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11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 (2024) - 오늘이 불안한 요즘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4대 종교 성직자의 행복 수업

책소개 세계 최초 4대 종교 성직자로 구성된 ‘만남중창단’ 종교 어벤져스로 불리는 네 사람의 대국민 힐링 토크 불안한 시대에 던지는 절대불변의 행복 메시지! 2022년 결성된 ‘만남중창단’은 “전쟁의 한가운데서 평화를 노래를, 빈곤의 한가운데서 풍요의 노래를, 질병의 한가운데서 치유의 노래를 부를 날”을 꿈꾸며 탄생한 세계 최초 4대 종교인(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노래 모임이다. 이 책은 그동안 각종 TV 방송과 라디오, 공연과 강연 등을 통해 현대인들에게 용기와 자비의 메시지를 전해온 만남중창단의 구성원, 네 명의 국민멘토가 ‘행복’을 주제로 이야기 나눈 대담집이다. ‘희망’보다 ‘좌절’의 말이 넘쳐나는 세상, ‘각자도생’이 생존의 철칙처럼 여겨지는 시대에 절대로 잃지 말아야 할 인생의 소중..

세계 내 정신 (2024) - 토마스 아퀴나스의 유한한 인식의 형이상학

책소개 20세기를 대표하는 독일의 신학자이자 철학자, 가톨릭 사제였던 카를 라너(Karl Rahner)의 대표 저서 『세계 내 정신』이 약 80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어로 번역되었다. ‘세계 내 정신’이란 인간의 본질을 지칭하는 용어로, 여기에는 인간의 존재 양식에 대한 라너의 깊은 성찰이 담겨 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육체적 세계에 속하는 존재인 동시에, 감각 기관을 통해 자신이 속한 세계를 인식하면서 초월적 존재의 지평으로 향하는 정신이다. 이 책은 중세의 대표적인 스콜라 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식 형이상학에서 출발하여, 육체와 결합되어 있는 정신이 세계 안에서 그리고 세계를 통해 어떻게 존재 자체에 접근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목차 일러두기 4 제2판 머리말 5 옮긴이의 말 7 들어가기 19 제..

존 롤스 정의론 (2018) -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원칙

책소개 ‘리더스 클래식’ 시리즈 《존 롤스 정의론: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원칙》. 1971년 초판 출간 후 전 세계 26개 언어로 번역, 《타임》이 선정한 20세기 최고의 책 100선에 이름을 올린 존 롤스의 《정의론》. 이 책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난해하고 권태롭기로 유명한’ 《정의론》을 보다 수월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최소 수혜자에 대한 최우선 배려’, 그리고 ‘평등한 자유’와 ‘차등’의 두 원칙으로 구성되는 롤스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실천적 지혜를 제시한다. ‘리더스 클래식’ 시리즈는 ‘누구나 알지만 정작 제대로 읽어본 적 없는’ 고전을 톺아보며 위대한 사상의 드넓은 지평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 시대 석학들의 깊이 있고 새로..

거대한 전환 (2009) - 우리 시대의 정치·경제적 기원

책소개 시장경제 유토피아에 대한 준엄한 비판을 바탕으로 '인간을 위한 경제학'을 주창한 경제학자 칼 폴라니의 대표적인 저서이다. 이 책은 시장 자유주의, 즉 나라 단위의 사회들과 지구 경제를 모두 자기조정 시장을 통해 조직할 수 있으며, 또 그렇게 해야 한다는 믿음을 강력하게 비판한다. 인간의 모든 경제 활동을 완전히 시장이라는 제도 하나만으로 조직하여 그것으로 자기조정 시장을 세운다는 것은 적어도 수천 년 수만 년의 인류사에 비추어보면 '자연적'이기는커녕 극히 인위적인 유토피아적 망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을 토대로 저자가 내세우는 대안은 '자유'이다. 자유를 여러 기능으로 나눌 수밖에 없는 산업 사회라는 '복합 사회'와 양립하는 길은 시장이라는 유토피아를 걷어내고 그 밑에 버티고 있는 실체인 '사..

근대 사회정치철학의 테제들(2021) - 홉스에서 마르크스까지

책소개 홉스에서 마르크스까지 ‘근대’를 우리 눈으로 다시 생각한다 우리가 사는 현대 사회와 정치를 이해하고 그 미래를 그려보기 위해서는 현대의 토대가 된 근대의 형성 과정을 돌이켜보는 일이 필요하다. 근대라는 새로운 시대가 태동하고, 또 저물어가는 동안 철학자들은 시대의 문제를 개념적으로 포착해왔다. 이 책은 근대 사회정치철학자 중 홉스, 로크, 스미스, 루소, 스피노자, 칸트, 헤겔, 밀, 그린, 마르크스 등 10명의 주요 철학자들이 제시한 핵심 테제가 무엇이고, 또 왜 이런 테제를 제시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이들의 입장이 어떤 의의를 갖는지도 따져본다. 목차 편집자 서문 1 토머스 홉스 ‘리바이어던’, 자연 상태로부터의 탈출 혹은 복귀? / 고지현 2 존 로크 저항적 자유주의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다정한 클래식 (2021) - 클래식 읽어드립니다

책소개 “클래식을 읽어드립니다.” 유튜브 ‘클래식 읽어주는 남자’의 다정한 클래식 이야기 “안녕하세요. 클래식 읽어주는 남자입니다.”라고 다정한 인사말을 건네며 시작하는 유튜브 ‘클래식 읽어주는 남자’의 클래식 안내서이다. ‘클래식 덕후’라 칭하는 저자가 유튜브 영상에서처럼 꿀보이스 음색으로 내레이션을 하듯 클래식을 읽어준다. 광고와 영화의 배경음악이 되기도 하고, 태교로 또는 정서 발달을 위해 아이들에게 꾸준히 들려주는 음악이지만 ‘클알못’에게 클래식의 벽은 여전히 높다. 연주 시간이 30분~1시간이 넘는 곡들이 많아 마음먹고 들으려고 해도 집중하기가 쉽지 않고, 곡명은 왜 그리 길게 써놓은 건지 어쩐지 클래식 음악이라 하면 여전히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은 클래식 음악 감상의 ..

오늘의 감정, 클래식 (2024) - 기분 따라 듣는 42가지 클래식 이야기

책소개 오늘 당신의 감정은 어떤가요? 인간의 일곱 가지 감정에 따른 클래식 음악 이야기 희(기쁨), 노(분노), 애(슬픔), 락(즐거움), 애(사랑), 오(미움), 욕(욕심) 감정과 음악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 클래식 가이드 매 순간 밀푀유처럼 쌓이는 감정이 우리 삶을 만든다. 이런 수많은 감정을 흩뜨리지 않고 음악을 덧붙인다면 우리 삶이 얼마나 풍요로워질까? 《오늘의 감정, 클래식》은 이 물음표에서 시작했다. 매일 반복되는 도돌이표 붙은 일상이지만 어떤 지시어로 하루를 살아가느냐에 따라 삶은 다채로워질 수 있다. ‘모데라토(보통 빠르기)’, ‘칸타빌레(노래하듯이)’, ‘크레센도(점점 세게)’.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낼지 이 책을 가이드 삼아 내 삶의 악보를 그려보자. 내가 써 내려갈 악보의 작곡가는 바로..

스피노자의 귀환 (2017) - 현대철학과 함께 돌아온 사유의 혁명가

책소개 ‘잘못된 믿음, 정치적 억압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라’ 철학에 혁명을 가져온 위대한 스피노자, 현대철학과 더불어 귀환하다 스피노자가 돌아왔다. 철학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위대한 사상가의 귀환이다. 이성이 빛 발하는 근대를 연 스피노자는 그의 사유에서 절대적 영감을 얻은 현대철학을 통해 부활한다. 서동욱, 진태원을 비롯한 국내의 철학 연구자 8인이 니체, 프로이트, 하이데거, 라캉, 들뢰즈, 푸코, 바디우, 알튀세르, 네그리, 발리바르 등 현대철학자 10인으로부터 스피노자를 추적하는 『스피노자의 귀환』은 아직 어두운 시대에 스피노자의 눈부신 사유를 펼쳐 놓는다. 목차 1 현대철학의 여명기에 선 스피노자 스피노자와 니체 내재성의 철학, 철학적 전환이자 병자의 현상론 | 백승영 스피노자와 프로이트 사유..

차이와 반복의 사상 (2023) - 들뢰즈와 하이데거

책소개 들뢰즈에 관한 연구로 벨기에 루뱅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지속적으로 현대 철학 연구에 몰두해 온 서동욱 교수의 신간이다. 저자는 그간 철학서, 시집, 에세이, 문학 비평 등을 통해 여러 방면에서 독자와 소통하며 현대의 다양한 쟁점들을 검토해 왔다. 이 책 『차이와 반복의 사상―들뢰즈와 하이데거』는 현대 사상의 핵심에 가닿으려는 시도의 산물이다. 철학의 중심에는 늘 존재론이 있었다. 그리고 현대 존재론을 대표하는 두 사람을 꼽자면, 하이데거와 들뢰즈이다. 약 40년의 간격을 두고 현대 존재론의 대표작이 독일과 프랑스에서 출현하는데,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1927)과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1968)이 그것이다. 흥미롭게도 이 두 책의 핵심을 이루는 공통적인 개념이 바로 ‘차이’와 ‘반복’..

타자철학 (2022) - 현대 사상과 함께 타자를 생각하기

책소개 현대의 가장 긴급한 문제를 사유하는 철학자 서동욱의 20년에 걸친 역작 전쟁. 인종차별과 그에 따른 수많은 죽음. 난민 수용을 둘러싼 격렬한 사회적 논란. 특정 성정체성에 대한 혐오와 테러. 소수자에 대한 반감을 바탕 삼아 집권한 극우 정당들. 점점 배타적으로 변해가는 동시대의 풍경이다. 나/우리와 조금이라도 다른 자를 배척하는 경향은 국가와 문화권을 막론하고 격화하고 있다. 서구권의 문제만은 아니다. 한국에서도 최근 탈레반 보복을 피해 울산에 정착하고자 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주민들을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일었다. 이미 이민자 없이는 돌아가기 힘든 사회 구조가 되었는데도 이민자들에 대한 사회적 낙인과 편견은 여전하다. 차별금지법 제정은 여전히 요원하고, 선거에서조차 혐오 선동은 익숙한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