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한국역사의 이해 (책소개)/2.한국사일반

아틀라스 한국사

동방박사님 2021. 12. 2. 07:26
728x90

책소개

그동안 우리 역사서들은 대체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기술하는 연대기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제는 종적인 시간의 흐름에 횡적인 지리 공간을 더함으로써 역사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할 때가 되었다. 나무에 비유하자면, 그동안은 가지와 잎은 앙상한 채 키만 높이 솟았으나 이제 다채로운 가지들과 우거진 잎들을 통해 나무를 풍성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아틀리스 역사 시리즈’는 이렇게 역사를 토실하게 살찌우는 작업이다.

학교 현장에서 역사지도가 없었던 것은 아니고 <역사부도> 라는 부교재가 있어 왔다. 하지만 <역사부도>에 사용하는 지도는 한결같이 평면지도이다. 그것도 대부분 작은 크기의 한반도 전도이다. 이런 평면지도는 지형의 고저를 전혀 반영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사건이 일어난 장소의 구체적 지형과 지세를 보여주지 못한다. 그 결과 학생이나 역사책 독자들은 지도 하면 으레 재미없고 복잡하기만 한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아틀라스 한국사』는 이러한 타성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실제 지형과 지세를 실감할 수 있는 음영기복 지도를 사용하였다. 여기에는 한반도는 물론 옛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발해의 터전이었던 만주 평원까지 포함된다. 아울러 특별히 중요한 역사적 사건에 대해서는 그 장소를 세밀하게 보여주는 상세지도를 그려 보여주고 있다.

목차

1. 고대
2. 남북국 시대
3. 고려
4. 조선
5. 근대
6. 현대

저자 소개

편집 : 김성환
『역사신문』, 『세계사신문』, 『한국생활사박물관』의 기획에 참여했으며 출판을 통한 역사 대중화 작업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는 『교실밖 세계사 여행』(사계절), 『한국사 천년을 빛낸 100인』(오늘의 책)이 있다.
저자 : 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진
송호정 : 고대 및 남북국 시대 『한국생활사박물관』2권과 4권을 집필했으며, 저서로 『한국 고대사 속의 고조선사』(푸른역사) 등이 있다. 이병희 : 고려 시대 『배움과 가르침의 끝없는 열정』(두산 동아)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저서로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고려 권(솔) 등이 있다. 김동진 : 조선 전기 『주니어 라이브러리 세계사』(교원)에 공저자로 참여했으며, 박사학위 논문으로 「조...
 
지도 및 편집 디자인 : 김경균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에서 지도 디자인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으며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등 정보 디자인과 관련된 심포지엄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있다. 저서로는 『정보화(化)가 부른, 정보과(過)가 낳은, 정보화(禍)사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