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미술의 이해 (책소개)/3.서양미술사

미술 시장의 법칙

동방박사님 2021. 12. 26.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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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미술품 투자!
이성으로 분석하고 감성으로 투자하라


이 책에서는 예측하기 힘든 미술 시장에서 최대한 자료에 근거해 예측 가능한 기준을 제시하려 한다. 그 기준이 모호할 수도, 애매할 수도, 명쾌하지 않을 수도 있다. 모호하다면 그 이유가 있을 것이고, 애매하다면 또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명쾌한 판단을 내릴 수 없게 만드는 이유 또한 있을 것이다.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빛을 발하는 작가는 없으며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작품도 없다. 그 이유를 좇아가다 보면 미술품의 가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를 발견한다면 미술 시장을 예측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미술 시장의 숨겨진 규칙
시장을 분석하면 투자 방향이 보인다
그림 값은 수요와 공급의 원리 + ‘α’ ; 이 ‘α’가 중요하다
작가의 철학, 컬렉터의 상상력, 교감… 그리고 수익률
호황시장에서는 교환가치가, 불황시장에서는 희소가치가 우세
미술 투자와 주식 투자, 이렇게 다르다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1. 경매에서 거래된 작품 : 에드바르트 뭉크 / 피카소

미술 시장의 경계가 무너지다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1. 경매에서 거래된 작품 : 피카소

호황 시장 vs 불황 시장 - 전략적 방향선회
근대미술품으로 회귀 64
인상주의, 유동성이 심한 미술 시장의 벤치마크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1. 경매에서 거래된 작품 : 자코메티

변화하는 미술 시장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미술 시장의 절대 강자들
‘저평가된 거장’들이 저력을 발휘하다
세계 미술 시장 주류에 입성한 아시아 현대미술 작가들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1. 경매에서 거래된 작품: 피카소 / 고흐

불황속 미술 시장 들여다보기
2007~2008년 중반 ; 호황의 정점
2008년 중후반 ;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
2009년 상반기 ; 불황을 받아들이다
2009년 하반기 ; 불황속에서 안정을 찾다
2010년 상반기 ; 극과 극을 달리다
2010년 하반기 ; 투자의 방향을 다시 잡다?재도약을 위한 시동
2011년 상반기 ; 아시아, 세계 미술 시장의 중심에 서다
2011년 하반기 ; 예상치 못한 변수로 고전하다
2012년 상반기 ; 미술 시장, 대체 투자처로서의 검증을 끝내다
2012년 하반기~2013상반기 ; 별들의 전쟁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1. 경매에서 거래된 작품 : 르누아르 / 로스코

새롭게 떠오르는 시장
뉴미디어아트를 바라보다
미디어아트 컬렉션
소장할 수 없었던 것
선별된 현대 미술가들의 부활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1. 경매에서 거래된 작품 : 앤디 워홀

미술 투자, 알고 시작하자
미술 투자의 방향
미술 투자의 대중화 - 컬렉터의 세대교체
투자자의 눈에서 컬렉터의 눈으로
동시대 작가의 마스터피스를 주목하자
아트펀드
투자 예측 및 전략 수립 - 아트페어 이용하기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1. 경매에서 거래된 작품 : 프랜시스 베이컨

미술 투자의 기술
적은 예산으로 ‘확실한’ 그림 사기
그림 팔아보기
파고 들기 - 고민의 흔적, 사고의 자유로움을 담은 선(線)의 맛
미술품 가격지수
확실한 검증이 필요한 해외 작품들
미술품 경매에서 실패하지 않기
호황 시장 최대한 활용하기
불황 시장에서 살아남기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2. 비공개 거래 작품 중 가장 비싸게 팔린 작품 :
폴 세잔 / 피카소 / 잭슨 폴록 / 윌렘 드 쿠닝

진화하는 컬렉터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현대미술 컬렉팅하기
2차원 평면에서 3차원 입체로
| Episode 1 |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이야기
2. 비공개 거래 작품 중 가장 비싸게 팔린 작품 : 클림트

선택과 집중
컬렉터의 눈
개념의 보편성과 표현의 독창성 - 가치 판단의 기준
| Episode 2 | 컬렉터의 집념

참을 수 없는 해석의 가벼움 - 비평의 필요성
새로운 것이 늘 새로운가? - 선택의 기준

| Episode 3 | 끝나지 않는 논쟁들, ‘위작’에 얽힌 이야기

프로모션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한국 작가들
한국 현대 미술 사조 속에 넣기?명명(Naming)
이미지 만들기(Branding)
| Episode 4 | 명작의 발견

변하지 않는 전제들
위안과 평안을 주는 예술 작품, 그 자체가 중요한 가치이다
투자보다 즐거운 ‘지적 유희’

에필로그 - ‘초연한 투자’가 높은 수익을 부른다
 

저자 소개

저 : 이호숙
 
국내 몇 안 되는 미술시장 애널리스트이자 미술투자 전문가다. 서울옥션 스페셜리스트를 거쳐 효성 그룹 아트사업부 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아트펀드를 운용하였고, 미술품 시가감정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와 함께 기업소장품 8000여점의 경매를 진행했고, 국내 유명 기업들의 소장품 시가 평가를 했다.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삼성물산, 포스코, 미래에셋, 국민연금, 국세청 등에서 [미술투자전략] 및 ...
 

책 속으로

호황 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불황 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면밀히 분석해 보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지를 감지해 낼 수 있다. 이는 막연하게 상상하는 것이 아닌 경험을 토대로 예측하는 것이므로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동시대 현대미술에 대한 투자가 얼마나 큰 부를 창출할 수 있는지와 더불어 얼마나 위험한지 지난 몇 년에 걸쳐 여실히 드러났다. 그렇기에 우리는 답을 찾아갈 수 있다. 특히 미술품에 투자할 예산이 많지 않은 일반인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동시대 미술 쪽으로 투자 방향을 잡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한 가지 알아야 할 사실이 있다. 미술품의 가격은 양적 상승이 아닌 질적 상승이기 때문에 계단식으로 상승하지 않는다. 긴 시간이 흐른 후에 가파르게 급상승한 후 완만하게 하강하고, 하강한 후 안정기가 지나면 가파르게 상승하는 식으로 변동하지만 결국 평균적으로는 꾸준히 상승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사실을 유념하고 있어야 미술품을 구매한 후 가격이 상승할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다. 또한 이 책에 담긴 내용을 잘 인지해 소장할 작가와 작품을 신중히 골라낸다면, 그리고 작품을 즐기면서 느긋하게 기다리는 마음의 여유를 가진다면 미술 투자에서 실패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