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교육의 이해 (책소개)/2.교육문제비평

시대로 보는 한국 교육사

동방박사님 2022. 12. 30. 08:32
728x90

책소개

『시대로 보는 한국교육사』는 시대별 한국교육사의 특징을 통해 본 한국교육의 미래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형식 면에서 크게 다음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이 책의 모든 문장을 한글로 작성하였다는 점이고, 또 다른 특징은 옛 문헌이나 실록 등을 인용할 때 문장의 요점을 짧은 글로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 국학 고전은 거의 한문으로 되어있다. 그런즉 고유명사, 고서, 동음이자(同音異字) 등 불가피한 것은 토씨(한문을 읽을 때 한문의 구절에 붙여 읽는 우리말)를 사용하였다.

목차

1부 고대사회의 교육
제1절 고조선의 교육
제2절 삼국시대의 국가 발전과 교육
제3절 통일신라의 교육

2부 고려시대의 교육
제1절 고려의 교육사적 총관(總觀)
제2절 고려의 교육사 접근을 위한 이론
제3절 고려의 교육기관 설립
제4절 고려 학교교육에서의 문?무 양학의 관계

3부 조선시대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를 총괄하는 제언
제2절 조선 전기(1392-1494)의 학교교육
제3절 훈민정음과 교육
제4절 조선 전기의 교육 사상과 사상가
제5절 조선 중기(1494-1724)의 교육
제6절 조선 후기(1724-1876)의 교육
제7절 조선 말기(1876-1910)의 교육 사상
제8절 근대 학교 설립과 교육 내용
제9절 을사조약에 대항한 민족교육

4부 민족 저항기의 교육
제1절 한일합방 이후의 민족교육
제2절 국권회복을 위한 범민족운동으로의 활로(活路)
제3절 6.10 만세 운동
제4절 광주학생독립운동의 교육사적 의미
제5절 민족의 저항과 일제의 최종적 교육정책
 

저자 소개

저 : 차석기
 
1929년 4월 8일생
본적: 충남 당진시 고대면
학력: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경력: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한국교육사연구회 (현 한국교육사학회) 회장 역임,
현)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출판사 리뷰

시대별 한국교육사의 특징을 통해 본 한국교육의 미래

교육은 민족의 역사와 전통 위에 민족의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계승시켜 그것을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큰 의미로는 [민족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집필한 원인은 필자가 대학에서 한국교육사를 강의할 때, 수강생 대부분이 강의 내용보다는 한자를 읽기 힘들어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퇴직 후 연구활동으로 한국교육사 집필에 몰두하였고, 여러 해를 지나서 드디어 이루어졌다.

이러한 이유로 이 책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먼저 형식 면에서는 크게 다음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이 책의 모든 문장을 한글로 작성하였다는 점이고, 또 다른 특징은 옛 문헌이나 실록 등을 인용할 때 문장의 요점을 짧은 글로 쉽게 설명하도록 노력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한국 국학 고전은 거의 한문으로 되어있다. 그런즉 고유명사, 고서, 동음이자(同音異字) 등 불가피한 것은 토씨(한문을 읽을 때 한문의 구절에 붙여 읽는 우리말)를 사용하였다. 이 책이 한국교육의 역사와 전통을 되새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의 미래 교육을 향한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