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기독교 신학연구 (책소개)/4.사도바울연구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 (상.하) (2015)

동방박사님 2023. 11. 4.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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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상)(하) 는 N.T.라이트의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의 문제” 시리즈 제4권으로 제3권 이후 10년 만에 나온 대작이다. 본서는 바울신학을 다루고 있으며, 이번 작품에서 좀 더 주목해야 할 내용은 3부와 4부에 담겨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이 책은 톰 라이트가 30년 이상 동안 사도 바울을 사랑하여 강렬한 열정으로 함께 살아온 세월의 결정판이다. 그는 바울 서신들에 대한 거장다운 읽기를 통해서, 그동안 하나하나 공들여 해왔던 석의를 통합하여, 바울을 고대 지중해 세계의 지도 위에 올려놓고 새롭고 때로는 놀라운 방식들로 전면적으로 해석해 나간다.

목차

서문

제1부 바울과 그의 세계

제1장 도망자의 복귀?
1. 서로 다른 세계
1) 플리니우스와 바울
2) 도망노예?
3) 바울의 요청
4) 핵심적인 논증
2. 빌레몬서와 바울 연구
1) 서론
2) 세계관들 가운데서의 빌레몬서
3) 세계관에서 신학으로
4) 배경과 관련된 질문들 : 역사, 석의, “적용”
5) 자료들
6) 세계관, 신학, 역사
3. 알레고리로서의 빌레몬서 : 신학, 역사, 화해

제2장 머리 위에서 맴도는 새들처럼: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신실하심
1. 서론
2. 바리새인들은 누구였는가?
3. 실천과 상징: 토라와 성전
4. 제2성전 시대 유대 세계에 있어서의 이야기들과 질문들
1) 서론
2) 연속된 이야기
(1) 서론
(2) 수정된 이야기: 성경
(3) 수정된 이야기: 제2성전 시대의 문헌들
(4) 수정된 이야기: 주후 70년 이후
(5) 수정된 이야기: 결론들
3) 포로생활의 연속
4) 폐기된 세계가 아니라 변모된 세계
5) 이야기와 성경
6) 이야기에서 질문으로: 바리새파의 암묵적 세계관
5. 바리새인의 신학
6. 열심 있는 한 바리새인이 지니고 있던 목표들
7. 결론

제3장 아테네와 올빼미: 헬라인들의 지혜
1. 서론
2. 주후 1세기 철학의 형태와 내용
1) 서론
2) 실제적인 시작: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3) 에피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
4) 네 명의 주요 스토아 철학자들
(1) 세네카(Seneca)
(2) 무소니우스 루푸스(Musonius Rufus)
(3) 에픽테토스(Epictetus)
(4)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5) 견유학파와 회의론자들
6) 철학적 세계관
7) 철학 학파들
3. 이교 철학에 대한 유대적 반응들
보론: 초기 철학자들의 연대표

제4장 아스클레피오스에게 수탉을:
바울의 세계에 있어서의 “종교”와 “문화”
1. 서론
2. 바울 시대에 있어서 동부 지중해 세계의 종교와 문화
1) 서론
2) 고대 헬라의 종교 세계
3) 동방에서 온 신비제의들
4) 주후 1세기 로마 세계의 종교와 문화
3. 바울 시대의 종교 세계에 대한 몇 가지 고찰

제5장 독수리가 내려앉다: 로마와 제국의 도전
1. 서론
2. 제국의 현실
1) 서론
2) 율리우스 카이사르 이전과 이후
3) 공화정의 회복, 제국의 건설: 아우구스투스
4 티베리우스에서 베스파시아누스까지: 주후 14-70년
3. 제국의 수사
1) 서론
2) 물질문화
3) 이 서사의 정점
4. 제국의 종교
1) 서론
2) 신이 된 아우구스투스
(1) 비공식적이었지만 분명하였던 로마에서의 “황제 제의”
(2) 열정적이고 다양하였던 속주들에서의 “황제 제의”
3) 티베리우스에서 네로까지의 황제 제의
4) 율리우스부터 클라우디우스까지의 황제 제의: 결론
5. 제국에 대한 저항: 유대인들

제2부 사도의 사고체계

제6장 손 안에 있는 새? 바울의 세계의 상징적 실천
1. 서론
2. 바울과 세 세계의 상징적 실천
1) 유대교
2) 이교 세계의 상징들
3) 제국의 상징들
3. 상징적 실천의 세계에 대한 바울의 재구성
1) 서론
2) “우리는 한 분 유일하신 하나님의 한 백성이다”라고 말하는 상징들
3) “우리는 메시야의 백성이다”라고 말하는 상징들
4) 메시야적 유일신론의 실천
5) 갱신된 인류의 실천
4. 결론: 사도 바울의 실천

제7장 줄거리, 구상, 서사화된 세계관
1. 서론: 서사화, 또는 비서사화
2. 그 사이 숲의 또 다른 지역에서는: 줄거리들, 부차적인 줄거리들, 서사 주제들
3. 바깥쪽 이야기: 하나님과 피조세계
4. 그 사이에 숲의 또 다른 지역에서는: 첫 번째 부차적인 줄거리(인간들, 그들의 소명, 실패, 구원, 복권)
5. 하지만 (신학의) 숲의 다른 지역: 이스라엘에 관한 이야기
6. 달빛의 다중적인 의미: 이스라엘의 이야기 속에서 역할
7. 왕의 새로운 연극: 예수와 그의 서사화된 역할들
8. 결론: 세계관 이야기/이야기들을 추적하기

제8장 사도의 사고체계를 보여주는 다섯 개의 이정표
1. 서론
2. 우리는 누구인가?
3.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4. 무엇이 잘못되었고, 해법은 무엇인가?
5. 지금은 어느 때인가?
6. 결론: 바울의 세계관과 남아 있는 질문들
 


참고문헌
 

저자 소개

저 : 톰 라이트 (Nicholas Thomas Wright, N. T. Wright)
 
영국 모페트 태생으로 옥스퍼드 대학교의 엑스터 칼리지에서 신학을 공부했으며, 옥스퍼드 위클리프 홀에서 성공회 사목(Anglican ministry)을 공부했다.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맥길 대학교에서 신약성서학을 가르쳤고, 영국 더럼의 주교를 역임하였으며 2010년 주교직 사임 후 영국 스코틀랜드의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에서 교수로 신약성서학과 초기 기독교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웨스트민스터 사원의 참사회원 신학...

출판사 리뷰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상)(하) 는 N.T.라이트의 “기독교의 기원과 하나님의 문제” 시리즈 제4권으로 제3권 이후 10년 만에 나온 대작이다. 본서는 바울신학을 다루고 있으며, 이번 작품에서 좀 더 주목해야 할 내용은 3부와 4부에 담겨져 있다.
톰 라이트는 역사적이고 문학적이며 철학적이고 신학적인 접근방법들을 아주 훌륭하게 통합해서, 바울을 둘러싼 대단히 흥미롭고 어려운 쟁점들과 씨름함으로써, 우리를 최초의 도시 그리스도인들의 저 복합한 세계 속으로 깊이 이끌어 들인다. 그는 바울이 신학과 기도와 정치와 공동체 건설과 즉석에서 영감 받은 것들을 하나로 엮어서, 십자가에 못박혔다가 다시 살아난 메시아인 예수를 중심으로 당시의 유대교를 놀라운 솜씨로 개작해낸 것을 천착해 나간다. 톰 라이트는 바울처럼 신선하고 강렬하며 종종 전투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메시아적인 새로움”을 우리에게 전해준다. 그는 우리에게 낯선 주후 1세기의 세계를 제대로 설명해 줌과 동시에, 바울로 하여금 오늘날에도 호소력이 있는 강력한 언어로 말할 수 있게 해 주는 방식으로, 바울과 오늘날의 간격을 메워준다. 무엇보다도, 그는 바울의 사고와 실천의 중심에 있었던 다중적인 차원의 화해 - 하나님과의 화해, 인간 상호간의 화해, 모든 피조세계와의 화해 - 를 조명해서, 모든 것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신비인 예수 안에서의 하나님의 사랑을 열어 보여준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이 책은 톰 라이트가 30년 이상 동안 사도 바울을 사랑하여 강렬한 열정으로 함께 살아온 세월의 결정판이다. 그는 바울 서신들에 대한 거장다운 읽기를 통해서, 그동안 하나하나 공들여 해왔던 석의를 통합하여, 바울을 고대 지중해 세계의 지도 위에 올려놓고 새롭고 때로는 놀라운 방식들로 전면적으로 해석해 나간다. 그가 묘사하는 사도는 이스라엘의 신앙에 깊이 뿌리를 박고 있던 인물이고, 아울러 이스라엘의 메시아 예수의 복음을 당시의 이교 세계에 전하는데 열정적이었던 인물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누구나 바울이라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깊이 있고 도전적인 성찰로 빠져 들어가게 될 것이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톰 라이트의 읽기들을 진지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은 반드시 바울이 선포한 세계를 변화시키는 메시지에 직면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추천평

“『바울과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그것이 다루는 규모와 범위와 중요성으로 보아 한 세대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한 책이다. 바울의 세계(들), 세계관, 주도적인 이야기들, 신학은 톰 라이트의 탁월한 연구와 영감 어린 글을 통해 생생하게 살아난다.”
- 마이클 고먼 교수, 세인트 메리 신학대학교(볼티모어)

“숨막히고, 사고를 확장해 주며, 획기적인 책 ? 톰 라이트가 신약성서의 역사와 신학에 관하여 쓴 자신의 여러 권의 책들을 통해 이미 이룬 업적을 설명해 줄 수 있는 형용사들을 찾아내기는 쉽지 않다. 이 총서의 네 번째 책에 해당하는 이 책도 마찬가지로 게임의 법칙을 바꾸어 놓고 있다.”
- 조엘 그린 교수, 풀러신학대학교(캘리포니아)

“우아하고 유머 있게 씌어지고, 상세한 석의로 가득하며, 오늘날의 연구를 광범위하게 포괄하고 있는 이 책은 앞으로 오랜 세월 동안 바울 연구 분야에서 주요한 업적으로서 이정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데이비드 호렐 교수, 엑서터대학교

“숨이 막힐 정도로 대단한 책이다! 사도와 그의 21세기의 해석자가 공동으로 보여주는 신학적인 상상력은 그저 놀라울 뿐이다.”
- 브라이언 왈시 교수, 토론토대학교

“우리가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톰 라이트의 아주 자세한 바울 연구서는 그 어떤 점에서도 이 책을 둘러싸고 그동안 모아져 온 높은 기대감들을 결코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는 첫 문장부터 엄청난 분량의 연구와 포괄적인 신학적 지성을 토대로 강력하고 설득력 있고 통일적이며 신선한 논증을 선보임으로써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 로완 윌리엄스, 모들린 칼리지 학장, 케임브리지대학교
 

목차

제3부 바울의 신학

서론

제9장 새롭게 계시된 한 분 유일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1. 주후 1세기 유대교의 “유일신론”
2. 바울에 의해 재천명된 유일신론
1) 한 분 유일하신 하나님을 위한 고난
2) 재확인된 유일신론: 창조주이자 심판주인 하나님
3) 실천에 있어서의 유일신론: 한 하나님, 따라서 한 백성
3. 새롭게 계시된 유일신론(1): 예수
1) 서론: 바울과 “기독교의 기원”
2) 예수 및 출애굽과 귀환과 지혜의 하나님
(1) 갈라디아서 4:1-11
(2) 로마서 8:1-4
(3) 고린도전서 8-10장
(4) 창조, 출애굽, 지혜: 골로새서 1장
(5) 고린도후서 3장과 4장
(6) 빌립보서 2:6-11
(7) 예수와 야웨의 귀환: 결론
3) 부활하여 즉위한 메시야로서의 예수
(1) 메시야와 “하나님의 아들”
(2) 특히 성경 인용문들 속에 나오는 ‘퀴리오스’로서의 예수
(3) 로마서 9:5 - 바울은 예수를 “하나님”이라 불렀는가?
4. 새롭게 계시된 유일신론(2): 성령
1) 서론
2) 새로운 “셰키나”로서의 성령
3) 성령과 새로운 출애굽
4) 유일신론과 성령: 결론
5. 유일신론과 하나로 연합된 권속: 에베소서
6. 수정된 유일신론과 하나님의 나라: 고린도전서 15:20-28
7. 수정된 유일신론의 어두운 면: 악에 대한 새로운 이해
1) 서론: 유대적 유일신론과 “악의 문제”
2) 바울 신학에 있어서 “곤경과 해법”
(1) 서론
(2) 수정된 “곤경”(1): 십자가의 빛 아래에서
(3) 수정된 “곤경”(2): 부활의 빛 아래에서
(4) 수정된 “곤경”(3): 성령의 빛 아래에서
3) 로마서 1:18-2:16의 문제
4) 유일신론과 악의 문제: 결론
8. 결론

제10장 새롭게 다시 만들어진 하나님의 백성
1. 서론
2. 이스라엘과 그 목적
1) 아담과 아브라함
2) 계약, 법정, “의”
3) 계약의 목적: 이스라엘을 통해서 세계로
3. 선민론의 초점으로서의 이스라엘의 메시야
1) 서론: 이스라엘의 메시야로서의 예수
(1) 서론
(2) 이스라엘의 메시야로서의 예수
(3) 이스라엘과 ‘합체된’ 메시야로서의 예수
(4) 결론: 바울과 메시야직
2) 이스라엘의 ‘신실하신’ 메시야로서의 예수: 로마서 3장과 4장
3) 신실하신 메시야 예수와 토라 문제: 갈라디아서 2-4장
(1) 서론
(2) 갈라디아서 2:15-21
(3) 갈라디아서 3:1-4:11
(a) 서론
(b) 갈라디아서 3:10-14
(c) 갈라디아서 3:15-18
(d) 갈라디아서 3:19-22
(e) 갈라디아서 3:23-29
(f) 갈라디아서 4:1-11
4) 하나님을 세계와 화해시킨 메시야로서의 예수
(1) 고린도후서 5:11-6:2
(2) 로마서 5:6-21
(3) 로마서 7:1-8:11
5) 하나님의 사랑이 자기 백성을 안전하게 붙들어 주게 해주는
메시야 예수: 로마서 8:31-39
6) 메시야, 이스라엘의 소망, 토라: 결론
4. 성령을 중심으로 수정된 선민론: 의롭다 함을 받은 메시야 백성
1) 서론
2) 재정의된 선민론: 복음과 성령
3) 믿음, 칭의, 하나님의 백성
(1) 칭의의 형태
(2) 갈라디아서 2:15-4:11
(3) 고린도전서
(4) 고린도후서 3장
(5) 빌립보서 3:2-11
(6) 골로새서 2장
(7) 로마서 3:21-4:25
(8) 로마서 5-8장
(9) 결론: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얻어지는 현재적인 칭의
(10) 그렇다면, 토라는 어떠한가?
5. 결론: 재정의된 선민론

제11장 새롭게 그려진, 세계를 위한 하나님의 미래
1. 서론
2. 이스라엘의 하나님, 그리고 소망에 관한 이야기
3. 실현되고 재정의된 소망
1) 예수를 통해서
2) 성령을 통해서
4. 예수와 성령을 통해 미래에 실현될 소망
5. 종말론과 그리스도인의 삶
1) 서론
2) 이미 새 시대에
3) 아직 완전하지는 않음: 개시되었지만 완성되지는 않음
6. 재정의된 선민론의 종말론적 도전
1) 서론
2) 갈라디아서 4-6장
3) 데살로니가전서 2장
4) 로마서 9-11장
(1) 서론
(2) 포로생활, 칭의, 하나님의 의, 구원: 10:1-17
(3) 놀라는 이방인들과 시기하는 유대인들: 9:30-33; 10:18-21
(4) 하나님의 기이한 목적을 짊어진 자들: 로마서 9:6-29
(5)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로마서 11:1-32
(a) 로마서 11장에 대한 서론
(b) 중심: 11:13-15
(c) 11:11-12
(d) 11:16-24
(e) 11:1-10
(f) 로마서 11:1-24: 바울은 무엇을 상정하는가?
(g)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11:25-27
(h) 모든 사람을 위한 불순종과 긍휼: 11:28-32
(i) 끝과 시작: 11:33-36과 9:1-5
7. 결론: 소망과 그 결과들
1) 서론: 바울의 수정된 소망
2) 바울 신학의 효과
3) 바울의 신학과 그의 세 세계들

제4부 역사 속에서의 바울

서론

제12장 사자와 독수리: 카이사르의 제국 속에서의 바울
1. 서론
2. 바울의 세계관 및 신학과의 관련성 속에서의 로마 제국
3. 예수는 주이시다, 그러므로 ...
1) “통치자들”은 누구이고,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2) 하나님의 묵시론적이고, 따라서 정치적인 승리
3) 열방들을 통치하기 위하여 일어남
4. 바울과 카이사르: 결론

제13장 다른 희생제사: 바울과 “종교”
1. 서론
2. 종교들 가운데서의 바울
1) 서론
2) 세례 : 예수에 의해서 이루어진 출애굽
3) 살아 있는 희생제사
4) 떡을 떼는 것
5) 기도
6) 길을 분별함
3. 바울과 “종교”: 결론

제14장 하나님의 어리석음: 철학자들 가운데서의 바울
1. 서론
2. 철학자들에 대한 바울의 질문들
1) 서론
2) “논리학”과 인식론
3) “무엇이 존재하는가”: “물리학”에 대한 바울의 논평
4) “윤리학”
3. 최근의 연구에 있어서 바울과 스토아학파 철학자들
1) 서론
2) 잉버그 페데르센의 이분법을 넘어서?
(1) 해설
(2) 비판
4. 결론

제15장 최초에 있던 자리를 알기: 바울과 그의 유대적 배경
1. 서론
2. 회심, 부르심, 또는 본성의 변화
3. 바울과 유대적 “정체성”
1) 서론: “정체성” 문제
2) “유대인에게는 유대인 같이”
3) “제3의 종족”?
4. 바울과 이스라엘의 성경
1) 서론
2) 해석학, 믿음, 하나님의 신실하심
5. 결론

제16장 새로운 창조의 증표들: 바울의 목표들과 성취들
1. 서론
2. 여러 차원에서의 바울: 화해의 사역
3. 통합과 화해
4. 결론: 고귀한 만나

약어표/참고문헌

약어표
A. 일차자료
B. 이차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