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대한민국명소 (2006~) (여행지)/9.경남권 관광

신비왕국 가야

동방박사님 2011. 12. 16. 13:04
728x90

가야 연맹의 성립과 발전

 

1. 가야 연맹의 성립

 

 (1) 위치 : 낙동강 하류 유역인 변한의 땅에서 가야의 여러 나라가 일어났다.

 

 (2) 연맹 왕국 형성 : 삼국이 국가조직의 정비에 힘쓰고 있을 무렵 가야는

                             연맹 왕국을 이루고 있었다.

 

 (3) 연맹의 주도 : 초기에는 금관가야가, 후기에는 대가야가 가야연맹을

                         주도하였다.

 

 

2. 가야 연맹의 발전

 

 (1) 금관 가야

 

발전 기반 : 금관 가야는 낙동강 하류 지역의 해상 활동에 유리한 입지 조건과 철의 생산 및 교역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성장하였다.

 

철기 문화의 발달 : 각종 철제 무기를 만들어 사용하였고, 덩이쇠를 만들어 화폐와 같은 교환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금관 가야의 쇠퇴 : 백제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신라를 견제하였으나, 왜군 과 싸우는 신라를 돕기 위해 고구려가 5만의 군대를 보내어 가야 지역을 공격해 오 , 금관 가야는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2) 대가야

 

발전 기반

고령의 대가야는 질 좋은 철 광산이 많이 있었고, 또 좋은 농업 입지 조건을 갖추 고 있었다.

5세기 광개토대왕의 침입으로 인한 전쟁의 피해를 입지 않았기 때문에 금관가야를 대신하여 가야연맹의 중심 세력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대가야의 발전 : 고구려 원정 이후 낙동강 서쪽의 여러 가야는 고령의 대가야를 중 심으로 다시 연맹체를 이루게 되었다. 5세기 후반 대가야를 중심으로 한 가야연맹은 세력 범위를 소백산맥까지 확장시켰고, 중국 남제에 사신을 보내어 교통하였으 고구려의 침입을 받은 신라를 백제와 함께 구원하였다.

 

 

□  가야 연맹의 멸망

 

1. 가야 연맹의 쇠퇴 요인

 

(1) 지정학적 요인 : 6세기에 이르러 가야 연맹은 백제와 신라의 중간에 위치하여 두 나라의 압력을 계속 받았으며, 결국 두 나라의 세력 다툼을 위한 전장이 되었다.

 

(2) 통합된 지배력의 집중 실패 : 백제와 신라가 중앙 집권 체제를 마련한 것에 비해 가야 연맹은 각 소국이 독자적인 정치 기반을 유지했으므로, 그 지배력을 집중시키지 못하고 강력한 권력과 무력을 갖춘 하나의 통합된 나라를 이루지 못하였다.

 

2. 가야 연맹의 멸망

 

 (1) 백제와 신라의 세력 다툼

 

 한강 유역을 잃은 백제가 그 보상을 가야 지역에서 찾기 위해 가야를 압박하였고, 이에 자극을 받은 신라도가야 지역에 적극적으로 개입함에 따라 불안한 정치 상황 이 지속되었다.

 

 백제가 신라를 견제하기 위해 왜를 끌어들이면서 가야연맹은 격렬한 국제관계의 소용돌이 속에 빠져들게 되었다.

 

(2) 가야 연맹의 멸망

 

- 각 소국들의 국력이 비슷하던 가야 연맹은 중앙 집권 국가로 발 전하지 못하고 연맹 왕국 단계에서 멸망하였다.

 

금관 가야의 멸망 : 백제, 신라의 침략으로 영토가 점차 축소되는 가운데 신라 법흥 왕 때 금관 가야가 멸망하였다(532)

 

대가야의 멸망 : 신라 진흥왕 때 대가야가 멸망함으로써 가야 연맹은 멸망하게 되었 (562)

 

(3) 가야 문화의 영향

 

신라 문화에 영향 :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발전하였던 가야 문화는 우륵이 가야음악을 신라에 전하는 등 신라 문화에 영향을 주었다.

 

일본 문화에 영향 : 가야의 일부 세력이 일본에 진출하여 일본의 고대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06.대한민국명소 (2006~) (여행지) > 9.경남권 관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청 전 구형왕릉 (2012.1.4)  (0) 2012.01.08
가야사의 무대  (0) 2011.12.16
복천박물관4 (가야장신구)  (0) 2011.11.21
복천박물관3 (가야무기)  (0) 2011.11.21
김해천문대  (0) 2011.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