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문화예술 입문 (책소개)/4.영화세계

영화학 개론

동방박사님 2022. 11. 10. 10:22
728x90

책소개

영화학에 관한 훌륭한 입문서
정규적인 영화 분석의 기본 요소, 개별 이미지의 표현적 내용에서 이미지가 서로 연결되는 방식, 내러티브 시나리오의 구조에서 시네마토그래피와 특수 효과, 사운드의 기본까지 다룬다. 『영화학개론』은 초보 영화학자에게 영화 분석과 평가를 구축하기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이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은 무엇을 다루고 무엇을 다루지 않는가? 11
서론: 재현과 현실 14

1장 미장센: 이미지 안에서 19
미장센은 무엇인가? 19
샷 22
대상-카메라 거리, 왜 중요한가? 24
카메라 앵글 27
영화 필름의 공간과 시간 32
구도 34
학습 가이드: 샷 분석 37
이미지에 대해 글쓰기

2장 미장센: 카메라 움직임 40
이동 프레이밍 40
카메라 움직임의 유형 41
샷 안에서의 편집 44
공간과 움직임 47
학습 가이드: 카메라 움직임 분석 51
카메라 움직임에 대해 글쓰기

3장 미장센: 시네마토그래피 55
영화촬영술 55
화면 비율: 1.33:1에서 와이드스크린까지 55
화면 비율: 형식과 의미 59
조명 62
3점 조명 63
필름 스톡: 슈퍼 8mm에서 70mm, 비디오까지 66
흑과 백, 회색, 그리고 색채 68
렌즈에 관한 한두 가지 말 69
학습 가이드: 시네마토그래피 분석 73
시네마토그래피에 대해 글쓰기

4장 편집: 샷에서 샷으로 75
전환 75
몽타주 77
쿨레쇼프 실험 81
연속 편집 83
180도 체계 88
샷/리버스 샷 패턴 90
학습 가이드: 샷에서 샷으로의 편집 분석 92
편집에 대해 글쓰기

5장 사운드 96
영화 사운드에 관한 매우 짧은 역사 96
녹음, 재녹음, 편집, 그리고 믹싱 96
영화 사운드 분석 범주 100
사운드와 공간 104
학습 가이드: 음향 청취 및 분석 108
사운드와 사운드 트랙에 대해 글쓰기

6장 내러티브: 씬에서 씬으로 113
내러티브 구조 113
스토리와 플롯 114
씬과 시퀀스 116
씬에서 씬으로의 전환 120
등장인물, 욕망, 그리고 갈등 122
갈등의 분석 124
학습 가이드: 씬에서 씬으로의 편집 분석 127
내러티브 구조에 대해 글쓰기
7장 시나리오에서 영화가 되기까지 129
내러티브 구조 더 깊이 알아보기 129
시나리오 쓰기: 3막 구조 130
분절화: 형식 132
분절화: 의미 134
인사이드 맨의 분절화 135
학습 가이드: 스토리 분석과 분절화 140
각본에 대해 글쓰기

8장 영화창작자 143
영화 - 감독의 예술인가? 143
저작자 144
작가 이론 146
프로듀서의 역할 149
팀워크 151
학습 가이드: 귀속의 문제 154
감독에 대해 글쓰기

9장 연기 157
미장센 요소로서의 연기 157
연기 스타일 158
스타와 캐릭터 배우 159
유형과 고정유형 160
여성의 유형들 163
무대연기와 영화연기 165
홍보: 홍보의 영화적 의미 168
학습 가이드: 연기 분석 169
연기에 대해 글쓰기

10장 장르 173
장르란 무엇인가? 173
관습, 반복, 그리고 변형 175
두 가지 영화 장르에 대한 간단한 분류 ? 서부영화와 공포영화 177
장르: 의미론적/구문론적 접근법 179
필름 느와르: 사례 연구 182
필름 느와르: 간단한 역사 183
필름 느와르의 관습들 185
학습 가이드: 입문하는 학생들을 위한 장르 분석 187
장르에 대해 글쓰기

11장 특수효과 191
평범함을 넘어서 191
광학 효과와 기계적 효과 195
컴퓨터 생성 이미지 (CGI) 197
학습 가이드: 특수 효과와 그 의미 200
특수 효과에 대해 글쓰기

12장 종합: 8-10 페이지 리포트 사례 205
이 장은 어떻게 기능하는가? 205
"타일러의 소개" - 로버트 폴슨 206

용어 해설 223
찾아보기 237
저자 및 역자 소개 255
 

저자 소개 

 
해버포드 대학과 콜로라도 대학, 콜롬비아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다. 『선셋 대로에서: 빌리 와일더의 생애와 시간』, 『어두운 승리: 베트 데이비스의 삶』, 『미스터 스트레인지러브: 피터 셀러스 전기』, 『미친 듯이 웃기: 1950년대의 미국 스크린 코미디』 등 7권의 책을 쓴 저자이다. 현재 뉴욕에 살고 있다.
 
역 : 김성호
 
연세대학교에서 건축을, 브루클린 뉴욕시립대에서 영화를 공부하고 뉴욕 뉴스쿨대학원에서 미디어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영화 [거울 속으로],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무브 투 헤븐] 등을 연출하였으며 『필름메이커의 눈』 『영화학개론』 『필름메이커의 렌즈』 등을 번역하였다. 현재 추계예술대학교 영상시나리오과 학과장으로 있다.

역 : 전일성

 
브루클린 뉴욕시립대에서 영화 연출을 공부했다. 이후 영화 연구 및 창작 작업을 진행했으며, 서울문화재단, 공간 그룹, 강동구청, 건치협회, KT&G 상상유니브 등지에서 영화에 대해서 강의했다. 피디픽쳐스 기획팀장으로 장편영화를 기획했고, 현재 추계예술대학교에서 영화를 가르치고 있다.
 
 

추천평

매우 훌륭한 ‘영화학’ 입문서. 명확하고 주의 깊게 영화 형식에 대해 논하고 영화 형식이 담고 있는 주제적이고 지적인 가치를 강조하면서 ‘학술적인’ 논제를 인문학적으로 깊고 풍부하게 만든다.
-조지 뷰트, 콜로라도 대학

매우 훌륭하고 효율적인 교재. ‘영화학’ 입문 교과 과정에서 꼭 필요한 책.
-메타사이콜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