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국제평화 연구 (책소개)/1.국제관계

한국의 선택 : 한미동맹의 새로운 동반자, 러시아

동방박사님 2022. 1. 28. 07:27
728x90

책소개

글로벌 패권의 대전환 시대!

한민족이 이번에도 미중 패권의 희생양이 될 것인가?
열강의 경쟁 판도를 제대로 읽고 상황을 주도할 것인가?


21세기, 글로벌 패권의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이때, 중국과 미국의 패권경쟁의 틈바구니에서 한국은 새로운 출구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미중 갈등의 대격변기에 한국이 수동적인 희생양이 아니라 판도를 주도해가는 능동적 중개자로서, 새로운 판을 만들어가는 패권국으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러시아의 동반자관계로의 전략적 결단이 필요하다. 미중 경쟁이 한국에 양자 선택의 문제로 치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사이에 있는 중간국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러시아는 미국에도 중국에도 필요한 중간 강국이다. 중국에는 경제적으로, 미국에는 안보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한국도 중간국의 위상을 오히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때 가장 적합한 파트너가 바로 러시아다. 한국과 러시아 간의 협력은 글로벌 패권 판도가 바뀌는 격동기에 한국이 지혜롭고 진취적인 출구를 찾을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총론
1. 길이 열리면 시대가 열린다 (김태유)
2. 4차 산업혁명과 한국의 선택 (김태유)
3. 한러 협력은 한국의 미래 (이대식)

PART 1 한국의 지경학적 딜레마를 풀어갈 파트너, 러시아

1. 왜 한국이 러시아에 필요한가? (이상준)
2. 한국의 지전략적 딜레마? 러시아가 답이다! (신범식)
3. 교착 상태의 북핵 협상과 러시아 변수 (위성락)
4. 미중패권경쟁과 차이나 리스크에 대한 출구전략, 러시아 (최재덕)

PART 2 한국 미래산업의 자양분이 될 러시아의 에너지

1. 동북아시아와 러시아 간 에너지 가교가 될 천연가스 (박상철)
2. 더는 미룰 수 없는 천연가스 협력, 이렇게 해결하자 (김진수)
3. 러시아의 전기가 한국의 에너지 도약을 앞당긴다 (허성윤)

PART 3 한국에 물류와 기술 패권을 안겨줄 파트너, 러시아

1. 한러 해양협력, 제2의 장보고 시대 열린다 (이민규)
2. 윈윈 전략의 환상적인 케이스, 과학기술협력 (백철우)
3. 한러 정보통신산업 협력 방안 (이대호)
4. 한러 정보통신기술 기업 (신정우·홍아름)
5. 세계 수준의 러시아 방산기술, 한국도 활용할 수 있다 (장원준)

PART 4 한국과 인적·문화적 교류가 가능한 최적의 파트너, 러시아

1. 창의적인 러시아 인재를 활용하라 (이대식)
2. 다민족 국가 러시아 (김혜진)
3. 성공적인 한러 문화교류를 위하여 (이지연)
4. 한러 협력의 숨은 강자, 관광산업이 대세다 (유창석·최한나)
5. 벼랑 끝의 인구 문제, 한러 공생이 해법이다 (구윤모)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저 : 이상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경영공학 석사, 러시아 IMEMO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국민대학교 유라시아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에서도 러시아 및 유라시아 경제를 가르치고 있다. 논문으로 「자유주의 경제 질서의 균열과 러시아 경제의 진로」, 「유라시아 지역에서 러시아와 중국의 협력과 대립가능성」, 「푸틴 집권 4기 러시아의 동북아·한반도 정책과 한러 ...

저 : 신범식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학사, 석사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장이다. 저서와 논문으로는 『유라시아의 도전과 국제관계』, 『중국의 부상과 중앙아시아』, “Russia’s Network State Strategy: Construction of Energy Pipeline Network”, “Concept, Reality and Limits of ‘Strategi...

저 : 위성락 (魏聖洛)

서울대학교 외교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외교부에 들어갔다. 36년간 외교관으로 근무하는 동안, 주로 미국과 북핵 관련 업무에 종사하였다. 북미 국장 겸 6자회담 차석 대표, 주미 대사관 정무공사, 한반도 평화 교섭 본부장 겸 6자회담 수석 대표를 역임하였다. 한반도 평화 교섭 본부장으로 있던 시기에 두 차례에 걸쳐 남북 비핵화 회담을 이끌어, 2012년 미국과 북한 간 윤일 합의(2·29 합의)에 기여하였다....
 
출판사 리뷰
4차 산업혁명시대!
한국의 해당 부문 최고 전문가들이
한러 협력의 효과와 그 가능성을 제시하다


김태유, 이대식 대표저자는 [총론]에서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 강대국에 둘러싸인 네덜란드가 세계 경제의 패권을 장악했던 비법을 살펴보고, 한국이 주변 강대국 간 경쟁의 희생양이 아닌 패권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한다. 저자는 17세기에 소국 네덜란드가 패권국가가 될 수 있었던 요인으로 물류장악력, 기술력, 그리고 개방적 포용력 등을 들고, 21세기의 한국 또한 이 세 가지 힘을 갖춘다면 과거의 잔혹사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총론]에 이어 4부로 구성된 본문에서 저자들은 새로운 물류,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개방성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지를 현재적 시점에서 논하고, 러시아가 한국이 북극이라는 새로운 물류를 선점하고 4차 산업혁명의 파괴적 기술을 육성하여 17세기 네덜란드와 같이 세계 경제의 신흥허브로 성장할 수 있는 강력한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한국과 러시아의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 과학기술, 관광, 방산, 가스, 문화 등, 각 분야 러시아 전문가들의 분석과 제안을 모아, 지경학, 에너지, 물류와 기술, 인적?문화적 교류 네 부문으로 분류하고, 한국과 러시아 협력의 효과와 그 가능성을 짚어본다.

1부 「한국의 지경학적 딜레마를 풀어갈 파트너, 러시아」에서는 러시아가 추진하고 있는 유라시아 동서회랑 완성을 위한 극동개발 및 유라시아 최적의 파트너가 한국이며 동시에 한국에 러시아도 북방정책, 북한의 비핵화, 미중 갈등에서의 출구 등 주요 난제를 해결하는 데 유력한 동반자가 될 수 있음을 밝힌다.

2부 「한국 미래산업의 자양분이 될 러시아의 에너지」에서는 장차 한국의 미래산업에 필요한 러시아의 풍부한 광물, 천연가스 및 전력을 활용할 방안을 논의한다.

3부 「한국에 물류와 기술 패권을 안겨줄 파트너, 러시아」에서는 해상 물류,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4차 산업혁명, 방산 부문 등, 구체적인 산업과 기술 부문에서의 한러 협력을 다룬다. 지금 우리 앞에 가시적으로는 북극항로와 비가시적이지만 더 큰 의미가 있는 데이터 유통이라는 새로운 물류가 열리고 있음을 강조한다.

4부 「한국과 인적· 문화적 교류가 가능한 최적의 파트너, 러시아」에서는 러시아의 창의적인 인적 자원, 다민족에 대한 수용성, 문화 및 관광 부문 교류 현황, 인구 변화에 의한 상호보완성 등, 한국과 러시아 간의 문화적· 인적 협력 가능성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