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교육의 이해 (책소개)/2.교육문제비평

고교 평준화정책 효과 실증 검토 (2010)

동방박사님 2023. 3. 17.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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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나

고교평준화 논란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을 때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들이 사회대 학생을 배경으로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나'를 주제로 하여 쓰인 보고서가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그것을 시초로 고교평준화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을 역사 속에서 살펴보았고 그때 쓰인 논문들을 모은 책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교육정책 중에는 학력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가 아니라 또 다른 불평등을 낳는 제도가 만들어져 그것은 다른 계급의 불평등을 야기하기에 충분했다. 진정 아이들을 위한 교육은 무엇인지 단순한 추측이나 예상이 아닌 논리적 분석을 통하여 새롭게 정립하자는 목적으로 중고등학생들의 교육수준과 거주지역 등을 수많은 자료조사와 통계를 토대로 분석했다. 다음 세대를 미래를 위해 교육정책에 관심이 많은 관련 학계, 연구자들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1부 무시험전형(평준화)과 학업성취도
1장 과연 하향 "평준화" 인가?
2장 평준화 정책 효과의 횡단적분석

2부 2004년 교육불평등 논쟁 재검토
1장 2004년 봄 평준화 논쟁
2장 KDI 논문(고교 평준화 정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 분석)의 재분석
3장 교육 불평등 40년,1962-2002

3부 학교효과 연구동향, 1966-현재
1장 공교육의 힘에 대한 실증 연구 개관
2장 학교교육 효과 연구 개관: 1982년-현재
 

저자 소개

저자 : 김기석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에 입학해 동대학원 석사과정을 마치고 미국 위스콘신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마쳤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으며 현 서울대학교 기록관 관장, 한국연구재단 선정 우수학자로 활동 중이다.
저자 : 강상진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교육학과 교수로 부임하였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 : 김성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연구위원으로 일하였으며 현재는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에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