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심리학 연구 (책소개)/1.심리학

융 심리학 입문

동방박사님 2022. 4. 13. 19:35
728x90

책소개

심리학이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게 해주는 책
 
《융 심리학 입문》은 캘빈 S. 홀과 버논 J. 노드비가 함께 저술한 《A Primer of Jungian Psychology》(1973)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두 저자는 영어로 번역되어 프린스턴 대학 출판부에서 출판된 열아홉 권의 융 전집 《Collective Works of Jung》에서 자료와 인용문을 빌려 이 책을 서술했다.

프로이트와 양대 산맥을 이루는 심리학의 거장으로 심리학사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긴 융. 하지만 그의 사상이 너무나 폭넓고, 그의 지식이 너무나 방대해서 일반인들은 융 심리학이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것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융 심리학 입문》은 이러한 편견에서 벗어나게 해주면서 심리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손쉽게 융 심리학의 요체를 알 수 있게 해준다. 나아가 이 책은 융이라는 위대한 심리학자의 일생을 아우르면서 그의 열정과 인격이 어떤 향기를 품고 있었는지 잔잔히 전해준다.

 

목차

1장 칼 구스타프 융(1875~1961)
2장 인격의 구조
3장 인격의 역동성
4장 인격의 발달
5장 심리학적 유형
6장 상징과 꿈
7장 심리학에서의 융의 위치

1장 칼 구스타프 융(1875~1961)
2장 인격의 구조
3장 인격의 역동성
4장 인격의 발달
5장 심리학적 유형
6장 상징과 꿈
7장 심리학에서의 융의 위치
 

저자 소개

저자 : 캘빈 S. 홀(Calvin S. Hall)
캘빈 S. 홀(Calvin S. Hall) 1909년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태어났다. 1933년 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 교수를 역임하면서 미국에서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로 명성을 날렸다. 그는 기질과 행동에 있어서 유전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1940년대에는 꿈에 관한 연구에 몰두하여 꿈에 관한 수많은 실험을 하고 이론을 만들었다. 주요 저서로 《The Meaning ...
 
역자 : 김형섭
1959년생으로 고려대 의대를 졸업하고 정신과 전문의로 용인정신의학연구소장을 지냈으며, 지금은 대전광역시립 한가족노인전문병원장으로 있다. 역서로 《한 권으로 읽는 융》 《하루 36시간의 긴 행로 ─ 치매 환자의 관리와 간호》가 있고, 《인생에도 연습은 있다》 《자신 있게 살고 싶다면 실패의 기억부터 지워버려라》 등의 수필집을 내기도 했다.
 
 

책 속으로

"융의 저서는 우리가 자신과 세계에 대해 무언가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할 때마다 끊임없이 되풀이하여 되돌아가도 좋은 지혜와 영감의 마르지 않는 샘이다. 융과 만나는 것이 마음을 부유해지고 새로워지게 만드는 유일하고 독특한 체험인 이유는 그 때문이다."
--- p.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