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심리학 연구 (책소개)/1.심리학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할 좋은심리습관

동방박사님 2022. 1. 2. 22:19
728x90

목차

PROLOGUE

PART 1 감정 편: 유리멘탈과 이별하는 연습
01 자신을 옭아매는 부정적인 생각과 잡념에서 벗어나라
02 남들이 너무하다 탓하지 말고 내가 유리멘탈임을 인정하라
03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 부족한 자기애가 우리를 정서적 협박에 휘둘리게 한다
04 표리부동은 정서적 공격의 일종이다
05 불편한 감정을 억누르지 않아야 내 안의 분노와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다
06 ‘나’와 잘 지내려면 먼저 ‘나’ 자신을 아껴라
07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다
08 즐거울 때 불현듯 묘한 우울감이 스친다고 해서 당신이 비관적인 것은 아니다
 

PART 2 자율 편: 삶의 규율을 정하는 연습
09 당신이 돈을 들여 피트니스 센터에 등록하고도 운동하러 가지 않는 이유
10 목표를 세울 때는 의지력으로 유혹에 맞서지 말라
11 우리가 집착을 버리기 어려운 이유
12 잡념을 없애고 싶다면 주변의 잡동사니부터 치워라
13 당신에게 부족한 것은 능력이 아니라 자기긍정이다
14 인터넷상의 교류는 ‘설탕 대용품’과 같을 뿐이다
15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으려면 먼저 저주를 풀어야 한다
16 완벽함보다 실행이 낫다
17 ‘대충대충’ 살수록 ‘염세주의’에 빠지기 쉽다
18 우리가 나쁜 습관을 고치지 못하는 이유
 

PART 3 이성 편: 편견에 휘둘리지 않는 연습
19 수많은 상식 과 직감이 오판을 낳는 편견이었을지도 모른다
20 용감하게 무지를 인정하는 것은 일종의 슬기다
21 진실을 말한다고 아웃사이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22 몸이 마음을 속이게 하지 말라
23 마음을 따르되 머리를 써라
24 의협심을 발휘하는 것은 좋지만 정의의 탈을 쓴 악마가 되지는 말라
 

PART 4 관계 편: 필터버블에서 벗어나는 연습
25 친구가 많아도 여전히 외로운 이유
26 나를 즐겁게 만드는 일에 촉각을 곤두세워라
27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우정 공식’
28 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면 모두가 당신과 절친이 되려 할 것이다
29 인복이 좋아지려면 알아야 할 대화법
30 ‘다 함께 홀로’가 되지 않는 SNS 운영 방법
31 유머는 연습할 수 있다
32 활짝 핀 꽃이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법이다
33 대인관계를 두려워하는 당신에게 부족한 한 가지
 

저자 소개 

저 : 류쉬안 (劉軒)
 
하버드대학교 학사를 거쳐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학 석사 및 박사 과정을 밟았다. 현재 가족들과 타이베이에 살면서 자신만의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 환경을 만들어가는 그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브랜드 컨설턴트, 음악 프로듀서,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로 일하며 다양한 영역에서 분야를 넘나드는 창작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를테면 고궁박물원 애니메이션의 배경음악 제작, 패션 브랜드 론칭 행사를 기획, 라디오...

역 : 원녕경

 
역자 원녕경은 베이징어언문화대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 할 좋은 심리 습관』,『어떻게 인생을 살 것인가』,『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상대를 꿰뚫어 보는 FBI 심리 기술』,『융, 마음이 단단한 사람』,『감성지능 수업』,『개떡 ...
 

책 속으로

유리멘탈을 가진 사람을 대할 때는 먼저 상대를 인정하고 그런 다음 다시 의견을 제시해 단편적인 논쟁은 되도록 피하며 ‘이는 너 자체와 무관하다’라는 점을 상기시키는 소통의 기술이 필요하다. 만약 상대가 나의 말에 반격을 가하며 자신의 주관을 고집한다면 ‘소통에는 적절한 시기가 필요하다’는 원칙을 기억하자. 상대의 생각을 돌려놓기 가장 어려울 때가 바로 당장 의견 충돌이 발생한 때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럴 때는 기지를 발휘해 문제 해결 방법부터 생각해야 한다.
--- p.23~24

우리에게 ‘과도한 가치폄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실하게 인정하고, 이것이 지극히 자연적인 현상임을 인지한 후, 다시 이성적인 선택을 하도록 해야 한다. 지속적인 성장으로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길 원한다면 현재 당면한 비이성을 한 걸음, 한 걸음 차근차근 극복해나가라! 극복한 후에는 잠시 쉬어도 좋다. 어쨌든 ‘놀지 않고 일(또는 공부)만 하면 바보가 되는 법(All work and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이니까 말이다. 그러니 진보하되 따분하지 않은 사람이 되자!
--- p.81

인지부조화를 피하려면 용감해야 한다. 그리고 솔직하게 자기 자신과 마주해야 한다. 실패는 결코 두려운 것이 아니며, 용감하게 무지를 인정하는 것은 일종의 슬기다. 문제를 직시하고 인정하는 것에는 용기와 기술이 필요한데, 부디 이 글이 복잡한 인생과 그에 따른 심리적 모순을 좀 더 솔직하게 마주하는 데 도움 되길 바란다.
--- p.163

어쩌면 ‘다 함께 홀로’가 주는 고통을 해결할 방법은 하나일지 모른다. 바로 타인을 이해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수시로 타인의 근황을 묻고, 자신의 근황도 공유하여 서로 간의 비밀을 줄이고, 적극적으로 유의미한 교류의 기회를 만들어라. 외로워지기 싫다면 먼저 자신의 마음을 열어야 한다.
--- p.206

심호흡 연습법은 간단하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최소 4초), 다시 천천히 숨을 내쉬면 된다(역시 최소 4초). 서두르지 않고 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다 보면 초조함이 밀려올 때 약간의 안정을 찾아주는 아주 훌륭한 ‘응급키트’가 될 것이다. 그러니 자신이 곧 이성을 잃을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는 잠시 조용한 곳을 찾아 심호흡으로 마음을 진정시켜라.
--- p.272
 

출판사 리뷰

어제보다 확실하게 더 나은 내가 되는 법
‘내가 원하면 할 수 있어!’라는 한마디에서 시작된다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꿈에 대한 계획과 막연한 기대,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는 바람이 존재한다. 생각해보라. 새해가 다가올 때마다, 생일 때마다, 혹은 서점에 갈 때마다 이런 마음의 목소리가 커지지 않던가? 자기계발서를 사 책장에 꽂아놓고 그저 책 제목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에겐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실천에 옮기고, 습관을 바꿔야겠다고 다짐할 때마다 그 일이 너무 거창하게 다가온다는 점이다. 온전한 시간이 필요한 일인데 당장 여력이 없으니 일정만 확인하다가 결국 “휴, 나중에 하자!” 하면서 차일피일 지금까지 미루어오지 않았던가? 그 결과 삶은 무미건조해지고, 그 속에서 변화하지 못한 채 자기 합리화만 늘어놓는 사람이 되어버리곤 한다. 그뿐만 아니라 변명이 습관이 되면서 주변인들과 빈번히 부딪히기까지 한다.

이런 답답한 패턴에서 벗어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바로 심리학이다. 심리학은 말한다.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음을 굳게 믿고 심리학을 이용하라고. 심리학을 바탕으로 생각을 바꾸면 자신은 물론 세상까지 바꿀 수 있다고. 그러니 날마다 심리학을 체화하여 ‘내가 원하면 할 수 있어!’를 되풀이하라고.

하버드대 심리학 박사가 권하는 매일 3분 습관
성숙한 어른이 갖춰야 할 33가지 심리 습관


이 책은 베스트셀러 『심리학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의 저자 류쉬안의 최신작으로, ‘내가 원하면 뭐든 할 수 있어!’라는 믿음에서부터 출발한다. 물론 이러한 믿음은 ‘일상 속의 작은 성공’을 통해 차곡차곡 쌓아 올린 자신감에서 비롯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섯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말한다.

STEP 1 행동에 숨겨진 심리적 동기 이해하기
STEP 2 변화의 의도 설정하기
STEP 3 행동 교정하기
STEP 4 효과 점검하기(효과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STEP 5 성공할 때까지 시도하기

이 책은 우리 모두가 ‘일상 속의 작은 성공’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나아가 ‘내가 원하면 뭐든 할 수 있어!’라는 믿음을 갖도록 만든다.

이 책은 아침 시간이나 출퇴근 시간 혹은 취침 전에 읽어도 좋다. 지하철을 타고 두세 정거장을 지나는 시간이면 한 장을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으므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생활 속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을 접해보자. 매 장마다 요약해둔 연습 방법 또한 실생활에 적용해보자.

티끌 모아 태산이 되고, 낙숫물이 댓돌을 뚫는 법이다. 더 나은 자신이 되고 싶다면 이 책 속 33가지 심리 습관을 통해 ‘나와 잘 지내는’ 방향으로 뇌파를 조정해보자. ‘내가 원하면 뭐든 할 수 있어!’라고 자신에게 말해주다 보면 조금씩 그 말이 행동이 되어 성과로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