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문학의 이해 (책소개)/3.한국문학

탈출기 (1925: 최서해 )

동방박사님 2022. 2. 13. 10:30
728x90

소개

탈출기 - 최서해 한국문학선집 * 도서 구성 및 독자 대상 -첫째, (고품격) 현대 문법 정리(띄어쓰기 및 현대어 적용) -둘째, 한국 근/현대 문학 대표작 선집(한국인 사랑하는 대표 단편소설) -셋째, 국어 교과서 수록 작품(초/중/고등학생 및 남녀노소 필독서) -넷째, 최서해(崔曙海) 작가/작품 소개 -다섯째, 최서해(崔曙海) 작품 이외 3편 추가 수록 * 최서해(崔曙海) 한국문학선집 (1901년 ~ 1932년) 소설가. 본명은 학송(鶴松)이며, 서해는 아호이다. 본명은 학송(鶴松). 함북 성진(城津) 출생. 일찍 부모를 잃고 국수집 머슴·역부(驛夫)·나무장수, 그리고 간도 등지의 방랑생활을 통해 여러 가지 직업을 전전했다. 그의 기구한 생활과 체험을 뒤에 작품화하여 작가로서 각광을 받았다. 1924년 [조선문단]에 "고국"이 추천되면서 문단에 등장. 1925년 대표작 "탈출기"를 비롯하여 "기아와 살육/박돌의 죽음/큰물 진 뒤"등을 계속 발표함으로써 중견작가로 성장했다. * 탈출기 -내용- 김군! 수삼 차 편지는 반갑게 받았다. 그러나 나는 한 번도 회답하지 못하였다. 물론 군의 충정에는 나도 감사를 드리지만 그 충정을 나는 받을 수 없다. 박군! 나는 군의 탈가(脫家)를 찬성할 수 없다. 음험한 이역에 늙은 어머니와 어린 처자를 버리고 나선 군의 행동을 나는 찬성할 수 없다. 박군! 돌아가라. 어서 집으로 돌아가라. 군의 부모와 처자가 이역 노두에서 방황하는 것을 나는 눈앞에 보는 듯싶다. 그네들이 의지할 곳은 오직 군의 품밖에 없다. 군은 그네들을 구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1. 탈출기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2. [최서해] 작가 소개
3. [부록] 최서해 작품: 3편 수록
1편. 고국
2편. 매월(梅月)
3편. 십삼원(拾三圓)
판권 페이지

저자 소개

 
# 최서해(崔曙海) (1901년 ~ 1932년) 본명은 학송(鶴松). 함북 성진(城津) 출생. 최서해 작품은 빈궁문학으로 신경향파 시대에 크게 각광을 받았으나 그 후 발표된 문학작품에는 볼 만한 것이 없다. 작품집으로 '혈흔(血痕)' & '홍염(紅焰)'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