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반도평화 연구 (책소개)/3.통일문제

영화 속 통일 인문학

동방박사님 2022. 1. 18.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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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한국영화를 통해 역사적 상처를 극복하는
통일에 대한 상상력을 읽다

영화는 현대인에게 가장 친숙한 대중매체로서 말 그대로 특정한 시대의 대중에 의해, 집단적 의식과 정서를 공유하는 대중을 통해, 거대한 산업이 된 문화산업의 한 부분으로서 유통된다. 『영화 속 통일인문학: 대중문화로 본 역사적 트라우마의 치유』는 식민?이산?분단?전쟁?탈북 등 한반도의 현대사가 가져 온 역사적 고통을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본다. 그리고 이 책은 그 역사적 상흔에 대한 치유의 가능성을 남북의 영화 분석과 한국사회의 수용 양상에 대한 비평을 통해 모색한다.

견고한 분단체제 속에서도 과거를 재해석하고, 현실을 직시하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전망한 한국영화들이 있기에 2018년에 도래한 한반도의 새로운 변화를 낯설게만 느끼지 않을 수 있었다. 또한 분단국가주의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생산되었던 ‘반공영화’도 오늘날의 관점에서는 분단이 남긴 상처를 대면하고 그것의 치유를 모색하기 위한 방편으로 읽을 수도 있다. 이처럼 남북 주민들이 감내한 숱한 역사적 상처들을 직시하거나 어루만진다는 측면에서 사회적 치유로서의 영화 보기, 즉 ‘힐링 시네마(healing cinema)’는 대중문화가 가진 역사적 힘을 잘 보여준다.

목차

머리말 1. 한국영화의 민낯, 필름 속 ‘국가주의’ _김성민
머리말 2. 영화로 본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 식민, 분단, 이산 _박영균

1장 식민 트라우마
〈암살〉, 청산되지 않은 역사를 묻다 _이시종
〈아이 캔 스피크〉, 트라우마 ‘말하기’를 너머 고통의 연대와 사회적 치유로 _박솔지
〈박열〉, 식민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한-일 연대의 길 _신매인

2장 분단 트라우마
〈태백산맥〉, 살아있는 사람들을 위한 씻김굿 _김정아
〈고지전〉, 전쟁 감옥에 갇힌 사람들 _박성은
〈공동경비구역 JSA〉, 분단체제의 거짓말과 진실 _신호명

3장 분단폭력 트라우마
〈변호인〉, 국가폭력에 이용당한 남북의 분단 _임지훈
〈쉬리〉, 북에 대한 한국사회의 이중성 _강송희
〈강철비〉, 분단 극복에 관한 차가운 상상력 _한상효

4장 탈북 트라우마
〈크로싱〉, 탈북자가 말하는 탈북 트라우마와 그 치유 _조동현
〈설지〉, 경계를 넘어 ‘내 안의 상처’를 그려가다 _조배준
〈나의 결혼원정기〉, 영화로 만나는 탈북 트라우마의 치유 _전영선

5장 이산 트라우마
〈가족의 나라〉, ‘우리’가 모르는 ‘코리언’의 문제 _이병수
〈울보 권투부〉, 져도 울고 이겨도 우는 조선학교 권투부 _박민철
〈고려아리랑: 천산의 디바〉, 고려인의 노래에 담긴 코리언 디아스포라의 삶 _유진아

6장 분단의 상처를 극복하는 통일에 대한 상상
〈웰컴 투 동막골〉, 공존과 평화를 꿈꾸는 ‘오래된 미래’의 땅 _강송희
〈간 큰 가족〉, ‘사람의 통일’로 분단의 장벽 넘기 _곽아람
〈코리아〉, 한반도 단일팀은 이벤트가 아니에요 _윤여환

 

 

저자 소개

통일인문학연구단은 한반도의 통일 문제를 인문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기관이다. 통일인문학연구단은 통일이 남북의 정치·경제적 체제 통합을 넘어 ‘사람의 통일’이어야 한다고 믿는다. 미래 통일 한반도가 연대와 상생의 공동체가 되려면, 지금부터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이해하는 ‘소통’과 분단이 낳은 상처를 끌어안고 원한과 증오의 감정을 내려놓는 ‘치유’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 통일이 미래 어느 한 시점에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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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작가주의 영화는 이분법적으로 단순화된 세계를 거부하고 인간의 삶이 가지고 있는 복잡성과 미묘함을 드러내고자 했다. 인간의 삶은 반공영화에서 보듯이 선과 악으로 재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현실적으로 인간은 선과 악 사이에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가로서 영화감독들은, 비록 그것이 반공영화라고 하더라도 영화의 진실성과 미학적 측면에서 인간의 실존적 삶 그 자체에 근거하고자 했다.
--- p.25. 머리말 1. 한국영화의 민낯, 필름 속 ‘국가주의’ 중에서

그는 전투 생활이 익숙해지면서 악어중대의 일원으로 내부자가 되는 듯했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그들에 동화되지 못하고 마지막까지 외부자의 위치에 서 있게 된다. 그가 곧 관객이며 목격자이며 증언자이고 질문하는 자이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고지전〉은 애록고지라는 한정된 공간을 중심으로 고지탈환전을 벌이는 악어중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강은표의 시선에 따라 전개되는 영화다.
--- p.34. 2장 분단 트라우마 중에서

〈가족의 나라〉 주인공인 여동생 리애와 오빠 성호, 그리고 부모의 국적도 서로 다르다. 아버지는 제주도 출신이며 오사카에 거주하지만 ‘조선적’을 가지고 있다. 오빠 성호는 일본에서 출생하였지만 현재는 평양에 거주하며 국적은 북한이다. 여동생 리애는 일본에서 출생하여 일본 오사카에 거주하며 ‘한국적’을 가졌다. 이들 가족은 그 자체로 식민지배와 분단이라는 20세기 한반도의 슬픈 역사를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조선적’은 이 점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 p.305. 4장 이산 트라우마 중에서
 

출판사 리뷰

‘치유’의 관점에서 한국영화 다시 보기
식민, 이산, 분단, 전쟁, 탈북이라는 역사적 사건이 전해주는 고통은 어떤 ‘정신병’에 대한 ‘치료(therapy)’와 달리, 막혀 있는 민족적 리비도(national libido)를 다시 흐르도록 하는 치유의 관점에서 재조명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소통과 생명력을 활성화하여 남북 사이와 코리언 디아스포라 사이의 활력을 되찾도록 하는 것이다. 한반도의 역사적 트라우마는 어떤 원인이든 간에 기본적으로 ‘민족≠국가’라는 어긋남이 만들어내는 상처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영화 〈박열〉을 통해 역사적 가해자 일본제국주의의 원리를 직시하고, 〈고지전〉을 통해 한국전쟁에 대한 우리의 트라우마가 국가폭력의 산물이라는 것을 다시 인식한다. 다큐멘터리 영화 〈천산의 디바: 고려 아리랑]는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된 고려인들과 ‘우리’ 사이의 차이를 뛰어 넘는 공명을 만들어내고, 〈웰컴 투 동막골〉은 수류탄으로 팝콘이 터지는 판타지를 통해 온갖 경계들을 넘어서는 공동의 미래를 상상하게 만든다. 이처럼 ‘치유’의 관점에서 분단체제에서 제작된 한국영화를 다시 본다는 것은 근현대사를 지나오며 겪어야 했던 고통에 대한 공감을 통해 서로의 상처를 보듬는 과정이다.

【역사적 트라우마】
구성원들이 함께 체험한 과거의 충격적 사건이나 고난의 세월은 그것을 직접 경험한 개인들의 고통을 넘어 집단 전체의 역사적 기억으로 전승된다. 고통의 기억을 끊임없이 상기시키는 현재적 상황은 과거의 상처를 후속 세대에게 전이시키는 것이다. ‘역사적 트라우마’는 이처럼 집단 전체의 기억 속에 아로새겨진 역사적 상흔을 설명하기 위해 창안된 개념이다.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에서는 한반도의 20세기 역사를 거쳐 오며 중첩된 코리언의 역사적 트라우마를 ‘식민/이산/분단/전쟁/탈북’ 트라우마 등으로 세분화하여 연구하고 있다.
 

추천평

한국영화를 통해 현대사에 아로새겨진 역사적 상처와 그것의 회복을 함께 살펴본다. 이 책을 통해 코리언의 ‘식민, 이산, 분단, 분단폭력, 탈북’이 낳은 아픔을 보듬을 수 있는 통일을 준비하는 것이 민족 공동의 과제라는 점이 더욱 선명해진다.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대중영화는 ‘문화산업의 푸른 꽃’이지만 정치공동체의 자기인식과 공동의 기억을 영상으로 재현한다는 점에서 ‘역사적 기록물’이기도 하다. 이 책은 ‘한국영화 다시 읽기’를 통해 20세기 이후 한국사를 ‘역사적 트라우마’의 관점에서 재인식하면서 그 ‘치유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 심광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통일인문학적 영화 읽기를 통해 수난의 현대사가 남긴 문제들은 우리의 일상과 밀접한 현재진행형의 과제임을 다시 느끼게 된다. 이 책은 고등학생을 위한 역사 강의 및 인문학적 관점의 평화통일 수업교재 또는 대학생을 위한 토론 교재로 유용할 것 같다.
- 신경은 성남고등학교 역사교사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는 ‘통일인문학’의 글쓰기는 딱딱한 논문도 아니고 섣부른 영화평론도 아니다. 우리 모두가 연루되어 있는 역사의 상처에 대한 응시는 결국 아무 죄 없이 사라졌고, 지금도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에서 출발한다.
- 최나현 평화나비 네트워크 5기 전국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