 전면에 드러나는 등 17세기부터 제기된 실학을 추구하는 학풍이 보완·발전하면서 실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되었다. 이익은 이러한 시기에 실학의 중심인물로 자리 잡았고, 자신의 실학적 성향을 『성호사설』에 잘 구현했다. 이는 새롭게 전개되는 학술의 시발점이 되었으며, 동시에 유서 편찬을 지속하는 풍토를 조성했다.
--- p.439~440

『송남잡지』 에서는 서구의 선진 문물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특히 영길리국(영국)·불랑기국(프랑스) 등 서양의 국가들을 소개하면서 서양 무기의 위력에 주목했고, 마테오 리치의 「곤여만국전도」를 보고 “천하의 오대주에 사람들이 꽉 차 있으니, 그 땅이 진실로 있다는 것은 속일 수 없다”며 세계 지리에 대한 확장된 인식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서양 사람들은 땅을 몇 걸음 재서 벼락이 치면 미리 구덩이를 파고 우레가 굴러 구덩이에 들어가서 그치면 바로 파묻는다”라며 서양 과학에 속신을 결합했는가 하면, 아편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옛날에는 아편 담배가 없었는데, 서양 사람들이 앵속각(鶯粟角)에 사람의 정액을 섞어 만든다. 담배처럼 들이마시는데, 전생의 일이 모두 기억나고 두 배로 총명해지며 기력이 용솟음친다고 한다. 그러나 삼 년 동안 들이마시지 않으면 죽는다. 여기서 앵속각은 이질·기침·설사 등에 신기할 정도로 효능이 있다는 양귀비 껍질을 말한다.
--- p.474~475
 

출판사 리뷰

문화 콘텐츠의 관점에서
‘조선의 책’을 바라보다


최근 개봉한 역사 미스터리 영화 [올빼미]는 소현세자의 죽음을 기록한 ‘조선의 책’ 〈인조실록〉에서 출발한 이야기라고 한다. 국사편찬위원회의 〈인조실록〉 46권 자료에 따르면 “세자는 본국에 돌아온 지 얼마 안 되어 병을 얻었고 병이 난 지 수일 만에 죽었는데, 온몸이 전부 검은빛이었고 이목구비의 일곱 구멍에서는 모두 선혈(鮮血)이 흘러나오므로, 검은 멱목(?目)으로 그 얼굴 반쪽만 덮어 놓았으나, 곁에 있는 사람도 그 얼굴빛을 분변할 수 없어서 마치 약물(藥物)에 중독되어 죽은 사람과 같았다. 그런데 이 사실을 외인(外人)들은 아는 자가 없었고, 상도 알지 못하였다. (인조 23년 6월 27일)”는 내용이다. 사실 이렇게 전통 소재를 문화 콘텐츠로 끌어온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이 책은 우리 문화와 역사를 주제로 오랫동안 강연과 글쓰기를 해온 저자가 서지(書誌)에 관한 정보보다는 책에 소개된 ‘콘텐츠’에 주목하여 완성한 인문 교양서다. 조선시대에는 문자(한자)를 독점한 사대부가 한자로 된 글을 읽고 쓰고 했지만, 그들이 남긴 책은 우리의 다양한 문화를 기록한 것이었다. 저자는 인문 콘텐츠의 마중물이 될 역사적, 문학적 가치가 높은 조선의 책 12권을 주제와 형식에 따라 일기문(日記文), 이야기책, 백과사전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내용과 편저자 등과 관련한 책들을 함께 소개하여 서문에서 밝힌 바대로 100여 권 안팎의 도서를 담아냈다. 이와 더불어 책 속의 재미있고, 은밀하고, 기이하고, 우스운 이야기들을 풍부하게 수록함으로써 문화 콘텐츠의 기본 원천을 마련했다. 조선의 책을 기록한 사대부들의 극적이고 흥미로운 행보도 기본 원천이 되기는 마찬가지다.
〈삼강행실도〉, 〈경국대전〉, 〈동국세시기〉, 〈목민심서〉, 〈반계수록〉, 〈연암집〉, 〈동문선〉, 〈동국여지승람〉, 〈연려실기술〉, 〈징비록〉, 〈택리지〉 등 본문에서 자세하게 담지 못한 널리 알려진 책들은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서 서비스하는 사진을 싣고 설명글에서 제작 시기와 편저자, 내용과 의의 등을 기술했다. 이제 본격적으로 ‘조선의 책’에 담긴 대표적인 책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일기, 야담, 우스갯소리, 집약된 지식’을 통해
조선의 문화와 역사를 만나다


조선의 일기문은 생활사 연구 차원에서 500년 만에 주목받고 있다. 저자는 우선 묵재 이문건의 〈묵재일기〉, 미암 유희춘의 〈미암일기〉 등을 통해 사대부의 일상과 인간관계 등을 살펴본다. 책에는 양반가의 가장으로서 노비를 비롯해 집안 식구들의 건강을 챙기는 모습, 스스로 점을 쳐서 일상의 일들을 결정하는 모습, 때로는 자상하게 때로는 엄격하게 자녀를 훈육하고 아내와는 애틋하면서도 모범적인 부부관계를 이어간 사대부의 삶이 세세하게 펼쳐진다. 율곡 이이가 쓴 〈석담일기〉는 내용 가운데 60퍼센트가 인물평인 데다 그 평가가 지나치게 직설적이고 박한 탓에 좀 더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하도록 실록과 일기에 쓰인 내용을 함께 실었다. 1738년(영조 14)부터 1791년(정조 15)까지 무려 53년간 기록된 이재 황윤석의 일기 〈이재난고〉에는 풍수지리와 관련해 당시 만연했던 산송(山訟, 묘지와 관련한 소송) 문제가 어떻게 노비와 전답 소송과 함께 조선시대 3대 민사 소송에 해당하게 되었는지가 흥미롭게 전개되고, 군도(群盜)가 들끓던 시대 상황과 지방 선비로서 받는 차별과 불평등의 소회 등이 진솔하게 드러나 있다. 이외에도 문신 권벌의 관직 일기 〈충재일기〉, 명나라에 다녀온 소순의 사행 일기 〈보진당연행일기〉, 오희문의 전쟁 체험 일기 〈쇄미록〉 등이 소개되어 있다.

이야기책은 서거정이 〈태평한화골계전〉의 서문에서 “후세에 전하려는 뜻을 둔 것이 아니라 세상에 대한 근심을 잊어버리고자 한 것이다”라고 밝혔듯이 사대부 지식인들의 삶의 여유를 바탕으로 한 사랑방 문화가 담겨 있다. 이야기 속에는 유교 사회에서 비주류로 통하는 승려, 기생, 여인 등이 자주 나오는데, 저자는 그 이유를 그들의 눈을 통해 허세와 무능, 욕심에 찬 지배 계층을 지적함으로써 사대부 지식인으로서의 여유와 자신감을 보이려 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등장인물의 대화체 서술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에도 주목하면서 이러한 특징이 생동감과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서술 방식이라고 설명한다. 어우당 유몽인의 〈어우야담〉은 그야말로 흥미로운 콘텐츠의 보물창고라 할 수 있다. 야담류의 효시로 알려진 이 책에는 귀신 이야기, 흉가 이야기, 현실을 뛰어넘는 기기묘묘한 이야기 등 지금 당장이라도 끌어와 쓸 수 있는 창작 거리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성종의 명으로 성임이 엮은 설화집 〈태평광기상절〉, 여러 계층의 인물을 수록한 성현의 〈용재총화〉, 소화집(笑話集)인 강희맹의 〈촌담해이〉, 패관문학의 대표작인 어숙권의 〈패관잡기〉 등이 소개되어 있다.

백과사전은 새로운 세계와 지식을 다룬 유서(類書)였다. 특히 17세기 전반기에 편찬된 지봉 이수광의 〈지봉유설〉은 프랑스의 백과사전파보다도 150년이나 앞설 정도로 근대적 지성의 출현을 알린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이었다. 사대부 지식인들이 유서 편찬에 눈을 돌린 이유는 〈유원총보〉를 편찬한 김육의 일화에서 짐작해 볼 수 있다. 당시 명나라 조정은 조선 사신단의 서적 구매 요청을 번번이 거절했고, 귀국길에는 짐 수색까지 벌였다고 한다. 결국 김육은 자신의 손으로 유서를 편찬하기로 결심하고 〈유원총보〉를 완성했다. 서문에서 “이 책으로 두 아들을 가르쳤다”고 밝힌 조재삼의 〈송남잡지〉는 박물학적 지식욕에 대응하는 학습서로 평가했다. 왜냐하면 〈송남잡지〉에 중국 유서인 〈운부군옥〉과 〈사문유취〉에서 선별한 내용을 많이 수록했는데, 이 책들은 당시 과거 준비나 시문 창작에 참고할 수 있는 유용한 서적으로 사대부 문인들에게 필수적이었기 때문이다. 오늘날로 치면 적중률이 높은 족집게 수험서였다고나 할까. 한편 오주 이규경이 지은 〈오주연문장전산고〉는 근대와 전근대를 잇는 유서로 평가되는데 저자는 이 책이 변증(辨證), 즉 직관이나 경험에 의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대상을 설명한 점에 주목했다. 이외에도 잡록의 일종인 홍만종의 〈순오지〉, 속담집인 정약용의 〈이담속찬〉 등이 소개되어 있다.

백범 김구 선생은 〈백범일지〉 ‘나의 소원’에서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며,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이러한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길 원한다”고 하였다. 그 바람대로 이제 강력한 문화 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이 ‘조선의 책’을 일독할 것을 권하는 이유다.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나 일반 독자들에게는 두고두고 참고하기 좋은 정보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