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종교의 이해 (독서)/3.신화학

영생에 길 - 이집트신화

동방박사님 2022. 12. 25. 12:50
728x90

책소개

이 책은 현실과 상상, 문명과 종교, 삶과 죽음이 서로 교차하며 공존한 세계, 고대 이집트의 신화에 대해 다룬다. 이집트 신화는 이집트인들의 종교이자 곧 삶이었다. 그들이 꾸었던 방대한 꿈은 이후 인류의 상상력을 더욱 자극하고, 세계의 다른 신화들에 영향을 주며, 인류의 문명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타임라이프 신화와 인류 시리즈는 모든 문명의 핵심에 자리하고 있는 기이한 설화와 신비로운 종교 의식, 성난 신들, 환상 추구와 주술적 상징들을 파헤침으로써 기존의 역사책과 차별성을 갖는다. 이 신화들은 상상과 역사, 지혜와 경험, 꿈과 현실의 교차점에 놓여 있다. 이 시리즈는 인류의 지혜, 즉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사상과 경험의 산물을 모아놓은 보물창고다.

저자 소개 

역 : 김석희
 
서울대학교 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 국문학과를 중퇴했으며, 198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소설이 당선되어 작가로 데뷔했다. 영어,불어,일어를 넘나들면서 존 파울즈의 『프랑스 중위의 여자』, 허먼 멜빌의 『모비 딕』,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F.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 알렉상드르 뒤마의 『삼총사』, 쥘 베른 걸작선집(20권),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15권) 등 많은 책을 번...
 
 

저자 : 퍼거스 플레밍 외

영국 요크 대학 고고학 명예연구원이자 해러게이트 박물관 자문위원으로 고대 이집트 분야의 권위자인 조안 플레처를 고문으로 하여, 이집트 역사가이자 작가인 퍼거스 플레밍, 앨런 로시안이 집필했다.
 
 

출판사 리뷰

타임라이프 신화와 인류 시리즈

고대 문명을 생생하게 복원한 타임라이프 신화와 인류 시리즈
권위를 인정받은 집필진과 풍부한 사진 자료를 통해 인류의 지혜가 녹아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신화가 온전한 모습으로 소개되고 있는 신화 탐구서

세계가 물려받은 상상력의 유산인 신화를 집대성한 세계 신화의 결정판

타임라이프 신화와 인류 시리즈는 모든 문명의 핵심에 자리하고 있는 기이한 설화와 신비로운 종교 의식, 성난 신들, 환상 추구와 주술적 상징들을 파헤침으로써 기존의 역사책과 차별성을 갖는다. 이 신화들은 상상과 역사, 지혜와 경험, 꿈과 현실의 교차점에 놓여 있다. 이 시리즈는 인류의 지혜, 즉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사상과 경험의 산물을 모아놓은 보물창고다.

영생에의 길_이집트 신화

네가 땅에 묻힐 날을 생각하라!
오시리스 왕 앞에서 받을 심판에 대한 두려움은 이집트인들의 삶을 이끄는 원동력이었다

고대 이집트는 인간의 육체가 살아가는 물리적 세계와 죽음 후의 삶이 이루어지는 사후 세계가 공존하는 이중의 매혹적인 세계였다. 고대 이집트 신들은 사람들의 사후 세계를 관장하면서 현세를 사는 사람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혼돈에서 탄생한 최초의 신 ‘레’와 이집트 문명을 풍요롭게 한 여신 ‘이시스’와 ‘하토르’, 이집트 신화를 더욱 강건하게 세운 ‘호루스’와 ‘세트’, ‘세크메트’, 신성한 동물의 형상으로 자유로운 힘과 정의의 상징인 ‘바스테트’ 등, 이집트 신들은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감정을 가지고, 이집트인들의 삶의 전형이 되어 그들의 현실 모습을 대변했다.
이집트 최초의 신인 태양신 레는 매일 아침 새로이 태어나서 만제트(낮배)를 타고 낮 동안 천상을 여행하고, 밤이면 메스케테트(밤배)를 타고 지하 세상으로 들어간다. 한편, 죽음의 신이자 지하 세계의 신이며 부활의 신인 오시리스는 죽음을 맞이한 인간들을 심판하여 영원의 세계로 들어가게 할지를 결정한다. 사후 세계를 중시하던 이집트인들에게 이들에 대한 숭배는 절대적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집트의 유물과 의식, 이야기들은 주로 오시리스와 관련된 것들이 많다. 미라 이야기, 투탕카멘의 저주, 〈사자의 서〉, 〈피라미드 문서〉 등. 이 책은 우리가 단편적이고 추상적으로만 알고 있는 이집트의 매혹적이고 환상적인 이야기와 유물들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실제처럼 느끼게 해준다.
이렇듯 현실과 상상, 문명과 종교, 삶과 죽음이 서로 교차하며 공존한 세계가 바로 고대 이집트였다. 이집트 신화는 이집트인들의 종교이자 곧 삶이었다. 그들이 꾸었던 방대한 꿈은 이후 인류의 상상력을 더욱 자극하고, 세계의 다른 신화들에 영향을 주며, 인류의 문명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