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일본학 연구 (책소개)/2.일본문화

일본인과 에로스

동방박사님 2021. 12. 9.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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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일본인을 이해하는 데 성은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주제이다. ≪일본인과 에로스≫는 인간에게 가장 원초적이고 일상적인 ‘성’과 ‘남자와 여자’라는 주제를 통해 일본을 해석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성을 통해 웃음을 자아내는 태양신 전설, 성을 신성시할 뿐 아니라 수행과정 속에서 성과 관련된 행사를 포함하고 있는 일본의 종교들, 집단주의 사회에서 국가가 양성한 공창 제도 등 그들의
인식 속에 있는 성의식이 우리와 얼마나 다른지 쉽고 재미있는 예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80여 컷의 사진과 그림은 일본의 성풍속에 대한 이해를 돕고 흥미를 더해준다.

성이라는 프리즘을 통하고 있지만 단순한 흥밋거리의 성풍속 소개에 그치지 않고 일본인들에겐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이중윤리, 우리 문화와의 근본적인 차이, 물질문명의 비대 현상과 함께 점차 문란하고 자극적이 되어가는 일그러진 사회 모습 등을 자세하고 정확하게 지적하며 저자는 지일을 통한 극일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목차

제1장 쾌락의 도성 요시와라
향불이 타고 있는 홍등가
유라쿠초에 뜬 별
거시기
일본산 영국인의 우울
최근 일본인의 성(性)
미즈고여 용서를!
쾌락의 도성 요시와라
도원경의 금고양이
일본의 꽃 게이샤
사랑의 극치, 신주
태초에 성(性)이 있었다
일본의 남색
《해체신서》와 처녀막
벌레와 일본인



제2장 푸른 눈에 비친 우키요에
성의 사랑방, 목욕탕
남근은 전 인격의 초상화
몸으로 공양드리는 비구니
광란의 가장무도회
매춘부도 가지가지
푸른 눈에 비친 우키요에
공부하는 일본인, 벤쿄카이
일본의 종교의식
외화벌이에 나선 기모노
말 만들기의 명수
현모양처 논쟁
숭배 대상으로서의 성
회사주의 국가
나가사키의 붉은 나비들

제3장 제 목소리 내는 여성들
검은 것은 아름답다?
다도와 색도
종군 위안부
천 년 전의 성전(性典)
말이 씨가 된다
히데요시의 비극
요시와라는 사라져도
다 내력이 있다
단일민족의 신화
일본의 여장부
세 줄 반의 역전
제 목소리 내는 여성들
현대 일본의 결혼 풍조
여성 상위 시대
 

저자 소개

저자 : 서현섭
1944년 전남 구례 출생. 건국대 정외과를 졸업한 후 일본 메이지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70년대 중반 주일 한국대사관 발령을 계기로 일본과의 인연을 맺어 10여 년간 주일 대사관 참사관, 후쿠호카 총영사, 요코하마 총영사 등을 거쳤고, 그 후 파푸아 뉴기니아 대사(1996) 및 로마 교황청 대사(2002) 등을 역임했다.

특히 직업외교관으로 일본에 체류하는 동안 1만여 권에 이르는 일본 관련 문헌을 수집하여 섭렵하는 등 한일관계 연구에 몰두했고, 한때 주케냐 대사관 및 주러시아 대사관 참사관으로 근무하여 일본을 멀리 두고 생각하는 호기로 삼는 등 ‘일본통’ 학자로서의 경륜을 쌓았다.

현재 일본 큐슈대학 특임교수 및 부경대학 초빙교수로 강의를 맡고 있으며 주요논문으로 <재일 한국인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근대 한일관계와 국제법의 수용>, <일본인과 일본의 대한정책>, <구주 인권규약에 있어서의 개인의 청원권> 등이 있고, 저서로 <모스크바 1200일>, <일본인과 에로스>, <일본인과 천황>이 있다.

책 속으로
에도 중심지에 홍등가를 대규모로 조성하여 남성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소를 공인했다는 것은 일본 유녀사의 획기적인 이정표로 평가된다. 막부는 여성을 생식과 육아를 담당하는 여성과, 쾌락의 성을 담당하는 여성으로 확연히 구별하여 전자에 대해서는 현모양처를 강요하였으며, 후자에게는 성을 상품화하도록 했다. 공권력에 의한 성관리는 2차 세계대전 시 강제 연행당한 종군 위안부에서 그 모습을 다시 나타냈다. - 본문 ‘쾌락의 도성 요시하라’에서

일본의 국토가 신들의 성적 결합에 의해 생성되었다고 하는 신화는 성행위를 음습하고 칙칙한 것이 아닌,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기 위한 생산적 행위로 보는 점을 드러내고 있다. …(중략)… 일본인은 옛날 신 앞에서 성적 결합을 하였으며 이를 지켜보는 신도 기분이 좋아져 오곡을 풍성하게 하고 일가의 번영을 가져다준다고 믿은 것 같다. 조금이라도 신에게 가까이 가기 위해서 이들은 신전에서 술을 마시기도 하고 성의 교접을 가졌던 것이다.…(중략)…
에도 시대에 신사나 절 부근에는 거의 예외없이 흥등가가 자리잡고 있었다.
신사에 참배하러 온 남자들은 그야말로 임도 보고 뽕도 따는 식으로 창녀들과 하룻밤을 보내고 이튿날에는 두 손 모아 신에게 기원을 했다. 유녀들은 신사에서 제례가 있으면 빠지지 않고 참석했다.
신과 성을 직결하는 의식은 일본인의 특색 중의 하나라고 하겠다.
- 본문 ‘태초에 성이 있었다’에서

일본의 청결성은 어디에서 연유하는 것일까. 물론 습기가 많은 기후 때문이기도 하다. 일본인들의 종교라고 할 수 있는 신토는 조상신을 신봉한다. 사람이 죽으면 먼 세계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조령이 되어 자손들 가까이 머물며 그들의 생활을 지켜본다. …(중략)…
깨끗하지 않으면 조령이 안 온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신토는 조상 숭배신앙으로서 그 기초는 깨끗함에 있다 하겠다.…(중략)…
목욕탕은 단순히 때를 씻는 곳이 아니라 새로운 소문을 듣고 정보를 교환하는 클럽 구실에다 여자를 살 수 있는 간이 매춘소 역할도 했다.
남녀 혼탕이 일반화되어 있던 때라 성적 욕구에 대한 자극도 심했다.
- 본문 ‘성의 사랑방, 목욕탕’ 중에서

일본 역사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 권력 기관이 성을 관리하고 이용해 온 전통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도쿠가와 막부가 17세기에 요시와라라는 공창제도를 도입한 것이나 아직도 문제가 되고 있는 2차 대전 중의 중군 위안부, 패전 후의 미군을 위한 매춘녀 그리고 만주와 동남아를 떠돌던 ‘가라유키상’이라는 외화벌이 일본 매춘부가 이를 단적으로 증명해 준다.…(중략)…
더욱 어처구니없고 울화통이 치미는 것은 한국 측이 위안부와 정신대 문제를 혼동하고 있다는 일본 식자들의 지적이었다.
- 본문 ‘종군 위안부’중에서


에도 시대에는 남자들의 전성시대였다. 남자들은 유교의 가르침에 따라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일곱 가지의 핑계가 있었다. …(중략)…
반대로 아내들은 남자의 동의 없이는 이혼을 생각할 수도 없었고, 제도적으로 불가능했다. 이혼장 없이 다른 남자와 정을 통하면 삭발을 당하고 친정집으로 쫓겨나야 했고 같이 놀아난 남자는 벌금을 물어야 했다.
…(중략)…
가마쿠라에는 13세기 건립된 동경사라는 절이 결혼 생활의 억압에 시달리다가 도저히 견디지 못하고 도망쳐 온 부인네들을 받아들였다. 야반도주를 해서 이 절 안으로 일단 발을 들여놓기만 하면 남편은 닭 쫒던 개 신세가 되어 하릴없이 아내의 치마 꽁무니만 멀리서 바라보아야 했다.
- 본문 ‘세 줄 반의 역전’ 중에서
--- 본문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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