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인문교양 (책소개)/3.글쓰기

현대사회와 비판적 글쓰기

동방박사님 2021. 12. 26.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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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사회 계열 대학생들이 사회과학 분야에 필요한 엄밀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배양하고, 이를 글로 소통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구성한 책이다. 사회 계열 학생들은 이 책을 활용하여 대학에서 필요한 글쓰기를 기초부터 충분히 익힌 후에 사회과학 분야에 필요한 글쓰기의 원리와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목차

1부 현대사회의 이해와 글쓰기

1장 사회 탐색과 글쓰기

1. 소통으로서의 글쓰기
2. 발견으로서의 글쓰기
3. 참여로서의 글쓰기

2장 사회 읽기의 관점과 지평
1. 사회의 구조 파악하기
2. 나와 타인의 관계 성찰하기
3. 문화의 역동성 탐구하기

3장 사회 연구의 절차와 표현 과정
1. 사회 연구의 일반적 절차
2. 연구 결과 발표와 보고서 작성
3. 글쓰기의 윤리

2부 현대사회의 탐색과 글쓰기

4장 사회 탐색과 글쓰기의 설계

1. 현상의 발견과 해석틀의 확보
2. 문제의 설정과 문제틀의 구성

5장 논리의 구성과 적용
1. 개념 규정과 정의 기술하기
2. 인과 관계 분석과 논거 제시하기
3. 가치 기준의 설정과 판단하기
4. 반론과 대안 제시하기

6장 초고 쓰기와 글의 구성
1. 초고 쓰기와 구성하기
2. 문장의 연결성과 단락의 통일성
3. 서두 쓰기와 결말 쓰기
4. 수정하기

3부 방법론의 적용과 글쓰기의 실제

7장 이론 탐구와 글쓰기

1. 이론 탐구의 이해
2. 이론 탐구의 과정
3. 이론 탐구를 활용한 글쓰기

8장 담론 분석과 글쓰기
1. 문화 분석의 이해
2. 문화 분석의 실제
3. 문화 분석을 활용한 글쓰기

9장 현장 활동과 글쓰기
1. 현장 활동의 이해
2. 현장 활동의 실제
3. 현장 활동을 활용한 글쓰기

10장 자료 탐구와 글쓰기
1. 자료 탐구의 이해
2. 자료의 시각화
3. 자료를 활용한 글쓰기

주석과 참고문헌 달기
 

저자 소개

저 : 송은영
 
1970년대 초반 서울에서 태어나 강남과 강북을 오가며 자랐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이후 동아대, 고려대, 연세대 등에서 초빙교수 및 연구교수 생활을 계속했다. 현재는 성공회대 동아시아연구소에서 학술연구교수로 일하고 있다. 도시문화, 청년문화,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대항지식의 체계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해왔다. 앞으로도 문학, 역사, 문화연구를 접목하여 동아시아 도시공간의 역...

저자 소개

정희모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이다.
진영복 :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이다.
김영희 : 경기대학교 교양학부 교수이다.
김예림 :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이다.
송은영 :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전문연구원이다.
이인영 : 연세대학교 교육개발지원센터 선임연구원이다.
이진형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강사이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의 구성 원리
이 책의 각 장은 다음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ㆍ원리 및 방법
ㆍ예문
ㆍ학습활동 및 연습문제

이 책에서는 첫째로 현대사회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글쓰기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부에서는 사회 탐색과 사회 연구 절차에서 글쓰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2부에서는 사회를 탐색하는 글쓰기의 설계와 논리 구조, 초고 쓰기와 글의 구성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3부에서는 사회 탐구 방법론을 글쓰기에 적용한 후 글쓰기의 실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로 현대사회에 대한 다양한 예문을 제시하였다. 훌륭한 글쓰기는 풍부한 읽기에서 나온다. 사회에 관한 지적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예문을 다양하게 수록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이 예문을 읽으며 글쓰기가 사유의 단순한 표현이 아니라 사유를 창조하는 과정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셋째로 ‘학습 활동’과 ‘연습 문제’를 수록하여 각 장의 핵심 내용을 익히도록 하였다. 학습활동에서 다루는 문제는 각 장에서 설명한 사회를 탐색하는 글쓰기의 원리와 방법을 수업 시간 중에 활동을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연습 문제는 그 장에서 익힌 내용을 글쓰기 과정에 연결하여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의 각 장은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ㆍ각 장의 첫머리에는 학습 내용에 대한 개요를 제시하였다.
ㆍ각 장은 학습 내용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수행할 방법을 익히며 연습하는 과정으로 구성했다.
ㆍ원리와 방법은 이해하기 쉽게 예문을 통해 설명했고, 다양한 도표나 그림, 팁(Tip) 등을 활용했다.
ㆍ각 절의 끝부분에는 본문의 내용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학습 활동을 수록했다.
ㆍ각 장의 끝부분에는 다양한 연습 문제를 배치하여 글쓰기 과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ㆍ부록을 두어 주석과 참고 문헌 달기를 익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체제와 내용
이 책은 3부로 구성하였다. 1부는 사회 탐색 글쓰기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단계이며, 2부는 글쓰기의 구성과 방법을 학습하는 단계이다. 3부는 사회를 탐색하는 방법론을 익혀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는 심화 단계이다.

1부. 현대사회의 이해와 글쓰기
1장에서는 사회 탐색과 글쓰기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사회 읽기의 의미와 원리를 검토하면서 사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관점과 지평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3장에서는 사회 연구의 절차를 이해하고 글쓰기 과정(process)을 파악하며, 글쓰기의 윤리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2부. 현대사회의 탐색과 글쓰기
2부에서는 사회를 탐색하는 글쓰기의 설계, 논리, 구성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4장에서는 글쓰기를 설계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5장에서는 글의 논리를 구성하는 연습을 한다. 6장에서는 글을 구성하여 초고를 작성하는 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3부. 방법론의 적용과 글쓰기의 실제
3부에서는 사회를 탐색하는 방법론을 익혀 이를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7장에서는 글쓰기의 아이디어나 해석의 틀을 제공하는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글쓰기에 활용하는 연습을 한다. 8장에서는 일상 속의 문화와 학문적 문제의식을 결합시키는 글쓰기, 9장에서는 현장 활동에 바탕을 둔 글쓰기를 수행한다. 10장에서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자료 활용 및 자료 제시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수행한다. 부록에서는 주석과 참고 문헌 달기를 숙지하여 학문적 정직성을 지키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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