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교육의 이해 (책소개)/6.리더십인간

몽골병법 - 칭기스칸의 세계화 전략

동방박사님 2022. 10. 23. 08:03
728x90

책소개

세계사에서 전무후무한 영토확장의 기록을 가진 위대한 리더 칭기즈칸이 대제국을 건설해갈 때 펼친 전략과 전술을 자세하게 분석한 책이다. 몽골제국의 역사를 시간 순으로 나열한 일률적인 역사서가 아니라, 칭기즈칸의 리더십과 몽골제국의 승리 전략 및 전술의 면면을 고찰하고 다양한 지역과 상대에 따른 전술 전개의 상황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몽골제국의 탄생과 영토 확장 과정과 군대의 징집, 편성, 군사 훈련, 전략 및 전술 등 몽골제국과 몽골군대에 관한 실증적인 이야기들이 실감나게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자들로 하여금 칭기즈칸이 광활한 제국을 이끈 비결과 통합의 역사를 그의 전략과 전술을 중심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지를 남기고 있다.

 

목차

도해 목록
지도
감사의 말
추천의 글

프롤로그
1. 몽골제국의 탄생과 성장, 1185년∼1265년
2. 몽골군의 징집과 편성
3. 몽골 병사의 훈련과 군장비
4. 몽골군의 관리: 병참술, 군수품 보급, 의료
5. 정탐 활동, 전략 및 전술
6. 리더십
7. 몽골의 적대국
8. 몽골군과의 전쟁
9. 몽골군이 남긴 유산

용어설명
색인
 

저자 소개

저자 : 티모시 메이(Timothy May)
북조지아대학 및 주립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몽골 제국에 관한 전문가인 그는 몽골의 중동 정복, 몽골인과 아사신파, 동지중해에 미친 몽골의 영향 등에 대한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폴 디 부엘(Paul D. Buell)과 데이비드 램시(David Ramsey)와 함께 'The Horse and the Origins of Horse Medicine in China'를 공동 저술했다. 원제 'The Mongol A...
 
역자 : 신우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고,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교 번역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정치, 경제 분야와 관련하여 뉴질랜드 내무부 산하 번역원과 뉴질랜드 번역가협회에서 번역 활동을 했다. 현재 (주)엔터스코리아의 전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오프 쇼링-글로벌 경제와 부의 창출' '직원을 신바람 나게 하라' '백만장자 비밀 수업' 등 다수가 있다.
 
 

출판사 리뷰

“칭기즈칸의 전략을 알면 모든 전략을 안다!”
- 더글라스 맥아더

『몽골 병법: 칭기즈칸의 세계화 전략』은 세계사에서 전무후무한 위대한 리더 칭기즈칸이 대제국을 건설해갈 때 펼친 전략과 전술에 집중하여 분석한 전문서이다. 이 책은 단순히 몽골제국의 역사를 시간 순으로 나열한 역사서가 아니라, 칭기즈칸의 리더십과 몽골제국의 승리 전략 및 전술의 면면을 고찰하고 다양한 지역과 상대에 따른 전술 전개의 상황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일개 소수 부족의 족장에 불과했던 칭기즈칸이 유럽과 아시아 전역을 제패한 대(大) 정복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상대로 하여금 예측 불가능하게 만드는 치밀하고 정교한 조직력과 기동력을 바탕으로 전략을 구상했고, 다른 이들이 보지 못하는 높은 차원의 안목으로 부하들을 규합한 칭기즈칸만의 타고난 리더십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몽골제국의 탄생과 영토 확장 과정과 군대의 징집, 편성, 군사 훈련, 전략 및 전술 등 몽골제국과 몽골군대에 관한 실증적인 이야기들이 실감나게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칭기즈칸이 광활한 제국을 이끈 비결과 통합의 역사를 그의 전략과 전술을 중심으로 연구해볼 수 있다. 나아가 오늘날에도 변함없이 적용할 만한 성공적인 통합과 세계화의 전략의 비밀을 얻게 될 것이다.

오늘날 현대인들의 화두인 세계화 전략의 모델로 가장 적합한 인물이자 최초의 인물이 칭기즈칸이다. 그가 유목민족을 규합하여 대 몽골제국을 이루기까지의 과정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세계로 무대를 넓힌 오늘날 기업경영 전략과 맞물려 면밀히 고찰해볼 만하다. 더글라스 맥아더는 “칭기즈칸의 전략을 알면 모든 전략을 안다!”라고 말했다. 세계역사상 최고의 전략가인 칭기즈칸에게 최고의 경영전략을 배우기를 원한다면 몽골 병법의 모든 것이 담긴 이 책에서 지혜와 교훈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