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한일관계사 연구 (책소개)/2.한일과거사

동아시아 일본군 '위안부, 연구

동방박사님 2021. 12. 9. 08:07
728x90

책소개

동아시아의 일본군‘위안부’ 연구동향을 정리하고, 성매매, 인신매매, 국외이송 판결문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국가별 징집과정을 상세히 추적하여 일본군‘위안부’ 징집에 대한 전체상을 그린 책이다. 또한 일본군‘위안부’로 동원되었던 여성들의 존재성과 구조적 강제성이 어떤 위치에 있었는지 사회과학적으로 접근하였다.

먼저 “1부 동아시아 일본군‘위안부’제도의 구조와 전개”에서는 위안부 연구동향을 정리하면서 기존 일본군‘위안부’ 인식을 재검토하였다. 동시에 새로운 자료를 발굴하여 일본군‘위안부’를 둘러싼 사회상을 밝히고 일본에 의해 체계적으로 자행된 위안부 징집 과정을 재구성하였다. “2부 동아시아 일본군‘위안부’ 연구 동향과 자료”는 한국, 일본, 중국, 기타지역에서 이루어진 일본군‘위안부’ 징집의 역사적 실태를 입증하는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고, 그 자료가 의미하는 바를 개별적이면서 총체적인 맥락에서 파악함으로써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실체적으로 재인식하고자 하였다.

목차

서론_동아시아 일본군‘위안부’ 연구의 쟁점과 과제

1부 동아시아 일본군‘위안부’제도의 구조와 전개

일본의 조선인 ‘위안부’ 징집의 사회적 배경
재판 자료로 본 일본군‘위안부’ 강제징집 구조
금지와 허용으로 본 조선인 군‘위안부’ 징집에서 일제권력기관의 역할 ·
일본군의 중국인 ‘위안부’ 징집에 대한 일고찰
상하이 일본 해군 위안소 개설 과정

2부 동아시아 일본군‘위안부’ 연구 동향과 자료

조선인 일본군‘위안부’ 징집의 사회적 배경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한국에서의 일본군‘위안부’ 연구사 검토-구술사 연구와 강제동원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의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법 관련 연구 동향과 역사인식
중국의 중국인 일본군‘위안부’문제 연구 성과 검토
일본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연구 현황과 과제
기타 지역 일본군‘위안부’ 관련 연구 동향과 과제
 

저자 소개

저 : 김경일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거쳐 동 대학원 사회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덕성여대 교수, 미국의 뉴욕주립대 Binghamton와 프랑스의 파리 인간과학연구소Maison des Sciences de L'Homme에서 후기박사과정, 일본 동경대학 경제학부 객원연구원, 미국 버클리대학, 워싱턴대학 교류교수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학중앙연구원 사회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사회사와 사회사상, 역사사회학, 동아시아론 등에 관심이 있으며, 주요 저서로 《일제하 노동운동사》(1992), 《이재유연구》(1993), 《지역연구의 역사와 이론》(1998),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2003), 《동아시아의 민족이산과 도시: 20세기 전반기 만주의 조선인》(공저, 2004), 《한국노동운동사 2, 일제하의 노동운동: 1920-1945》(2004), 《한국 근대 노동사와 노동운동》(2004),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2004), Pioneers of Korean Studies(편, 2004), 《이재유, 나의 시대 나의 혁명》(2007), 《제국의 시대와 동아시아 연대》(2011) 등이 있다.

저 : 강정숙

 
한국 근현대사를 전공하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학연구소 연구원,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역사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있다. 저서로는 『일본군‘위안부’, 알고 있나요?』, 『한국여성사?근대편』(공저), 『동아시아 일본군‘위안부’연구』(공저), 『덧칠된 기록에서 찾은 이름들』(공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