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교육의 이해 (책소개)/2.교육문제비평

계몽주의 교육 (2005) - 이론과 실제

동방박사님 2023. 3. 4. 06:56
728x90

책소개

계몽주의의 전통속에서 오늘날 우리의 학교와 교실도 탄생했다. 그러나 그 공과 실 또한 만만치 않다. 어쨌든 계몽주의는 인간에게 교육만큼 중요한 것은 없음을 부각시킨 최초의 사건이었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어야 하는데, 이성의 시대에 이성을 갈고 닦는 이성교육은 당연지사였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순수한 이성의 차원을 넘어서 '도구적 이성'까지 갈고 닦게 했던 것이 계몽주의의 흠이었다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그때 그 시절을 되짚어 봄으로써 우리가 반면교사의 기회로 삼을 수 있지 않겠는가 하는 것이 이 책이 기획된 의도다.

목차

제1장 들어가는 말
제2장 계몽의 탄생: 역사적 이해
1. 계몽의 근거
2. 사회계몽의 시작
제3장 계몽의 본질
1. 계몽의 조건
2. 계몽의 구조
제4장 계몽주의 교육: 이론과 실제
1. 계몽교육의 뿌리
2. 계몽교육의 성격
3. 계몽교육의 이론
4. 계몽교육의 실제
제5장 맺는말

저자 소개

저자 : 이상오
연세대학교 및 동 대학원 졸업(교육학 석사) 독일 튀빙엔 대학교 사회행동과학부 졸업(사회과학 박사: 교육학 전공) (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부교수 논문 슈프랑어의 "삶의 형식들" 연구 E. Spranger’s Beitrag zur Theorie der Erwachsensenbildung Hochschule und Problembewusstsein bei E. Spranger 문화산업: 교육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