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한국역사의 이해 (책소개)/2.한국사일반

한반도의 역사를 바꾼 전투

동방박사님 2021. 12. 24. 14:33
728x90

책소개

저자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비극적 시대에 전쟁을 멈추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 역사 중에서 전쟁사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비극적인 전쟁의 특별한 전투에서 국가와 민족의 운명이 바뀌는 역사가 있다. 한반도의 운명이 바뀐 전쟁에 한정하여 저자가 생각해왔던 것을 글로 썼다. 우리 역사에서 너무도 잘 알려진 전투와 함께 한반도 중심인 경기지역에서 있었던 전투를 비중있게 다루었다.

목차

프롤로그 : 아직도 전쟁은 계속된다

삼국시대
온달장군의 아차산성 전투
중국의 천하관을 붕괴시킨 살수대첩
고구려의 자존심을 지킨 안시성 전투
백제의 운명을 마감한 황산벌 전투
당의 야욕을 무너뜨린 매소성 전투

고려시대
궁예와 왕건의 최후의 대결 보개산성 전투
묘청의 난, 서경전투
세계제국 몽고를 굴복시킨 처인성과 죽주 전투

조선시대
세마대의 전설, 독산성 전투
임진왜란 역전의 기반 '행주대첩'
믿을 수 없는 승리! 이순신의 명량대첩
삼배구고두의 치욕을 당한 남한산성 결투
나선정벌, 러시아군을 물리친 흑룡강 전투
1728년 무신정변

한말
프랑스군과 격전의 문수산성 전투
조선과 미국의 첫 번째 전투 '덕포진' 전투
청일전쟁의 서막 '풍도해전'
혁명의 꿈을 끝내 이루지 못한 우금치 전투

에필로그 : 한반도 갈라놓은 '휴전선', 전쟁은 언제 끝날 것인가!

참고문헌
 

저자 소개 

저 : 김준혁
 
한신대학교 교수이자, 정조(正祖)와 화성(華城) 전문가이다. 수원에서 태어나 지금까지 살고 있다. 중학교 1학년 때, 역사교사였던 아버지의 자전거 뒷자리에 타고 함께 등교하면서 하루에 한 꼭지씩 역사 이야기를 들은 것이 가슴에 남아 역사를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1986년에 중앙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에 입학하였다. 중앙대 대학원에 진학한 후 당시로는 드물게 ‘정조’를 전공하여 ‘조선 정조대 장용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7년에 화성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이후 수원시가 본격적인 화성 복원 사업을 추진할 때 수원시 학예연구사로 임용되어 화성의 복원과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였고, 이후 화성박물관 건립을 주도하여 학예팀장을 지냈다.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현재 국제기념물협회 위원과 민예총 문학위원회 위원이자 역사에세이스트로, 신문과 방송 등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화성, 정조와 다산의 꿈이 어우러진 대동의 도시』(더봄), 『정조가 만든 조선의 최강 군대?장용영』(더봄), 『역사는 미래다』(더봄), 『정조, 새로운 조선을 디자인하다』(웅진싱크하우스), 『이산 정조 꿈의 도시 화성을 세우다』(여유당출판사), 『정조는 왜 화성을 쌓았을까?』(자음과 모음), 『한반도의 운명을 바꾼 전투』(한신대학교 출판부), 『알기 쉬운 화성 이야기』(수원화성박물관) 등이 있으며, 공저로는 『지도자의 자격』(꿈결), 『행복한 인문학』(이매진), 『다산 조선의 새길을 열다』(실학박물관), 『동서양 역사 속의 공공건설과 국가경영』(학고방) 외 다수가 있다.
 

'30.한국역사의 이해 (책소개) > 2.한국사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징비록  (0) 2021.12.28
대한민국 징비록  (0) 2021.12.27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함석헌)  (0) 2021.12.23
1871년 경상도 영해 동학혁명  (0) 2021.12.23
연암평전  (0) 2021.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