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한반도평화 연구 (책소개)/3.통일문제

더 나은 통일을 위한 대화

동방박사님 2022. 8. 6. 11:46
728x90

책소개

통일 문제를 둘러싼 우리 사회의 남남 갈등과 다양한 사회적 갈등들을 풀기 위한 실천적 입문서. 전국의 보수, 중도, 진보 사회단체와 7대 종단이 함께 만든 사회적 대화 기구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약칭 통일비전시민회의)가 집필했다. 2018년 하반기부터 전국 17개 지역을 순회하며 이어 온 「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제공되었던 토론 의제들을 집약하고 보완한 결과물이다. 「통일 비용과 통일 이익」, 「평화·통일로 기대되는 효과」 등 남북 관계와 관련된 13개의 핵심 주제를 제시하고, 각 의제에 관해 보수와 진보 측 주장과 논리를 균형 있게 정리해 놓았다. 정치적 편향에 대한 우려 없이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가 어디서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책 후반부 부록에는 숙의 토론 운영 매뉴얼을 상세하게 정리해 놓음으로써, 숙의 토론을 진행하는 실무자는 물론 시민들이 교실과 직장, 마을 단위에서 「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어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목차

추천사 1 박순성(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추천사 2 박상봉(독일통일정보연구소 대표)
서문 1 임현조(범시민사회단체연합 사무총장)
서문 2 이태호(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의제 개발에 도움을 주신 분들

1부 한반도 평화·통일 체제의 미래상

의제 01 한반도 평화·통일 체제
의제 02 북한을 보는 시각
의제 03 통일 교육의 강조점
의제 04 통일 비용과 통일 이익
의제 05 평화·통일로 기대되는 효과

2부 한반도 평화 체제와 비핵화의 길

의제 06 평화 체제와 비핵화의 우선순위
의제 07 평화·통일을 위한 국제 관계
의제 08 평화·통일에 필요한 역량

3부 인도적 지원과 교류 협력

의제 09 대북 인도적 지원의 조건
의제 10 남북 경제 협력(개성 공단 재개 포함)
의제 11 남북 교류 협력의 원칙과 주체는?

4부 평화 통일과 민주주의

의제 12 정치 지도자와 시민
의제 13 평화·통일과 인권

부록 「평화 통일 비전 사회적 대화 숙의 토론」 매뉴얼

 

저자 소개

 
약칭 통일비전시민회의. 전국의 보수, 중도, 진보 사회단체와 7대 종단이 함께 만든 사회적 대화 기구이다. 각계각층의 시민이 참여하는 숙의의 장을 마련해 남북 관계 현안과 한반도의 미래에 관한 사회적 합의를 형성하기 위해 2019년 4월 30일에 발족했다.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상임대표, 정강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정인성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남북교류위원장이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추천평

『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는 평화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쟁점을 보수와 진보의 시각에서 객관적인 근거에 입각하여 의제화했다. 교실에서, 직장에서, 마을에서 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가 펼쳐질 수 있도록 숙의·토론 운영 매뉴얼도 후반부에 실었다.
- 임헌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사무총장)

이 책은 전국 17개 지역을 순회하며 이어 온 『평화와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에 제공되었던 토론 의제들을 집약하고 보완한 결과물이다. 단언하건대 이 책은 정파를 초월하여 전문가, 시민 사회단체, 종교계가 어디서나 정치적 편향에 대한 우려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이태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

평화 통일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직접 실천하고 계신 분들이 함께 쓴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남남 갈등을, 또한 다른 심각한 사회적 갈등들을 풀기 위한 실천적 입문서이다.
- 박순성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

통일의 최대 걸림돌은 진영 논리로 인한 남남 갈등입니다. 『통일비전 사회적 대화』가 단절된 진영 간의 불통을 해소해 통일이라는 역사적 사명을 감당하리라고 기대합니다.
- 박상봉 (독일통일정보연구소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