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기독교 근대유산 (2016~) (여행)/5.철원.강원

동해 김형기가옥터

동방박사님 2018. 4. 7. 06:03
728x90

-김형기 가옥

강원도 동해시 지가동 138 (강원도유형문화재 제83)

김형기 (金泂璂) 가옥은 김형기씨의 11대조부터 살기 시작한 터전으로 1726년에 본 가옥을 건축하였으나, 많은 중구를 거듭하였으며, 최근에는 1922년 개. 보수를 행하였다. 안채와 사랑채로 자 배치를 하고 행랑 과 대문간으로 다시 별채를 구성하고 있다. 안채는 전면 4, 측면 2칸의 겹집 형태로 우물마루 대청을 중심에 두고 좌측에 도장과 안방을, 우측에 새방과 건너방이 있다. 안방 방바닥은 마루보다 5cm 낮게 깔려 있으며, 안방 측면 대청에는 도장방이 있는데 도장은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보관하는 곳이다.

대청마루에는 가묘가 있다. 새방에 이어서 건너방이 있는데 이곳은 선반과 함께 책, 의관 등을 보관하는 벽장이 있고 큰 마당으로 통하는 외짝 여닫이 차이 있으며, 일반 민가에서 볼 수 있는 코클이 아직 남아 있다. 또 안마당을 향한 부엌 벽에는 두등불이 있었던 공간이 있어 이 가옥에는 강원도 산간지방의 서민적 생활을 위한 설비들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특이한 것은 대청의 중간 전면 기둥만 원기둥으로 하고, 상부에 보아지를 걸고 있는데, 이것은 이 지역에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이다.

또 아랫방 전면에 T자형의 담이 흙벽과 빈지로 벽체를 만들고, 상부에는 당와와 기와를 얹었다. 이 담은 남, 녀의 공간을 명확히 하여 우측은 남자, 좌측은 여자들의 생활공간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