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문학의 이해 (책소개)/1.서양고전문학

27.제인 에어 (샬롯 브론데)

동방박사님 2022. 1. 11. 13:19
728x90

책소개

사랑과 열정, 속죄와 용서의 테마!
영국 여성작가의 계보를 잇는 샬럿 브론테의 대표작.


로맨스 소설의 고전이자, 19세기 초 영국에서 유행한 고딕 소설로도 평가 받는, 여성 작가 샬럿 브론테의 대표작. 책은 가난한 고아 가정교사 제인 에어와 부유하지만 불행한 에드워드 로체스터의 사랑 이야기가 작품의 중심축을 이루고 이들의 사랑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주된 갈등으로 작용한다. 작가는 자매들과 함께 다녔던 기숙 학교의 기억과, 비련으로 끝나고 만 사랑의 경험을 작품 속에 녹여낸다.

제인은 부모를 여의고 친척들의 모진 학대 속에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다. 그녀의 고난은 고아원이나 다름없는 기숙 학교에 들어가서도 이어져, 위선적인 교장 때문에 시달림을 당하지만 꿈을 잃지 않고 꿋꿋하게 버텨 낸다. 이후 손필드 저택에 가정 교사로 들어간 제인은 그곳에서 모든 역경을 딛고 용기 있는 사랑을 한다. 작가는 거친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노력과 의지로 행복을 찾아가는 제인의 당찬 모습을 통해 매력적인 여성상을 선보인다.

목차

제1권
제2권
 

 

저자 소개

저 : 샬롯 브론테 (Charlotte Bronte)
 
영국의 여류 소설가. 1816년 영국 요크셔주 손턴에서 성공회 목사인 패트릭 브론테와 마리아 브랜웰 사이에서 여섯 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5세에 어머니를 여의고 여덟살 때 네 자매가 함께 카우언브리지 기숙학교에 입학했으나, 극도의 열악한 환경으로 이듬해에 두 언니마저 폐결핵에 걸려 사망한다. 어린 샬럿에게 육체적,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남긴 이 경험은 훗날『제인 에어』(1847)의 로우드 기숙학교로 재현된다. ...

역자 : 이미선

경희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옮긴 책으로는 『욕망이론: 자크 라캉』(공역), 『자크 라캉』, 『연을 쫓는 아이』, 『프랑켄슈타인』,『로스트 페인팅』, 『프랭크 바움』, 『아동문학 작품 읽기』, 『순수의 시대』 등이 있고 저서로는 『라캉의 욕망이론과 셰익스피어 텍스트 읽기』가 있다.
 
 

책 속으로

지금부터 말하는 것을 듣고 나를 비난하고 싶은 비난해도 좋다. 이따금씩 정원에서 혼자 산책을 할 때, 대문으로 걸어내려 가서 그 사이로 도로를 바라볼 때, 아니면 아델이 보모와 놀고 있고 페어팩스 부인이 저장실에서 젤리를 만들고 있는 동안, 혹은 세 개의 계단을 올라가 다락방의 들창문을 열고 지붕에 이르러 멀리 외딴 들판과 언덕을 내다보고 흐릿한 지평선을 바라보다 보면 그 너머까지 볼 수 있는, 들어 본 적은 있지만 한 번도 본 적 없는 활기로 가득 찬 번잡한 세상과 도시들이나 지역들을 볼 수 있는 시력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내가 겪은 것보다 더 많은 실제 경험을 해보고 싶었다. 이곳에서 알고 지내는 사람들보다 나와 비슷한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나고 다양한 성격을 지닌 사람들과 더 많이 교제하고 싶었다. 페어팩스 부인의 좋은 점과 아델이 지닌 좋은 점을 소중하게 생각했지만 나는 더 활기찬 다른 종류의 선함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었고 내가 보고 싶어 하는 것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 pp.175-176

「당신에게 아무것도 아닌 존재가 되어서 여기 머물러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내가 자동인형인 줄 알아요? 아무 감정도 없는 기계 말이에요. 제 입에서 빵 조각을 낚아채 가도, 제 잔에 들어 있는 생명수를 쏟아 버려도 참을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제가 가난하기 때문에 영혼도, 마음도 없다고 생각해요? 잘못 생각하셨어요! 저도 당신만큼 영혼을 가지고 있고, 당신만큼 풍부한 가슴을 지니고 있어요! 만약 하느님이 제게 약간의 미모와 많은 재산을 주셨다면 제가 지금 당신을 떠나기 힘든 것만큼 당신이 절 떠나기 힘들게 만들었을 거예요. 저는 지금 관습이나 전통의 매개를 통해서, 죽을 수밖에 없는 육체의 매개를 통해서 당신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게 아니에요. 당신의 영혼에 말을 거는 것은 바로 제 영혼이에요. 마치 우리가 무덤 속을 지나 하느님의 발치에 서 있는 것처럼요. 동등하게요. 물론 지금도 동등하지만요!」 --- pp.409-410

이 번역의 텍스트는 옥스퍼드 월드 클래식Oxford World's Classics에서 나온 Jane Eyre(2000)를 원전으로 한 것이다. 다른 책들이 대부분 38장으로 되어 있는 데 반해 이 텍스트는 1847년 작품이 출판될 당시의 편집 형식에 따라 세 권으로 나뉘어 있다. 제1권(1~15장)에는 게이츠헤드와 로우드 시절의 제인 에어가 그려져 있고, 제2권(16~26장)에는 제인 에어가 손필드 저택에서 가정 교사로 일하며 로체스터와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 그리고 제3권(27~38장)에는 제인 에어가 무어 하우스에서 지내다 펀딘으로 돌아와 로체스터와 재회하고 결혼하는 이야기가 각기 담겨 있다. 이 텍스트는 연극으로 비유하자면 작품 전체가 3막 5장(1장 ― 게이츠헤드 시절, 2장 ― 로우드 시절, 3장 ― 손필드 시절, 4장 ― 무어 하우스 시절, 5장 ― 펀딘 시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야기의 전개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다.
--- 역자 해설 중에서
 

출판사 리뷰

도덕성이 결여된 열정이란 결코 완전한 사랑이 될 수 없다

사랑과 열정, 속죄와 용서의 테마!

가난한 고아 가정교사 제인 에어와 부유하지만 불행한 에드워드 로체스터의 사랑 이야기가 작품의 중심축을 이루고 이들의 사랑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주된 갈등으로 작용한다. 온갖 우여곡절 끝에 사랑과 결혼에 이르는 연애 소설이라는 점에서 제인 오스틴이나 에밀리 브론테의 여러 작품들과도 연관 관계를 찾을 수 있다. 자신의 노력과 의지로 사랑과 행복을 이루고 마침내 자아실현에까지 이르는 여주인공의 모습은 새롭고도 매혹적인 여성상을 보여 준다.

제인은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친척에게 맡겨져 외숙모와 이종 사촌들로부터 모진 학대를 받으며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다. 열 살이 된 그녀는 고아원이나 다름없는 기숙 자선 학교에 보내지고 그곳에서 위선적인 교장 때문에 시달림을 당하지만 꿈을 잃지 않고 꿋꿋하게 버텨 낸다. 이후 손필드 저택에 가정 교사로 들어가 그곳에서 모든 역경을 딛고 용기 있는 사랑을 한다.

『제인 에어』는 이렇듯 연애 소설로서의 틀을 갖추고 있지만, 신비감과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 손필드 저택의 미스터리를 통해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 초 영국에서 유행한 고딕 소설로 읽히기도 한다. 또한 종교적인 주제를 다룬 소설로서뿐만 아니라 종교적인 위선에 대한 비판을 포함한 사회 비판서로도 기능하며 주인공 제인 에어의 정신적, 정서적 성장을 다룬 교양소설 혹은 성장 소설, 억압된 여성의 역할을 재고찰하는 페미니즘 소설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출판된 지 160년이 지난 지금에도 『제인 에어』가 계속해서 새롭게 읽힐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와 같은 다양한 관점의 해석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샬럿 브론테가 제인 오스틴, 메리 셸리, 에밀리 브론테, 조지 엘리엇, 버지니아 울프 등 영국 여성 작가의 계보를 이으며 영문학사와 세계 문학사에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일 것이다.

열린책들 세계문학

낡고 먼지 싸인 고전 읽기의 대안

불멸의 고전들이 젊고 새로운 얼굴로 다시 태어난다. 목록 선정에서부터 경직성을 탈피한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본격 문학 거장들의 대표 걸작은 물론, 추리 문학, 환상 문학, SF 등 장르 문학의 기념비적 작품들, 그리고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해야 할 한국의 고전 문학 까지를 망라한다.

더 넓은 스펙트럼, 충실하고 참신한 번역
소설 문학에 국한하지 않는 넓은 문학의 스펙트럼은 시, 기행, 기록문학, 그리고 지성사의 분수령이 된 주요 인문학 저작까지 아우른다. 원전번역주의에 입각한 충실하고 참신한 번역으로 정전 텍스트를 정립하고 상세한 작품 해설과 작가 연보를 더하여 작품과 작가에 입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했다.

품격과 편의, 작품의 개성을 그대로 드러낸 디자인
제작도 엄정하게 정도를 걷는다.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실로 꿰매어 낱장이 떨어지지 않는 정통 사철 방식,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재질을 선택한 양장 제책으로 품격과 편의성 모두를 취했다. 작품들의 개성을 중시하여 저마다 고유한 얼굴을 갖도록 일일이 따로 디자인한 표지도 열린책들 세계문학만의 특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