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문화예술 입문 (책소개)/2.음악세계

장인석의 음향입문 (2012)

동방박사님 2024. 1. 29.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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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음향입문자를 위한 새로운 길잡이

조용필, 이선희를 비롯한 1,000여 장의 앨범을 녹음한 대한민국 레코딩 업계의 살아있는 전설, 장인석 교수가 바로 앞에 학생을 두고 강의하듯이 친근하고 편안한 문체로 집필한, 음향입문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쉽고 새롭고 재미있는 음향입문서이다.

최근의 음향은 장비의 음질과 미터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더욱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예술적 감각의 음향으로 바뀌었다. 요즘 활동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을 살펴보면 공학계열뿐만 아니라 예술 심지어 인문 계열 전공자들까지 음향에 입문하는 사람들의 폭이 상당히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변화는 그동안 엔지니어의 전문 분야였던 녹음과 믹싱이 이제는 미디 음악 작곡가, 연주자들에게도 필수 과목이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디지털 오디오 장비와 플러그인에서 사용하는 용어 등은 기존의 아날로그와 비슷한 전자공학적인 개념으로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익숙하지 않은 인문 혹은 예술 계열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 책은 독자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음향을 통해 실체화하는 안내서가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소리
소리
진폭(Amplitude)과 라우드니스(Loudness)
주파수(Frequency)와 피치(Pitch)
기본음, 배음, 비배음, 오버톤
주파수 대역(Frequency Band)
주파수 스펙트럼(Frequency Spectrum)
주기(Period)
위상(Phase)
극성(Polarity)
파장(Wavelength)
다이내믹 인벨롭(Dynamic Envelop)

제2장 청각
데시벨
전기와 음향 신호에 관한 데시벨
레벨(Level)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
헤드룸(Headroom)
라우드니스 레벨(Loudness Level)
이퀄 라우드니스 컨투어(Equal Loudness Contour)
마스킹(Masking)
옥타브(Octaves)

제3장 실내 음향
음장
음장
자유 음장(Free Field)
역제곱 법칙(Inverse Square Law)
확산 음장(Diffuse Field)
임계 거리(Critical Distance)
앰비언스 마이킹(Ambience Miking)
잔향
라이브(Live)와 데드(Dead)
플러터(Flutter)와 슬랩백 에코(Slapback Echo)
실내 공진
정재파
음 확산기
흡음
퍼레스 흡음기(Porous Absorber)
격막 흡음기(Membrane Absorber)
헬몰츠 공진기(Helmholtz Resonator)
방음과 방진

천장
바닥

창문

제4장 스튜디오 오디오 시스템
스튜디오 오디오 장비
믹싱 콘솔(Mixing Console)
녹음기(Recorder)
마이크로폰(Microphone)
다이렉트 박스(Direct Box, DI Box)
조정실 모니터 시스템
큐 시스템(Cue System)
오디오 케이블(Audio Cable)
커넥터(Connecter)
랙(Rack)과 패치 베이(Patch Bay)
오디오 시스템의 신호 경로
녹음(Recording)
믹스다운(Mixdown)

제5장 마이크로폰
변환 방식
다이내믹 마이크로폰(Dynamic Microphone)
콘덴서 마이크로폰(Condenser Microphone)
팬텀 파워(Phantom Power)
진동판 직경, 질량 그리고 케이스
하이패스 필터(High Pass Filter)
패드(Pad)
지향성
무지향성(Omnidirectional)
단일지향성(Unidirectional)
양지향성(Bidirectional)
오프 액시스 컬러레이션(Off-axis Coloration)
근접 효과(Proximity Effect)
지향성 구조
마이크로폰 전기 특성
주파수 응답(Frequency Response)
트랜션트 응답(Transient Response)
감도(Sensitivity)
특수 마이크
PZM(Pressure Zone Microphone)
라버리어 마이크로폰(Lavalier Microphone)
일렉트릿 콘덴서 마이크로폰(Electret Condenser Microphone)
더미 헤드(Dummy Head)
스테레오 마이크로폰(Stereo Microphone)
다이렉트 박스(Direct Box)
마이크 액세서리
쇼크 마운트(Shock Mount)
팝 필터(Pop Filter)와 윈드스크린(Windscreen)
대표적인 마이크로폰
Neumann U47
Neumann U47FET
Neumann M49/50
Neumann KM84 시리즈
Neumann U87
AKG D12/112
AKG C451
AKG C414 시리즈
Shure SM57
Sennheiser MD421
Sennheiser MD441
Beyerdynamic M160
Electro-Voice RE-20
Royer R-121
프리앰프(Preamp)
프리앰프 게인 셋업

제6장 마이크로폰 테크닉
콤 필터링
바닥 반사 콤 필터링
두 개 이상 마이크 콤 필터링
3:1 규칙
마이크 위치 선정 방법
스테레오 마이킹
스페이스드 페어(Spaced Pair, AB)
코인시던트 페어(Coincident Pair, XY)
니어 코인시던트 페어(Near Coincident Pair)
멀티 마이킹
킥 드럼
스네어 드럼
하이햇
탐탐
심벌
오버헤드
드럼 킷 룸 마이킹
간단한 드럼 킷
피아노
일렉트릭 기타
어쿠스틱 기타
리드 보컬
플루트
클라리넷
색소폰
트럼펫
트럼본

하프
마림바
클래식 피아노 마이킹
오케스트라와 피아노 그리고 성악 마이킹
서라운드 사운드 마이킹 테크닉
Delos VR2(Virtual Reality Recording format)
NHK 방식

제7장 모니터 시스템
라우드스피커 시스템
스피커 드라이버(Speaker Driver)
크로스오버 네트워크(Crossover Network)
인클로저
씰 타입(Seal Type)
베이스 리플렉스 타입(Bass Reflex Type)
스피커 종류
스튜디오 모니터링
라우드스피커 모니터링(Loudspeaker Monitoring)
니어필드 모니터 시스템(Nearfield Monitor System)
헤드폰(Headphone)
큐 시스템(Cue System)
스튜디오 보컬 헤드폰 모니터링

제8장 이퀄라이저
필터
하이패스 필터(High Pass Filter, HPF)
로우패스 필터(Low Pass Filter, LPF)
이퀄라이저
그래픽 이퀄라이저(Graphic Equalizer)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Parametric Equalizer)
다이내믹 이퀄라이저(Dynamic Equalizer)
인핸서(Enhancer)

제9장 컴프레서와 노이즈 게이트
컴프레서(리미터)
컴프레서 동작 원리
신호 게인 조정 방식
조정 파라미터
스테레오 컴프레서(Stereo Compressor)
멀티밴드 컴프레서(Multiband Compressor)
디에서(DeEsser)
컴프레서 조정 청각 훈련
노이즈 게이트, 익스팬더
조정 파라미터
매뉴얼 게이팅과 편집
디노이저(DeNoiser)

제10장 리버브와 딜레이 시스템
리버브 시스템(Reverberation System)
주요 프리셋
리버브 조정
딜레이 시스템
더블링(Doubling)
에코(Echo)
모듈레이션 이펙트
플랜징(Flanging)
페이징(Phasing)
코러싱(Chorusing)
비브라토(Vibrato)
피치 시프터(Pitch Shifter)

제11장 아날로그와 디지털 녹음 방식
아날로그 오픈릴 녹음기
테이프 운송 시스템
전기 회로
녹음기 종류
트랙 방식
멀티 트랙 싱크 녹음
클리닝
디지털 오디오
표본화 비율(Sampling Rate)
안티에일리어싱 필터(Anti-aliasing Filter)
오버샘플링(Oversampling)
양자화(Quantization)
디더링(Dithering)
디지털 녹음과 재생 과정
부호화(coding)
디지털 인터페이스(Digital Interface)
지터(Jitter)
싱크(Synchronization)
데이터 리덕션(Date Reduction)
디지털 오디오 녹음기
고정 헤드 디지털 방식(Stationary Head Digital System)
회전 헤드 디지털 방식(Rotary Head Digital System)
MD(Mini Disc)
하드 디스크 녹음기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USB
FireWire(IEEE 1394, 아이링크)
썬더볼트(Thunderbolt, 라이트피크)
사운드파일 포맷(Soundfile Format)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Digital Audio Interface)

제12장 믹싱콘솔
콘솔 구성과 종류
입력 섹션
마이크/라인(MIC/LINE)
프리앰프 OVERLOAD LED
게인 트림(GAIN TRIM)
48V
인서트 센드, 인서트 리턴
페이더(FADER)
억스(AUX)
EQ
팬 포트
다이렉트 아웃
채널 어사인
출력 섹션
그룹 믹싱 회로, 그룹 페이더, 버스 출력 커넥터
스테레오 믹스 버스, 마스터 페이더, 메인 출력 커넥터
미터링
모니터 섹션
모니터 선택 버튼
Solo
MUTE
패치 베이
오픈(Open)
하프노멀(Half-normalled)
노멀(Normalled)
패럴렐(Parallel)
그 외의 추가 기능
오실레이터
토크백
DIM
MONO
디지털 믹싱콘솔
디지털 컨트롤 아날로그 믹싱콘솔
디지털 믹싱콘솔
DAW 소프트웨어 믹서
트랙과 믹서 스트립

제13장 녹음
녹음 방식
라이브 스테레오 녹음(Live Stereo Recording)
라이브 믹스 녹음(Live Mix Recording)
멀티트랙 녹음(Multi-Track Recording)
녹음 레벨
레벨 세팅
이퀄라이징
라이브 사운드 이퀄라이징
스튜디오 이퀄라이징
악기 별 프로세싱
드럼
베이스기타
일렉트릭 기타
어쿠스틱 기타
보컬
피아노
금관악기

제14장 믹싱
청각 트레이닝
주파수 대역별 음 식별 훈련
콤 필터링 파악
우수한 음악을 통한 음의 다이내믹, 공간성 그리고 깊이감 파악
근접 효과로 인한 저역 증가 파악
모니터링
모니터 레벨
모노 모니터링
믹스의 여섯 가지 주요 요소
레벨 밸런스
패닝
킥 드럼
스네어 드럼
하이햇
탐탐
오버헤드
드럼 세트
베이스기타
리드보컬
백그라운드 보컬
그랜드 피아노
기타
스트링 섹션
딜레이
플랜징, 코러싱, 페이징
잔향
이퀄라이징
주파수 스펙트럼
컴프레션
컴프레서 조정
병렬 컴프레션
직렬 컴프레션
믹스 버스 컴프레션
노이즈 게이트 조정 순서
딜레이와 잔향
이펙터 종류와 개수
잔향 시스템
잔향 이퀄라이징
공간성 창출 방법

제15장 마스터링
마스터링 조정 순서
이퀄라이제이션
주파수 밸런스 조정
컴프레션
레벨링
매뉴얼 게인 라이딩
노멀라이제이션
디지털 리미팅
MaxxBass
S1 Stereo Imager
마스터링 적용

제16장 케이블링과 그라운딩
실딩
포일 실드(Foil Shield)
브레이드 실드(Braid Shield)와 랩 실드(Wrapped Shield)
언밸런스와 밸런스 실드 케이블
케이블과 연결 장비
언실드 케이블과 스피커 케이블
커넥터
폰 플러그
포노 플러그
XLR과 그 외 커넥터
그라운딩
그라운드 루프
스튜디오 그라운드
랙 그라운드
일렉트릭 기타 앰프
스튜디오 전원 시스템
전기 잡음

부록
용어해설

저자 소개

저 : 장인석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뮤직테크롤로지학과를 졸업하고 기독교 중앙 방송 기술국, 지구 레코드 녹음 이사를 역임했다. 일본 CBS와 SONY, 영국 Solid State Logic에서 연수했다. 현재는 (주)두왑 고문이사, 상명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겸임교수, 명지전문대 실용음악과 교수 Audio Engineer Society(AES)회원, 한국 영화 음향 KS 규격 전문위...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조용필, 이선희를 비롯한 1,000여 장의 앨범을 녹음한 대한민국 레코딩 업계의 살아있는 전설, 장인석 교수가 바로 앞에 학생을 두고 강의하듯이 친근하고 편안한 문체로 집필한, 음향입문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쉽고 새롭고 재미있는 음향입문서이다.

최근의 음향은 장비의 음질과 미터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더욱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예술적 감각의 음향으로 바뀌었다. 요즘 활동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을 살펴보면 공학계열뿐만 아니라 예술 심지어 인문 계열 전공자들까지 음향에 입문하는 사람들의 폭이 상당히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변화는 그동안 엔지니어의 전문 분야였던 녹음과 믹싱이 이제는 미디 음악 작곡가, 연주자들에게도 필수 과목이 되었다. 이것은 본인의 작품을 보다 충실하게 전달하려면 음악적인 메시지뿐만 아니라 완벽한 음향 밸런스가 필요하다고 인식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마치 연주자가 자신의 음악적 성향을 충실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음향적으로 보다 우수한 악기를 선호하는 것과 비슷한 이치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디지털 오디오 장비와 플러그인에서 사용하는 용어 등은 기존의 아날로그와 비슷한 전자공학적인 개념으로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이에 익숙하지 않은 인문 혹은 예술 계열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얼마 전에 출간된 〈더 레코딩〉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제자들과 미디 음악 학생들에게서 받았던 질문들이 대부분 이와 비슷한 내용들이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더 레코딩〉을 집필하면서 이 책을 함께 진행하였다. 작곡가나 연주자가 악보에 적힌 음표를 마음속에 떠올릴 수 없다면 자신만의 음악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없듯이, 음향 또한 여러 가지 음향적인 지식을 알고 있어도 듣고 분석하지 못한다면 본인만의 음향적인 상상력을 구체화할 수 없다. 이 책은 여러분의 창의적인 발상을 음향을 통해 실체화하는 데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