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기독교-개신교 (책소개)/7.신앙인물신앙관

영적 성장 깊이 체험하기(잔느귀용) - 욥기의 고난 중에 드리는 아가서의 사랑 고백 (2007)

동방박사님 2023. 11. 18. 08:14
728x90

책소개

400년 고전 『예수 그리스도 깊이 체험하기』의 완결편.

생의 매 순간 하나님의 깊은 임재를 경험한 여인, 잔느 귀용이 말하는 영적 성장의 길. 병치레를 하던 남편과 두 아들을 차례로 잃은 그녀는 이러한 고통이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허락하신 십자가라는 사실을 깨닫고 하나님의 손길에 철저히 순복하는 삶을 살았다. 의지할 곳 전혀 없이 오로지 주님의 임재만으로 버텨낸 그녀의 삶은 깊이 있는 영적 성장의 정수가 무엇인지 짐작게 한다. 오늘날 그 길을 걷는 이들에게 잔느 귀용이 전하는 남다른 통찰력은 흔들리지 않고 인내할 수 있는 위안과 격려를 안겨주며, 모든 그리스도인이 경험해야 할 성화의 과정을 밝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성장 과정의 끝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목차

서문
_귀용은 왜 이 글을 썼는가?

프롤로그
_영적 성장의 목적지는 어디인가?

1부 영적 성장의 길에 들어서며
-아가서의 사랑 시작하기


1장 성장의 시간, 겨울을 맞이하다
2장 고요히 머무르는 법을 배워라
3장 욕구가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살펴보라
4장 마음에 소원을 주시는 분은 주님이다
5장 단순함의 능력을 소유하라
6장 철저히 주님 안에 뿌리를 내려라
7장 밖으로 나가 하나님을 만날 순 없다
8장 자아의 집중을 지나 하나님께 몰입하다
9장 진정한 기독교적 삶이 시작된다
10장 영적 중독과 교만을 구별하라
11장 면의 결점을 모두 끄집어내신다
12장 오직 소수만이 이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2부 성장의 단계에서 주님께 물으며
- 욥의 시기에 질문하기


13장 생존 본능으로 저항하는 것도 반역인가?
14장 내 영혼이 무엇을 포기하고 어떻게 희생하는가?
15장 십자가의 요구를 어떻게 사랑으로 받아들이는가?
16장 어떻게 믿고 모든 것을 내어주는가?
17장 왜 그토록 철저히 무너뜨리시는가?
18장 내적으로, 외적으로, 상처를 받아야 하는가?
19장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인을 박해하다니?
20장 하나님이 질투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21장 인간의 자유의지를 어떻게 이끄시는가?
22장 영적 성숙은 살아있는 동안 완성될까?
23장 하나님의 심오함으로 들어가는 마지막 관문

3부 영적 성장의 마지막을 넘어서며
- 변함없이 사랑 체험하기


24장 모든 것이 다시 회복되다
25장 자아가 철저하게 파괴되고 망하다
26장 더 깊은 사랑으로 지식을 낳는다
27장 성경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따른다
28장 또 다른 광야, 새로운 사역지로
29장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라
30장 길과 진리와 생명이신 예수를 따르라
31장 다볼산 후에는 갈보리의 십자가가 있다
32장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에 의해서, 하나님을 위해서

에필로그
_스스로 어떻게 판단하는지 주의하라
 

저자 소개

저자 : 잔느 귀용
생의 매 순간마다 하나님의 깊은 임재를 경험한 잔느 귀용은 17세기 프랑스 경건 운동의 주요 인물로 유럽의 경건주의와 존 웨슬리, 제시 펜 루이스, 앤드류 머리, 허드슨 테일러 등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그녀의 삶에는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의 진수인 “십자가의 도”가 잘 드러나 있다. 16세 어린 나이에 결혼했으나 남편의 병수발과 시어머니와 심지어 하녀의 학대까지 받아가며 고통스런 시간을 보낸다. 그 가운데 오....

책 속으로

“나는 겨울이라는 계절이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예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의 삶에서 불완전한 것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행하시는 정화 작업을 겨울을 맞이하는 식물의 세계가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발가벗은 채 황량한 모습으로 서 있는 겨울나무를 떠올려보라. 초록의 아름다운 잎사귀들 아래에는 온갖 종류의 불완전함과 결함이 숨어 있다. 단지 아름다운 잎사귀들이 그 결점들을 가리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이제 그 결함들이 당신 앞에 충격적일 정도로 적나라하게 모습을 드러낸다. 모든 잎사귀들을 떨어뜨리고 겨울을 견뎌내고 있는 나무의 겉모습만 보면 나무는 더 이상 아름답지 않다. 그렇다면 그 나무가 변한 것일까? 전혀 그렇지 않다. 나무는 예전 모습 그대로다. 처음부터 그 모습이었다. 다만 실제 모습을 가려줄 잎들이 사라졌을 뿐이다. 다시 말해 겉을 둘러싼 잎사귀들의 외면적 아름다움이 항상 존재해 왔던 내면을 숨겨주었을 뿐이다. 밖으로 드러난 것들은 그리 보기 좋지는 않다. 그러나 그 영혼에게 새로운 결함이 생겨난 것이 절대 아니다. 단지 이미 존재했던 결함들이 드러났을 뿐이다. 결함을 밖으로 드러내면서 점점 치유가 이루어진다. 당신의 영혼이 순례의 길을 걷고 있다면, 재앙을 당하거나 메마른 건기가 계속될 때, 그리고 사람들이 영적인 겨울이라고 부르는 때가 찾아올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생명은 계속 그 자리에 있다. 겨울이 와도 말이다.”

“완전한 사랑이란 이기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이다.”

“하나님은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주신다. 그러므로 가장 많이 사랑한 사람이 가장 많이 안다.”

--- 본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잔느 귀용의 책들은 35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평생 고난과 핍박이 이어진 삶이었지만 그렇기 때문에 귀용이 경험한 하나님의 임재 체험은 특별했다. 이 책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영적 성장의 깊이를 알려주는 놀라운 안내서라 하겠다.
깊이 있는 영적 성장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녀가 전해주는 남다른 통찰력은 그 길에서 흔들리지 않고 인내할 수 있는 위안과 격려를 안겨주며, 모든 그리스도인이 경험해야 할 성화의 과정을 밝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며 성장 과정의 끝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책은 잔느 귀용이 그녀의 의 평생에 걸친 깨달음을 12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으로 정리한 것 중 최고 정수만을 골라 편집한 책이다.
깊이 있는 영성을 경험하길 원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진귀한 영적 순례 지도가 될 것이다.

* 영적 성장의 과정을 밝히는 깊이가 남다르다!
400여년이 되어가도록 그녀의 저서가 사랑받는 이유는 그녀의 특별했던 영적 성장 깊이로 남들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진리를 밝혀주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영적 성장의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그 순간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지,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최고 수준의 경건의 삶을 살도록 이끄시는지 그 정수를 알려준다.

* 논리가 아닌 삶 속에 살아계신 하나님과의 만남!
사람들은 모든 일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길 바라지만 삶은 합리적이지 않다. 영적 성장도 논리로 풀어지지 않는다. 사람은 알아야 사랑할 수 있지만, 하나님은 사랑해야 자신에 대한 지식을 계시하신다. 이 책은 바로 그 하나님과의 생생한 만남을 전한다. 어떻게 주님을 더 깊이 사랑하고 그 사랑 안에서 주님을 바로 알아갈 수 있는지 밝혀준다.

* 이해할 수 없는 고통의 삶에 대한 명쾌한 통찰!
왜 기도해도 하나님은 듣지 않으시는 듯하고 삶의 고난과 영적 암흑은 깊어지기만 할까? 처음 그리스도를 알았을 때의 기쁨은 어디 가고 온통 마음이 메마르기만 할까? 왜 기도하고 성경을 읽을수록 혼란스러울까? 내 삶에 평온과 복락이 없다면 내가 크리스천이 아닌걸까? 도대체 언제 끝이 날까? 아니, 시작은 했던걸까? 과정과 결론을 알면 위안이 된다. 영적 성장의 시작과 마지막에서 고통이 시작되는 순간과 고통의 이유가 드디어 밝혀진다.
* 가장 찬란한 사랑의 고백!
욥이 경험한 고통의 바닥과 아가서가 말하는 사랑의 극치가 성경에 있듯 성도의 삶에도 있다. 정말 욥처럼 구차한 목숨말고 아무 것도 남아있질 않다면 과연 나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을까? 영적 성장의 진수는 바로 그 순간에도 변치않는 사랑의 고백이다. 이 책은 우리 삶에서 주님께 가장 찬란한 사랑의 고백을 드리는 순간을 드러내는 책이다.

* 잔느 귀용만이 해줄 수 있는 조언
그 깊이에 도달한 자만이 풀어 줄 수 있는 영적 여정의 신비. 따라서 이 책 말고는 다른 곳에서는 도저히 답변을 발견할 수 없는 영적 성장에 관한 통찰력이 담겨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