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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새로운기회

동방박사님 2021. 12. 31.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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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소개

MD 한마디김상균 교수의 전작 『메타버스』가 디지털 지구의 개념과 활용 사례를 담아냈다면, 이번에는 투자전문가 벵골호랑이의 투자 인사이트를 더하여 본격적으로 메타버스 산업을 분석한다. 자동차, 콘텐츠 산업 등에서 주목할 만한 메타버스 이슈는 무엇일지 전문가의 시선을 따라 새로운 기회를 살핀다. - 경제경영 MD 강민지
메타버스 열풍을 일으킨 김상균 교수의 통찰력과
투자전문가 벵골호랑이의 메타버스 산업 분석이 빛나는 메타버스 시대의 역작!

압도적 인기! 베스트셀러 작가!
메타버스 산업구조 대해부!
경제와 사회를 관통하는 놀라운 지식


디지털 지구를 처음 국내 대중에게 알린 메타버스의 선구자인 김상균은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를 통해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앞으로 메타버스가 나아갈 방향을 설명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지구에 사는 방법과 미래를 거머쥘 비책을 전달한다. 김상균은 메타버스를 우리의 삶과 사회를 새롭게 바라보게 만들어주는 렌즈에 비유하면서 그 렌즈를 통해 세상의 요동치는 변화 속에서 우리가 새로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그는 “메타버스 시대에는 비즈니스 형태가 대변혁이 일어날 것이고 이는 기업들의 퀀텀점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의 흐름이 과거 인터넷, 스마트폰이 만든 혁명보다 더 거센 정보화 대혁명이 될 것”이라며 어떤 비즈니스 분야든 메타버스를 장기적인 성장 과제로 잡고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좀 더 명쾌한 투자 분석을 위해 또 한 명의 스페셜리스트 투자전문가 벵골호랑이(신병호)가 나섰다. 수많은 투자자들은 성공의 길로 이끈 벵골호랑이는 메타버스로 인해 바뀔 산업과 시장, 새로운 지구를 투자자의 시선으로 분석했다. 벵골호랑이는 메타버스는 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무한한 시장이라고 말하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프라, 플랫폼, 콘텐츠 등 다섯 가지 메타버스 산업의 핵심 구조에 맞춰 시장을 해부하고 기업을 해체하며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에 담았다.



 

목차

목차
프롤로그

Part 1. 오래된 미래, 메타버스가 온다

-2030 메타버스에 살다 #삶
-아바타가 살아가는 디지털 지구
-VR은 메타버스입니까?
-향신료(SPICE)와 메타버스

Part 2. 새로운 문명, 메타버스
-스마트폰이 혁명이라면, 메타버스는 새로운 문명이다
-디지털 휴먼과의 공존
-메타버스, 전체 연령 관람가
-가상세계에서의 제조업 혁신
-흩어지는 인구
-무너지는 진입장벽

Part 3. 사람이 없는 세계는 없다
: 사용자 기반 메타버스
-메타버스 산업의 다섯 가지 핵심 구조
-메타버스에는 몇 명이나 살고 있을까?
-사람들은 왜 메타버스에 열광할까?
-말하고 배우기를 재정립하다

Part 4. 표준이 되기 위한 무한 경쟁
: 메타버스, 경험의 접점
-사실상의 표준, 디팩토 스탠더드(De facto Standard)
-디지털 세상과 나를 연결하는: 하드웨어 패러다임 시프트
-선발주자 페이스북
-구글과는 다른 출발, 마이크로소프트와 AR

Part 5. 디지털 세상의 역세권
: 메타버스 플랫폼
-총성 없는 플랫폼 전쟁
-자동차 산업을 새롭게 디자인하다
-설계의 패러다임을 다시 쓰다

Part 6. 새로운 지구의 뼈대를 이루는
: 메타버스 인프라
-인프라: 위성 전쟁의 서막
-상상하는 모든 것을 그리는 물감: 메타버스 3D 엔진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데이터센터 & 리츠 산업
-반도체 산업 슈퍼 사이클, 메타버스와 함께 간다

Part 7. 상상하는 모든 것
: 메타버스 콘텐츠 산업
-팬덤을 사로잡는 마력
-메타버스의 고전, 게임 산업
-2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는 세상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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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저 : 김상균
 
지금 글로벌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미래 산업 분야의 키워드, ‘메타버스’ 관련 국내 최고 전문가.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 인지과학, 교육공학, 로보틱스와 산업공학을 공부하고 게임 세상을 탐험 중인 인지과학자.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 리터러시’ 담당 교수이자 교육부 초·중등 ‘게임 리터러시’ 교사 연수 담당 교수. 청와대 ‘대통령 직속 4차 산업 혁명 위원회’ 초청 강연을 비롯하여 공공기관, 기업, 방송에서 4차...

저 : 신병호 (벵골호랑이)

 
가족과 유대가 되는 “행복 투자”를 모토로 하여 살아가는 한 가정의 아빠이자 투자자이다. 일찍이 더 큰 투자 기회가 있는 해외금융투자에 눈을 떠 다양한 업종과 자산에 투자하고 있다. 금융기관 및 투자 플랫폼 회사 등에서 금융투자 강의를 진행하며 많은 투자자들과 소통하는 사람이고, 실전 비즈니스를 통해 얻는 인사이트와 함께 기업의 장기 성장 가치에 집중하여 도박이 아닌 평생에 걸쳐 투자하는 전략을 핵심 비전으로 삼...
요.

책 속으로

VR이 주는 실재감은 시공간을 넘어서 새로운 세상의 실재감을 줍니다. 여기에는 기존의 영화나 그림 등 시각적 콘텐츠를 뛰어넘는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판타지입니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세계, 먼 거리의 세계,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세상, 여러분이 꿈꾸는 모든 세상이 가상세계에서는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영화에도 SF 장르나 판타지 장르가 존재하기는 합니다만 우리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분은 극히 적습니다. 대리만족을 느낄 뿐이죠.
--- p. 57

인류의 문명은 향신료(SPICE)의 전파와 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향신료가 같은 무게의 금과도 같은 화폐로서의 가치를 가진 적도 있습니다. 또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마젤란이 세계 일주를 한 목적도 모두 향신료를 구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역사적 사건들을 계기로 서방 국가들의 식민지 지배가 시작됐습니다. 메타버스의 특성에 관한 얘기를 하다가 갑자기 향신료 얘기를 하니 의아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향신료 얘기를 했던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메타버스가 과거 향신료처럼 세계를 바꿀 매개가 될 것이란 비유고, 두 번째는 메타버스를 이루는 주요 특성들을 SPICE 모델이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 p. 60

이런 특성에서 나온 메타버스의 산업구조가 바로 ‘사용자 기반’입니다.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혼자만의 세상이 아니라 ‘다중 사용자 기반’ 디지털 공간을 칭합니다. 새로운 사회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질서와 규칙이 정립되죠. 이때 현실과 가장 다른 점은 기존 사회적 질서를 따르는 것이 아닌 개인적인 자아를 아바타로 표현하는 점입니다. 아바타를 사용하는 메타버스에선 현실의 성별도 피부색도 나이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아바타는 일종의 아이덴티티로 현실의 모습과 관계없이 우리는 아바타의 모습을 인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현실에서 50대 남성이더라도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다른 아이디와 모습으로 등장해도 메타버스 사회에선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p. 143

그래서 요즘에는 표준을 제정하는 기구에서 정하는 표준보다 사실상의 표준을 뜻하는 ‘디팩토 스탠더드(de facto standard)’가 중요해졌습니다. 디팩토 스탠더드는 어떤 제품이나 물질이 최초로 개발된 후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크에 전파되어 사실상 산업에서 표준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표준화의 중요해지고 있으며, 단순히 경제적 산업뿐만 아니라 언어,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점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팩토 스탠더드는 시장을 선점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며 기술력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p. 171

왜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두 사람은 위성에 집착하는 걸까요? 우선 일론 머스크야 예전부터 자신의 꿈이 화성 테라포밍이라고 밝혀왔던 만큼 테라포밍의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위성에 목메는 것이 이해가 갑니다. 화성에도 통신과 인터넷 등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려면 단순히 통신탑을 구축하는 것으로는 불가능할 테니까요.
그럼 도대체 제프 베이조스와 아마존은 왜 이리 위성에 민감할까요? 답은 그들이 현재 어떤 사업을 통해 돈을 가장 많이 벌고 있는가를 보면 간단해집니다.
--- p. 246
 

출판사 리뷰

상상이 현실되는 '또 다른 세계' 메타버스에 올라타라
“지난 20년이 놀라웠나요? 앞으로의 20년은 SF나 다를 바 없을 겁니다.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사람들이 메타버스라는 세계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의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2018)〉이 `흥행에 성공한 후부터다. 동명의 SF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에선 ‘오아시스’라는 매력적인 가상세계가 나오고 그 세계에서는 자신만의 아바타를 꾸미거나 혹은 유명한 사람이나 캐릭터의 모습을 빌릴 수도 있다. 영화 속 가상세계는 현실에서 꿈꾸지 못하는 다양한 것들을 현실감 있게 겪을 수 있는 매력적인 세계로 묘사된다.
사람들이 매력적이고 다양한 색채로 그려진 가상세계에 관해 큰 관심을 가질 무렵 세계에는 역사에 남을 만한 코로나19라는 전염병이 퍼진다. 팬데믹 상황에서 사람들은 기존에 사람들과 대면해서 즐기던 것들을 제한받게 된다. 자연스럽게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가상세계, ‘메타버스’가 폭발적인 관심을 받게 된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일으킨 IT 혁명
메타버스는 혁명을 넘어 새로운 문명이 될 것이다!


메타버스는 지금까지 겪어본 적 없는 세계로 우리를 데려갈 것이다. 경제, 산업, 사회 등 우리를 둘러싼 생활이 새로운 방식으로 다시 쓰일 것이며, 이제는 단순히 사람들 간의 대화뿐만 아니라 AI와 같은 디지털 휴먼과의 소통도 중요해질 것이다.
과거 우리는 지금보다는 덜하지만 놀라운 세계의 변화를 경험한 적이 있다. 바로 스마트폰이 가져온 혁신이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의 등장이 세상을 바꿀 두 번째 IT 빅뱅이라며 찬사를 보내었다. 이후 애플의 인기는 하늘을 찔렀고 결국 전 세계 최초로 시가총액이 2조 달러(약 2.400조 원)를 넘는 기업이 됐다.
지금 메타버스는 스마트폰을 이은 세 번째 IT 혁명으로 불리고 있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잠시 지나가는 트렌드가 아니다. 혁명이 아니라 새로운 문명으로 불러야 할 정도로 거대하고 빠른 변화가 우리를 휩쓸고 있다. 과거 중세시대 향신료가 가져온 문명의 혁신처럼 메타버스도 세상을 뒤흔들 새로운 변화가 될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이야!’라는 일차원적인 생각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디지털 지구가 가져올 변화를 대비해야 한다. 메타버스 시대에는 비즈니스 형태의 대변혁이 일어나 기업들에게 퀀텀점프의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상위 1% 기업들은 이미 넥스트를 위한 경쟁을 시작했다
늦기 전에 거대한 기회에 올라타는 두 번째 걸음, 미래


이미 미국 IT를 주도하는 상위 1% 기업들은 다음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꼽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닷컴의 주력 비즈니스모델인 클라우드 컴퓨팅이 메타버스와 같이 가고 있고, 페이스북은 라이프로깅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면서, 현재 ‘오큘러스 퀘스트’라는 VR 기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애플 역시 자사의 VR 기기 개발에 열중하며, 2020년 5월에는 가상현실 기술기업 중 콘텐츠 규모가 가장 큰 ‘넥스트VR’을 인수하기도 했다. 구글은 ‘구글 글래스’라는 AR 안경을 출시하며 메타버스 시장에서 앞서나가고자 했으나 참패를 당하기도 했다.
이처럼 벌써 상위 1%의 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퉈 메타버스 세계를 주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중이다. 엄청난 정보량과 기술력을 가진 그들이 그저 메타버스가 재밌어 보여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을까? 절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과거 스마트폰 혁명 때 이 기업들을 알아보지 못해 아쉽다고 생각한다면 지금부터라도 메타버스를 주목하길 바란다. 하지만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기회는 지각한 사람에게는 주어지지 않는다.

모빌리티, 의료, 교육, 설계, 디자인, 게임
모든 산업의 시선이 메타버스로 향한 지금
이제 투자의 성패는 디지털 문명에 달려 있다!


이제 메타버스는 단순히 가상현실 게임만을 이야기하는 단어가 아니다. 전방 산업의 융합체 모빌리티,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 미래를 설계하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아우디는 소비자에게 자사의 모빌리티 모델의 내외장 색상,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VR로 간접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미국의 유명 건축 기업 몰텐슨은 병원 설계를 VR로 시뮬레이션하며 환자 치료 절차와 동선을 간소화하고 직원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동선을 병원 설계에 적용한 결과 많은 건축 비용을 절감했다고 한다.
메타버스 멀티 교육 플랫폼은 한 번 만들어 둔 콘텐츠를 여러 플랫폼에 배포하기 편하며, 짧은 시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사업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게 만든다. 실시간 3D 엔진을 통해 경험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를 통해 단순히 언어의 전달이 아닌 감각을 통한 경험 학습이 가능해져 학습자와 교사 모두 빠르게 실력이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이제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됐다. 이런 움직임은 무서운 속도로 벌어지고 있고, 산업의 분야를 가리지 않는다.

당신의 새로운 기회인 메타버스로 향하는 마지막 세 번째 걸음!
경제를 뒤흔들 메타버스의 다섯 가지 핵심 구조!


다섯 가지 핵심 산업구조는 ‘유저 베이스’, ‘경험의 접점’, ‘플랫폼’, ‘인프라’, ‘콘텐츠’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요소인 사용자 기반을 뜻하는 ‘유저 베이스’는 메타버스 산업의 전반적인 특징을 담은 요소로 한동안 해외 증권 시장의 뜨거운 감자였던 ‘로블록스’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두 번째 요소인 ‘경험의 접점’은 하드웨어 시장에서 첨예하게 벌어지고 있는 글로벌 거대 기업들 간의 VR 전쟁으로, 여기에 참전한 기업은 페이스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처럼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기업들이 다수다. 현재는 페이스북의 약진이 돋보이며 향후 가장 많은 다툼이 벌어질 영역으로 점쳐진다.
‘플랫폼’과 ‘인프라’는 메타버스 산업의 근간이 되는 구조로 반도체, 통신망,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서버 등 미래 산업의 핵심 산업들은 모두 관여하고 있다. 특히 인프라 부분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아마존의 창립자 ‘제프 베이조스’와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서로를 깎아내리며 전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SK 같은 굴지의 대기업들이 앞다퉈 메타버스라는 넥스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상위 1% 기업들이 군침을 흘리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우리는 이런 시장의 흐름을 미리 알고 디지털 지구에서의 투자 기준을 세우고 넥스트에 투자해야 한다!
 

추천평

큰 산맥을 품고 있는 지형은 등고선의 높이만큼 단절을 만들어 넓지 않은 땅에도 서로 다른 언어와 삶의 양식들을 형성합니다. 기술의 발달로 터널이 뚫리고 고가도로가 만들어지면 교류의 총량이 늘어나 서로의 생각이 교환되고 자원의 이동이 활발해지는 것을 우리는 언제나 확인해 왔습니다. 물리적 거리를 넘어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는 ‘메타버스’의 시대가 다가오면 변화의 속도가 우리의 지금까지의 경험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빨라질 것입니다. 새로운 길이 생겨 이제 폐허가 되어버린 옛 고개를 바라보는 보부상의 회한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라도 새롭게 펼쳐질 길의 지형을 미리 살펴보시기 위해 일독을 권합니다.
-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마인드 마이너)

“유튜브 다음은 어디일까?” 크리에이터들끼리 묻는 말이다. 앞으로 어떤 플랫폼이 메인이 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는 메타버스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는 점이다. 크리에이터라면, 그리고 미래 먹거리를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야 한다.
- 신사임당 (140만 구독자 경제 유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