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기독교 신학연구 (책소개)/8.목회신학연구

기독교사상사1 (2004)

동방박사님 2023. 6. 21.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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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로마 가톨릭 교회와 동방정통 교회와 종교개혁 전통의 개신교 대부분은 고대 교회(100-600)의 신학적인 유산과 교회실천적인 유산을 매우 귀중하게 여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정통성 시비의 표준인 삼위일체론과 기독론, 그리고 성서의 경전화 등이 교회 공의회에 의해서 확정되었고, 아우구스티누스의 은총론과 구원론이 확립 되었으며, 종말론과 교회론의 기본 틀도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에큐메니컬 시각에서도 고대 기독교 사상사는 중요하다. 중세 교회는 다양성을 모르는 로마 가톨릭 일변도의 보편교회를, 16세기 개신교는 중세 교회를 개혁하려다가 본의 아니게 교회 분열을, 17세기는 교파절대주의를, 그리고 18-19세기는 모더니즘적인 개교회주의를 지향했으나, 고대 교회는 동방교회와 서방교회는 물론, 모든 지역별 교회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면서도 통일성을 지향하는 분열 이전의 교회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고대 교회는 기독교의 초기 역사라는 이유에서보다 이 시기의 의미와 중요성 때문에 반드시 연구돼야 한다. 신학도들에게는 특히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 하겠다.


『기독교 사상사 I』에 대하여…
2002년에 대한기독교서회가 출간한 『기독교 사상사 III』은 이장식 박사의 『기독교 사상사 I, II』를 보충하는 의미에서, 이장식 이형기 김홍기 정용석 황정욱이 집필하였다. 그러나 고대 기독교를 주제별로 다루어 본 『기독교 사상사 I』은 이장식 박사의 책과는 무관하게, 이형기 주승민 정용석 황정욱 김홍기 이양호가 각각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고대 기독교 사상사를 소개한 것이다.

목차

제1장 초기 기독교의 배경사
제2장 사도교부와 헬라 변증가
제3장 초기 기독교 이단 사상
제4장 정경화 작업과 성서해석
제5장 아리우스주의와 니케아 공의회
제6장 카파도키아 교부들과 삼위일체론
제7장 교회론의 발전
제8장 성례론의 발전
제9장 아우구스티누스의 은총 이해
제10장 네스토리우스와 칼케톤 공의회
제11장 교부들의 구원론
제12장 교부들의 종말론
제13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