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문화예술 입문 (책소개)/4.영화세계

K-한국영화 - 스토리텔링 일곱 가지 영화형식 (2023)

동방박사님 2023. 12. 17.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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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영화형식에 대한 접근

이 책은 지금까지 영화 내러티브 분석에 매달려온 영화 연구와 달리 영화형식을 통해 영화 스토리텔링을 찾고자 하는 데서 출발하고 있다. 내러티브 이외에도 영화는 카메라의 움직임, 프레이밍, 대사, 조명, 음악, 음향 등 양식적인 측면에 기대고 있다. 카메라의 앵글과 워킹, 샷 기법과 샷의 결합 등은 영화의미를 만들어내는 필연적인 방식이다. 영화의 양식들은 영화의 내용이자 영화 형식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영화 스토리텔링 분석이 단순히 내러티브 분석에 그칠 수 없는 것은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이 책은 최근 글로벌 영화 현장에서 주목받는 한국영화 일곱 편의 영화형식을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영화 스토리텔링이 구축되는 과정을 살피고 있다.

공적 영역(집단체험) 안에서 개인적 주체의 새로운 미학성

한국영화 텍스트가 19세기 말 20세기 초 제국주의 시대 식민경험을 가지고 서구에 의한 급격한 근대화를 경험할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체험을 가진 제3세계 텍스트라 할 때 글로벌 문화의 주류에 편입되지 않으면서 그 경계적 특징으로서의 다양성과 문화적 지형을 제공한다. 제삼세계문화로서 국가적(민족적) 알레고리 국가(민족) 정체성으로서의 공적 영역에 대한 환기가 새로운 개인적 주체의 미학성으로 드러난다. 이를테면, 영화 〈기생충〉은 국가적 알레고리와 국가적 정체성을 서브텍스트로 이면에 깔면서 민족적 알레고리가 어떤 방식으로 글로벌 문화와 접점을 향유할 수 있는가를 실험하는 흥미로운 문화 경험을 제공해준다. 학벌 중시 사회의 고액과외, 인맥을 중시하는 한국적 정서 뿐 아니라 독도를 둘러싼 한일관계, 북한의 핵 공격에 대한 무의식적 정치적 공포라는 한국적 정체성 뿐 아니라 박 사장 대저택의 정원과 글로벌한 상품이라는 글로벌리즘의 일상화를 환기해 볼 수 있다. 다국적 자본주의사회에서 국가(민족)적 알레고리로서 로컬리즘과 공적 영역으로서의 집단적 정체성은 세계화적 의미에서 새로운 대안적 미학으로서의 강렬한 전복적 힘을 가진다.

한국형 가족주의와 가족애가 갖는 잃어버린 공동체에 대한 환기

공동체적 연대감과 오래 전에 이별한 미국식 개인주의가 ‘마블류’ 영웅 액션물에서 문명의 피로감을 씻어 내리고 있다면 공동체 기억이 강한 한국식 문화관습은 가족 공동체라는 불가능하지만 잠재적 유토피아적 상상공동체를 버리지 않고 있다. 한국식 가족주의 구성은 제국주의에 의한 식민체험에서부터 시작해 격동적인 한국의 근대사 기억 속에서 형성되어 왔다. 〈오징어게임〉에서 기훈은 엄마의 당뇨 말기 치료비 때문에 게임에 참여한다. 〈기생충〉에서 가치를 치거나 지하실에 숨어 살아도 가족만은 최후의 보루이다. 한국영화가 글로벌 문화현상으로 향유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이러한 아직 파괴되지 않은 공동체로서의 가족, 전근대적 가치와 믿음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 내면 심리를 시각화시키는 섬세한 묘사와 구도 기법과 디테일한 미장센

박찬욱 영화 〈아가씨〉에서 보여주는 시각적 스타일, 고전주의적 절도와 품위를 상기해볼 수 있다. 봉준호 〈기생충〉에서 보여주는 사선, 수직, 하강 구도는 인물의 상황과 내밀한 심리와 정서를 표현하는 극적 구성 요소가 된다. 정교하고 뛰어난 미장센은 단순한 볼거리가 아니다. 등장인물과 내러티브를 구축하는 중요한 형상물들이다.

K-한국영화는 단순한 선악의 이분법, 일시적 감정적 배설로서의 쾌락물을 넘어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와 ‘감정’과 ‘정서’에서 역동하는 인간 내면을 탐구한다. K-한국영화는 로컬리즘의 체험을 글로벌리즘으로 진화시켜 나가는, 흥미로운 우세종이 되고 있다.

목차

제1장 서브 텍스트로서의 상징과 국가적 알레고리-봉준호 영화, [기생충]

1. 영화 서사 전략으로서 서브 텍스트
2. 서브 텍스트로서의 한국적인·한국스러운 것의 상징과 미장센
3. 한국이라는 국가적 알레고리
4. 로컬리즘과 글로벌리즘의 욕망 사이에서

제2장 [아가씨]의 구성과 스토리텔링 분석-박찬욱 영화, [아가씨]

1. 욕망의 문제와 박찬욱의 새로운 시도
2. 3막 구성과 변증법 구조
3. 여성 동성애가 갖는 금기 위반과 무계급성
4. 미학화된 미장센과 권력 이미지
5. 신화 원형의 보편성과 금기 위반의 의미

제3장 시간의 의미와 영화형식적 구현-임순례 영화, [리틀 포레스트]

1. 킨포크 문화와 ‘탈’ 현대로서의 체험감각
2. 몸의 사회학과 근대적 시간
3. 몸의 기억과 생명체의 시간
4. 기승전결과 반복 순환으로서의 시간
5. 자연적 시간 회복이라는 의의와 한계

제4장 기억과 심리에 접근하는 영화형식-이수진 영화, [한공주]

1. ‘재현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재현’이라는 문제
2. 과거와 현재의 불연속적 동시성
3. 심리와 정신적 이미지로서 카메라 기법
4. 스토리텔링으로서의 영화미학

제5장 제의적 형식에서 나타난 금기 위반과 경계 해체-이재용 영화, [죽여주는 여자]

1. 모성 신화 소환에 대한 엇갈린 논의들
2. 모성 신화의 균열과 분열
3. 성 / 속의 결합과 공존
4. 제의와 신성한 폭력
5. 생명연대의 가능성과 희생제의
6. 신성한 폭력으로서 제의적 의미 복원

제6장 웹툰의 영화화 과정에서 나타난 매체 전환 변이점-강풀 웹툰 [이웃사람], 김휘 영화 [이웃사람]

1. 웹툰의 스크롤 방식과 영상화 과정
2. 스토리텔링에서의 차이, 감정 라인과 발화점
3. 표현층위에서의 차이, 속도 / 시점 / 제시적 블로킹
4. 주제의식과 매체의 차이
5. 웹툰과 영화형식의 변별점

제7장 판타지와 역사를 결합하는 두 가지 영화기법

1. 역사물과 판타지의 결합
2. 현실 / 환상의 대결과 알레고리 구조-[지구를 지켜라]
3. 현실과 환상의 병치구조-[판의 미로]
4. 역사적 기억과 판타지, 하이브리드 혼종의 다크판타지

저자 소개

저 : 김용희 (Kim Yong-Hee,金容嬉)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2년 『문학과사회』 겨울호에 문학평론으로 등단하면서 문학적 글쓰기를 시작했다. 저서로는 문화평론집 『기호는 힘이 세다』(1999), 『우리시대 대중문화』(2005), 『사랑은 무브』(2012), 영화평론집 『천개의 거울』(2003), 문학평론집 『천국에 가다』(2001), 『페넬로페의 옷감 짜기』(2004), 『순결과 숨결』(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