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인문교양 (책소개)/3.글쓰기

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

동방박사님 2022. 2. 6.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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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글쓰기 교재

『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는 제목이 지시하는 것처럼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객관화시켜 타인과의 소통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글쓰기를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제적으로 탐구한 교재다. 이 책은 글쓰기의 전문적인 기술이나 방법뿐 아니라 보편성에 입각한 글쓰기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 실용적인 이해를 돕고자 기획됐다.

일반적인 글쓰기 능력을 기본적으로 함양시키면서 수준 높은 텍스트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따라서 이 책은 학문적인 글쓰기를 포함하는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글쓰기의 윤리를 준수하는 한편 현실에 대한 상상력과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를 바탕으로 창의적 글쓰기(creative writing)로 나아갈 수 있는 구성을 취하였다. 이 책의 독자들은 쓰기의 의미와 읽기의 원리를 파악하고, 쓰기 방법과 전략을 충실하게 학습하면서 여러 유형의 글쓰기를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다. 글쓰기의 여러 장르와 분야를 망라하는 내용의 포괄성과 구성의 다양성, 이론의 전문성, 실제의 효용성 측면에서 이 책은 현존하는 최고의 글쓰기 교재라고 할 만하다.

목차

제1부 쓰기의 의미
01 왜 쓰는가, 무엇을 쓰는가
글쓰기의 의미
대학에서의 글쓰기
02 좋은 글이란 무엇인가
좋은 글의 의미와 가치
1. 성찰과 소통
2. 발견과 참여
좋은 글의 요건
1. 참신한 글
2. 논리적인 글
3. 정성이 담긴 글
제2부 쓰기를 위한 읽기
03 읽기와 텍스트
읽기의 필요성
1. 정보와 지식의 습득
2. 입장과 의견의 이해
텍스트의 의미와 생성
1. 텍스트의 범위와 성격
2. 텍스트의 구성과 활용
04 읽기의 방법
비판적 읽기
1. 정확성과 객관성 판단
2. 타당성과 설득력 판단
대화적 읽기 128
1. 정확하게 이해하기
2. 창의적으로 발견하기

제3부 쓰기의 과정
05 구상하기
글의 목적과 독자
1. 목적 정하기
2. 독자 설정하기
화제 찾기
1. 브레인스토밍
2. 마인드맵
06 논제 설정과 내용 생성
논제 설정
1. 논제 설정의 방향
2. 논제 설정의 방법
내용 생성
1. 주제 선명하게 하기
2. 큰 구도 잡기
3. 핵심어 생성하기
07 자료 탐색과 글쓰기 윤리
자료 탐색의 방법
1. 자료 탐색의 목적과 과정
2. 자료의 종류와 탐색 방법
글쓰기 윤리와 자료 활용
1. 글쓰기 윤리
2. 자료 활용의 방법
08 논증의 이해와 유형
논증의 이해
1. 논증의 구조
2. 논증의 방법
논증의 유형
1. 정의 논증
2. 인과 논증
3. 가치 평가 논증
4. 반증과 제안 논증
09 글 전체 쓰기
단락의 구성과 배열
1. 단락의 구성
2. 통일성, 일관성, 응집성
서두와 결말
1. 서두
2. 결말
10 고쳐쓰기
고쳐쓰기의 이해
1. 고쳐쓰기의 의미
2. 고쳐쓰기의 방법
고쳐쓰기의 실제
1. 주제와 내용의 검토
2. 구성과 단락의 검토
3. 문장과 표현의 검토
제4부 다양한 글쓰기
11 자기표현 글쓰기
자기표현 글쓰기의 개념과 요건
1. 자기표현 글쓰기의 개념
2. 자기표현 글쓰기의 요건
자기표현 글쓰기의 실제
1. 경험 활용하기
2. 비유 사용하기
3. 관계 탐색하기
4. 내면 분석하기
12 제안서
제안서의 개념과 요건
1. 제안서의 개념
2. 제안서의 요건
제안서 쓰기의 실제
1. 문서 형식
2. 포스터 형식
13 학술 에세이
학술 에세이의 개념과 요건
1. 학술 에세이의 개념
2. 학술 에세이의 요건
학술 에세이 쓰기의 실제
1. 주제 설정하기
2. 계획서 작성하기
3. 글 검토하기
14 학술 보고서와 논문
학술 보고서와 논문의 개념과 요건
1. 학술 보고서와 논문의 개념
2. 학술 보고서와 논문의 요건
학술 보고서와 논문 쓰기의 실제
1. 학술 보고서
2. 학위 논문
부록: 언어 규범과 바른 문장의 이해
언어 규범의 이해
1. 표준어
2. 맞춤법
3. 띄어쓰기
4. 외래어 표기법
한국어의 어법과 문법에 맞는 문장
1. 문장 성분의 어울림
2. 조사와 어미의 정확한 사용
3. 이중 피동과 사동 표현 지양
4. 조사의 올바른 사용
5. 한자어 표현의 정확한 사용
6. 불필요한 표현의 삭제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저 : 김성수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저서로 『이상 소설의 해석』, 『카토블레파스의 운명』, 『과학기술의 상상력과 소통의 글쓰기』(공저),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대학 글쓰기』(공저) 등이 있고, 대학 글쓰기 교육에 관한 논문으로 「미국 대학의 학문적 정직성 정책에 대한 연구」, 「창의적 글쓰기 교육의 구성 방안 연구」등을 썼다. 『정신분석을 읽는다』, 『과학 글쓰기 핸드북』, 『비판적 사고와 과학 글쓰기』(공역), 『21...

저 자 소 개

진영복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저서로 『자기지시적 글쓰기의 분석과 해석 』,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대학 글쓰기』(공저), 『현대 사회와 비판적 글쓰기』(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 「협력학습 수업 모형과 대학 글쓰기 교육」, 「해방 후 문화적 본질주의 글쓰기 양상 연구」등을 썼다. 『유진오 단편집』, 『정비석 문학 선집』을 간행하였고, 『나는 소세키로소이다』(공역), 『프로문학과 그 시대』(공역) ...
 

책 속으로

대학의 글쓰기에서는 글의 주제나 내용 구성, 개요 작성 등 ‘계획하기’ 단계를 거쳐 먼저 ‘초고(first draft) 쓰기’를 한다. 이후에 문장과 내용, 논리적 흐름에 대한 ‘고쳐쓰기’를 거듭해 가면서 최종 글(final draft)을 완성한다. 글을 단번에 완성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과제 목적에 잘 부합하는지 여러 항목에서 점검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듭하여 최종 글을 완성한다.
넓게 보면 학술적인 글쓰기는 ‘계획하기▶작성하기▶고쳐쓰기’의 순서로 진행되지만, 좁혀서 들여다보면 글쓴이는 초고 작성 이후 최종 글을 완성하기까지는 여러 차례 고쳐 쓰는 과정을 반복한다. --- p. 42

사람들은 누구나 좋은 글을 쓰고 싶어 한다. 참신한 생각이 정확한 표현과 아름다운 문장에 담기길 바라며, 글을 읽는 이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렇다면, 어떤 글이 좋은 글일까. 글을 읽거나 쓸 때 한 번쯤은 이 질문을 던져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좋은 글을 규정하는 방식은 저마다 다르고
또 다양하다. 시대와 사회의 변천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기도 했다. 글을 쓰는 상황과 목적, 글의 양식과 주제, 독자의 특징과 출판 환경 등에 따라 좋은 글의 의미와 요건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변화나 차이에도 불구하고 좋은 글은 성찰과 소통의 시간을 열어 주며,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주체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는 공통점을 갖는다. 글쓴이와 독자 모두에게 좋은 글을 읽고 쓰는 시간은 성찰, 소통, 발견, 참여의 계기를 제공한다. --- p. 52

글을 읽을 때 핵심은 글쓴이의 생각과 의견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한 편의 글에서 글쓴이는 정보와 지식을 결합하고 응용하면서 궁극적으로 자신의 가치관, 입장, 사유를 전달한다. 익숙하게 알려져 있는 정보와 지식이라 하더라도 글쓴이의 독창적인 재구성 및 재해석을 통해 다른 의미를 담게 되는 경우가
많다. 글을 쓰려면 자신이 읽은 글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시각과 견해를 충실하게 파악하고 그 의의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세계와 사물을 새롭게 보는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를 수 있다.
--- p. 87
 

출판사 리뷰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를 담고 있는 유용한 텍스트

많은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듯이 ‘글쓰기’는 이제 국민적인 교양으로 간주된다. 누구나 쉽게 글을 쓸 수 있는 플랫폼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이들이 글을 잘 쓰고 싶은 욕망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글쓰기를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텍스트가 부재하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글쓰기를 기초부터 제대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와 같은 고민에 뚜렷하게 응답하는 텍스트는 없을까. 이에 대한 분명한 화답으로 나온 게 바로 이 책이다. 대학 신입생을 포함해 성인이 되어 막 사회에 진입하는 이들에게는 자신의 성장을 담보할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 스킬이 요구된다. 이 책은 이와 같은 고민이 질료가 되어 기획, 구상된 책으로 연세대학교를 중심으로 각 분야의 글쓰기를 다년간 연구해 온 교수진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집필에 참여했다. 기본적으로는 우리 사회 유용한 지식 자원이 되어야 할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기획되었지만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를 정통적으로 배우고 싶은 일반 독자들에게도 틀림없이 쓸모 있는 책이 될 것이다.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글쓰기 교재

『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는 제목이 지시하는 것처럼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객관화시켜 타인과의 소통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글쓰기를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제적으로 탐구한 교재다. 이 책은 글쓰기의 전문적인 기술이나 방법뿐 아니라 보편성에 입각한 글쓰기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 실용적인 이해를 돕고자 기획됐다.
일반적인 글쓰기 능력을 기본적으로 함양시키면서 수준 높은 텍스트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따라서 이 책은 학문적인 글쓰기를 포함하는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글쓰기의 윤리를 준수하는 한편 현실에 대한 상상력과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를 바탕으로 창의적 글쓰기(creative writing)로 나아갈 수 있는 구성을 취하였다. 이 책의 독자들은 쓰기의 의미와 읽기의 원리를 파악하고, 쓰기 방법과 전략을 충실하게 학습하면서 여러 유형의 글쓰기를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다. 글쓰기의 여러 장르와 분야를 망라하는 내용의 포괄성과 구성의 다양성, 이론의 전문성, 실제의 효용성 측면에서 이 책은 현존하는 최고의 글쓰기 교재라고 할 만하다.

글쓰기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

이 책은 크게 네 개의 ‘부(部)’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글을 쓰는 이유와 의미, 좋은 글의 의의와 요건을 이해하는 부분이며(도입), 제2부는 글쓰기를 위한 텍스트 읽기의 방법과 활용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원리). 제3부는 글쓰기의 방법과 전략을 다루며(방법과 전략), 제4부는 학술 글쓰기의 다양한 유형을 파악하고 실습하는 내용으로 짜여 있다(응용과 확장). 그리고 표준어 규정과 바른 문장 쓰기를 ‘부록’으로 수록하였다.

이론, 예문, 활동의 유기적 구성

이 책의 각 장은 ‘이론+예문+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에서는 쓰기의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꼭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도표로 정리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을 담고 있는 좋은 글을 찾아 읽는 경험이 중요하다. 이 책은 최근의 학술적인 쟁점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시사적 관심사를 반영하는 인문·사회 분야 및 과학·기술 분야의 예문들을 엄선하여 관련 글쓰기 이론의 모범 사례로 수록하였다. 또한 각 장의 절마다 본문 내용을 적용하고 응용하여 심화된 논의와 토론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 문제를 배치하였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하고 가치 있는 논제를 찾아 구성할 수 있는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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