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기독교-개신교 (책소개)/2.한국기독교역사

한서 남궁억의 생애

동방박사님 2022. 2. 18. 19:06
728x90

책소개

『한서 남궁억의 생애: 불굴의 얼』은 한솔 김세한이 쓴 한서 남궁억 선생에 대한 전기로서 한서의 믿음과 무궁화 정신을 잘 보여주는 책이다. 을사늑약 이후 일제의 억압과 회유, 그리고 각종 고문 가운데서도 순교하기까지 굴하지 않고 끝까지 지킨 ‘얼’, 그 정신을 기리는 『불굴의 얼』은 바로 한서의 순교의 믿음과 사회구원의 믿음, 그리고 그의 시대정신인 무궁화 정신을 보여준다.

 

목차

서문_조용구(전 배명학원 이사장)


추천사_전용재 목사(기독교대한감리회27대 감독회장)
_김낙환 목사(기독교대한감리회 교육국 총무)

전기의 줄거리_김세한(전 배재학교 교사)

제1편 화단이 된 노래 25
1.무궁화 동산

제2편 구한국 시대 31
제1장 성장할 때… 32
1.고고의 소리
2.어깨너머 글공부
3.영어학교에 입학

제2장 벼슬살이(1) … 36
1.어전 통역으로
2.홍콩에서 되돌아온 일
3.별군직
4.칠곡부사로
5.인바위
6.칠곡에 동학군
7.술과 볼기
8.죽으라고 해라
9.구리쇠로 세운 비문
10.대한문 앞에 엎드려 곡하는 한서
11.종로통과 정동 가도를 확장하다
12.선유사로
13.탑골공원을 설립하다
14.흥화학교 교사로

제3장 정치운동(1) … 52
1.독립협회 총무로
2.독립협회 총대로 각료와 대질하다
3.항복하지 마라
4.만민공동회로
5. <독립신문>과 한서
6.나붙은 격문

제4장 사회계몽(1) … 65
1. <황성신문>사장으로
2.러.일의 한국 분할설을 논박하다
3.러.일 협정을 공박하다
4.우리 아버지를 내놓아라
5.유동근의 밀고 사건
6.조국을 의사할 고전과 우표를

제5장 벼슬살이(2) … 75
1.성주목사로
2.호령을 맞우대면서
3.시 씨와 서 씨네의 재판
4.양양군수로
5.시조와 가야금
6.현산학교를 세우다
7.조림 녹화 운동을
8.구한말의 탐리들
9.너 웬일로 예 와 고생하느냐
10.왜인을 등댄 협잡배들
11.태형과 교장
12.내게는 소용없다

제6장 정치운동(2) … 99
1.대한협회 회장으로
2.의병들이 관동지방을 휩쓸다

제7장 사회계몽(2) … 103
1. <교육월보>를 간행하다
2.관동학회 회장으로
3.끝내 못 세운 민립대학

제3편 일제에의 항쟁 113
제1장 여성교육을… 114
제1절 세상 길을 사절하고
1.교회 안으로
2.호소할 길은 오직 교육만이
3.가사를 첫 솜씨로
제2절 저술한 교과서
1.《가정교육》
2.한글 붓글씨 체법
제3절 동화교육에 항거
1.숨 가쁜 역사 시간
2.무궁화 삼천리와 삼동주 태극기

제2장 낙향하는 지사의 심회… 126
1.심산궁곡으로 낙향

제3장 일제의 폭정은 이랬다… 130
1.민족의 분노를 설회

제4장 이상향을 전개하다… 139
제1절 민족교육을
1.교회를 세우다
2.학교를 신축하다
3.육영의 풍정 이모저모
4.학교 재정은 어떻게
5.교도 개황
6.한서 선생의 교육사상
7.풍자를 주어가며 강의
8.실천과 수양으로 주는 감화
9.유별한 어린이 교육
10.사서를 정독
제2절“일하러 가세”의 노랫말 이야기
1.이 강산에 할 일 많아
제3절 사서를 저술하다
1.《동사략》
제4절 매꼬모자
1.십 전짜리 매꼬모자
2.생활 농촌 교육
3.사랑방도 동민의 교도장으로
제5절 국화 무궁화를 애호하다
1.우울할 때면 무궁화 묘포로
제6절 동포의 구축을 슬퍼함
1.시절 잃은 나비
2.하모니카를 부는 백발 소년
제7절 감시를 위한 돌이소 주재소
1.열세 해를 하루같이
2.나를 잡아가면 고만 아니요
3.감시를 위한 돌이소 주재소
4.영문 성명서
제8절 연전 졸업식에 고사
1.설령을 넘어서 고사
2.땅은 괴롭다
3.누구에게나 깍듯한 경어로
제9절 사화를 동화체로 한 《조선이야기》
1.《조선이야기》
2.《조선어 보충》과 《조선어 문법》
제10절 가사의 특징
1.가사의 정신과 특징

제4편 무궁화 및 역사 사건 193
제1장 일본 경찰에 검거되다… 194
1.시조사원을 가칭하고 독립 사상을 탐정
2. 11월4일 검거되다
3.무궁화 마을에 대검거의 회오리바람
4.수갑을 지르고 뜸을 뜬 아내

제2장 불살리우는 무궁화… 200
1.십자당 사건
2.이상적 세계 건설의 비사
3.사상을 전환하라고
4.불살리우는 무궁화

제3장 젊은 간수와 늙은 애국자… 207
1.젊은 간수와 늙은 애국자
2.공립 보교로 빼았기다

제4장 과목 밑에 묻어다오… 210
1.하고 싶은 일을 다 못하신 채
2.과목 밑에 묻어다오
3.선생이 잠드신 동바우골
4.환호의 함성
5.유가족

제5편 남궁억 기념사업 217
1.모곡학교 재건위원회
2.선생의 얼을 기조로 한 중학교 설립
3.서울에 싹트는 한서의 얼

에필로그_신현포 장로(종교교회,한서선교회 연구위원)

부록 227
1.고 한서 남궁억 선생 기념사업회(1960년)
2.참고문헌
 

저자 소개

저 : 김세한
 
《한서 남궁억의 생애(불굴의 얼)》의 저자인 한솔 김세한은 한서 남궁억의 제자는 아니지만 어린 시절부터 그의 명성을 듣고 자랐다. 그는 한서 남궁억의 제자들 못지않게 선생의 높은 뜻을 숭모하면서 그의 전기를 쓸 마음을 먹었다. 그래서 <황성신문>을 비롯한 각종 신문과 한서의 저술물들, 그리고 그의 가족과 주위에서 한서를 모셨던 분들의 생생한 증언과 일기들에 기초해 한서가 순교한 지 20년이 되는 1959년에 《불...
 
편 : 키아츠 (한국고등신학연구원)
 
KIATS(키아츠, 한국고등신학연구원)는 ‘한국기독교 유산의 집대성과 세계화를 이끌어가는 신앙과 학문공동체’라는 비전으로 2004년 4월에 설립된 단체로 ‘사람, 인프라, 네트워크’를 강조한다. 우리의 모든 신앙과 연구, 활동의 최종 목적은 예수님이 걸어가신 삶을 본받는 것, 이 땅에 가장 낮은 자의 삶의 현장에서 그들을 섬기는 것이라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다. 한국기독교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세계기독교라는 거...
 

책 속으로

내가 우리 집에서 여러분을 보려고 놀미재라는 높은 고개를 넘을 때 무릎이 묻히는 눈길을 걸어 앞서간 사람의 발자국만 따라서 오다가 개울길에 들어서니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길이 아닌 곳으로 발자국이 났으므로 나는 그 자국을 따라가지 않고 내가 잘 아는 산길이기 때문에 원래의 길을 찾아서 눈을 뚫고 가며 발자국을 내어 내 뒤에 오는 사람이 내 자국을 따라서 오도록 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제 변변치 않은 이야기지만 우리나라에서 여러분만큼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은, 한 면에 하나 있을까 말까 한 정도입니다. 불행하게도 여러분은 희소한 가치를 가진 국보적 존재입니다. 여러분은 남이 못하는 학문을 했기 때문에 그만큼 무거운 사명감을 느끼지 않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대개 농촌에서 왔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그 사정을 잘 알 줄 압니다. 교문을 나서는 여러분들의 발길이 향하는 곳은 어디입니까? 교육의 혜택도 문화의 혜택도 없으며 대부분이 결식 상태에서 빼빼 마르고 핏기가 없는 창백한 얼굴을 가진 그들은 목자 없이 방황하고 있는데 이 어린양들을 구하려고 내 고장의 농촌으로 달려가지 않으렵니까? 오히려 우리는 강자를 도와서 부스러기 권세에 만족할 것 이 아니라 약자를 살려 주고 같이 강하게 되는 것이 우리의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졸업생들에게 간절히 부탁하는 것은 내가 산속의 눈길을 걸을 때 눈을 뚫고 원래의 길을 찾아서 걸은 것처럼, 여러분이 바로 걸어야 뒤에 따르는 사람도 바른길을 걸을 것이니 본래의 길을 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 p.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