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11

경제학자가 세상을 구할 수 있다면 (2023) - 우리 삶과 사회가 작동되는 방식에 관한 가장 강력한 해설서

책소개 *****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대니얼 카너먼 추천! ***** 지난 50년간 최고의 경제학책 Top 10! 더 공정하고 잘 사는 세상을 꿈꾸는 시민을 위한 경제학 가이드 당신이 누구의 책을 읽든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 지금 이 시대 민주사회에 사는 시민에게 꼭 필요하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경제학은 대학에서 법학 다음으로 정치적 영향력이 가장 큰 과목이다. ‘경제’는 ‘매일의 삶’에 관한 것, 우리 모두의 더 나은 하루하루를 위해 선택하고 결정하는 시민, 정책 입안자, 리더라면 경제학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경제학자가 세상을 구할 수 있다면』은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교육과 주택, 의료, 환경, 노동, 산업정책 문제와 사회 이슈 등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2023) - 현대 경제사상의 이해를 위한 입문서

책소개 하버드대학교 학생들이 뽑은 최우수강의 전 세계 경제학자들이 교과서로 채택한 21세기 고전 현직 고등학교 교사들이 선정한 생기부 필독서 300년 경제사상사의 거대한 흐름을 꿰뚫는 명강의 30주년 기념 개정증보판 21세기 최고의 경제학 교양서가 최신 개정판으로 돌아왔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부터 맬서스의 인구론, 마셜의 수요공급 곡선, 루카스의 합리적 기대이론, 대니얼 카너먼의 행동경제학까지. 300년 경제학 역사를 이끌어온 거장들의 사상을 한 권에 담은 가장 쉽고 권위 있는 경제학 교과서로 “깊이와 재미를 동시에 잡은 책”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전 세계 경제학자, 대학생, 청소년의 필독서로 자리 잡았다. 죽은 경제학자들의 여전히 살아있는 아이디어에서 더 풍요로운 미래를 위한 활로를 찾아보자. “이번 ..

당신의 경제 IQ를 높여라 (2023) - 경제학 교수가 들려주는 돈과 인생 이야기

책소개 경제학 원칙대로 살면 어떤 일이 생길까? 좋은 소식과 그렇지 않은 소식이 있다. 먼저, 좋은 소식은 누구나 풍족하지는 않아도 평생 돈 걱정 없는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 소식은 이러한 삶을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평생 끈기 있게 노력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이것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항상 지출이 수입보다 많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매사 검소한 생활을 유지해야 하며 그렇게 아낀 돈을 투자할 곳을 부지런히 물색해야 한다. 모든 행동을 취할 때 투자 대비 효율을 따져야 함은 물론이고 예기치 못한 불행에 대비하기 위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서도 머리를 감싸고 걱정해야 할지 모른다. 평생 이렇게 산다는 것이 가능할까? 아니 이렇게 사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2023) - 한순구의 게임이론으로 읽는 역사

책소개 경제학자의 특별한 역사수업 항우부터 고르바초프까지 게임이론으로 다시 읽는 13가지 역사적 사건 여기 유명한 패배자들이 있다. 이들은 역사에 굵직한 발자취를 남겼으나 여러 이유로 최후의 승리자는 되지 못했다. 누군가는 잘못된 선택을 했고, 누군가는 충격적인 배신을 당했다. 상대도 안 된다 여겼던 약자에게 졌고, 최선을 다했으나 패하기도 했다. 대부분 출중한 능력을 인정받은 탁월한 인물들이기에 그 이유가 더욱 궁금하다. 한순구 교수가 게임이론을 적용하여 그들이 어떤 선택을 했어야 하는지 분석한다. 이들이 게임이론을 알았다면 역사는 바뀌었을까? 역사에 가정은 없다지만 상상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흥미로운 것은 선택과 결단 앞에 서 있던 역사 속 인물들의 고뇌가 오래전의 일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역사 속..

슬로비스의 모자 (2021) - 빠른 세상, 느림보들의 성공하는 힘

책소개 나아지기 위해 느려져라. 슬로비스처럼! 모든 것이 불확실한 뷰카 시대를 위한 최적의 시간 활용법 『단순하게 살아라』로 국내에 널리 알려진 시간 관리 전문가 로타르 자이베르트가 『슬로비스의 모자』로 돌아왔다. 이번에 그가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는 “나아지기 위해 느려져라”이다.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이 책은 “느리지만 일을 더 잘하는 사람Slower but better working people”인 “슬로비스slobbies”가 되라고 한다. 지금 잠시 일을 멈추고 주위를 둘러보라. 분명 당신 주변에도 ‘슬로비스’가 있을 것이다. ‘느림’을 결코 허락하지 않을 것 같은 세상에서 왜, 어떻게 느려지라는 것일까? ‘느림’이란 뒤처짐이나 어리석음이 아니라 정확함과 현명함으로 향..

20세기 철학 입문 후설에서 데리다까지 (2023)

책소개 간결하고 단단하게 생각의 기틀을 다지다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소개 20세기 철학, ‘지금’ 우리의 고민에 혜안과 새로운 시각을 전하다 ‘지식 포디움 시리즈’는 사회, 문화, 철학, 역사, 과학 등 분야와 시대를 초월해 세계를 이해하고 성찰하는 데 기초가 되는 생각과 흐름에 다가서는 입문서다. 우리 시대 각 분야의 전문가와 석학들의 깊이 있는 해석을 통해 해당 주제의 이론과 그 흐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도와준다. 평소에 접근할 엄두조차 내지 못했거나 접근했더라고 쉽게 이해되지 않았던 주제의 기틀을 다져 제대로 입문할 수 있게 한다. 한 주제 아래 응축된 사색과 통찰의 결실은 지식의 바다로 더 멀리 나아가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즐거운 초대가 될 것이다. 20세기 철학은 실존철학이나 마르크..

철학의 대답들 10가지 주제로 본 철학사 (2021)

책소개 한나 아렌트에게 삶은? 셸리 케이건에게 죽음은? 10가지 주제, 80명 철학자들의 사유를 통해 조망한 철학사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는 무언가를 알고 있다고 주장하기 전에 얼마나 많은 확신을 가져야 할까? 예술은 꼭 아름다워야 할까? 시간은 시작에서 끝으로 가는 이동일까? 언어는 세상을 이해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철학이란 모든 것에 질문을 제기하는 일이다. 철학은 자유로운 생각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의심을 사랑한다. 《철학의 대답들》은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에서부터 닉 보스트롬까지 철학사에 묵직한 질문과 대답들을 내놓은 철학자들을 선별하고 10개 주제로 정리하여 철학의 핵심과 흐름을 한눈에 읽는다. 삶과 죽음, 사랑, 언어, 예술, 신 등에 대한 최고 철학자들의 질문과 대답들을 살펴..

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64가지 오류 (2022)

책소개 세상을 제대로 읽기 위한 64가지 오류 가이드 편견, 혐오, 허위 정보의 시대를 넘어서기 위한 첫걸음은 합리적 사고 누군가를 설득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펼칠 때 우리는 논리적 오류를 범하는 일이 종종 있다. 이런 오류를 찾아내 바로잡지 않으면 건설적인 대화나 논의, 혹은 효과적인 설득이 불가능하다. 더욱이 오늘날에는 마구 쏟아지는 가짜 뉴스와 거짓 정보로 인해 무엇이 진실이고 거짓인지 판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말 그대로 진실과 거짓의 경계가 모호한 시대이고, 심지어 생각하는 능력이 불필요한 시대다. 신간 『합리적 사고를 방해하는 64가지 오류』는 토론장에서 벌어지는 격론이나 지면을 통해 이어지는 공방, SNS상에서 타래글을 이어가며 주고받는 의견, 각종 상품 후기 등의 형태..

민주주의 역사, 형식, 이론 (2023)

책소개 간결하고 단단하게 생각의 기틀을 다지다 ―북캠퍼스 지식 포디움 시리즈 소개 고대 아테나이에서 오늘날까지 민주주의가 걸어온 여정을 복원하다 ‘지식 포디움 시리즈’는 사회, 문화, 철학, 역사, 과학 등 분야와 시대를 초월해 세계를 이해하고 성찰하는 데 기초가 되는 생각과 흐름에 다가서는 입문서다. 우리 시대 각 분야의 전문가와 석학들의 깊이 있는 해석을 통해 해당 주제의 이론과 그 흐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도와준다. 평소에 접근할 엄두조차 내지 못했거나 접근했더라고 쉽게 이해되지 않았던 주제의 기틀을 다져 제대로 입문할 수 있게 한다. 한 주제 아래 응축된 사색과 통찰의 결실은 지식의 바다로 더 멀리 나아가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즐거운 초대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고대 민주주의가 어떻게 발생했고..

정치사상사 (2023) - 고대에서 현대까지

책소개 사유의 연속체로서의 정치사상사 오늘의 문제들을 관통하는 정치사상과 정치철학의 텍스트들 서양 정치사상의 흐름과 맥락에 따라 종적, 통시적으로 명료하게 정리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에서 현대 세계인권선언까지 서양 정치사상의 역사를 입체적으로 살핀 책 『정치사상사』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오늘날 새로운 국면마다 소환되는 정치철학의 여러 주제나 개념 등이 정치 사유의 역사에서 어떻게 등장하고 변화했으며,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살핀다. 정치사상사에는 시대를 초월해 빈번하게 사람들을 자극하고 반향을 일으키며 해석되어온 텍스트들이 있다. 이런 텍스트들을 우리는 고전이라 부르며 부단히 읽고 참조해왔다. 어쩌면 정치사상사란 그 텍스트들을 읽고 해석할 뿐만 아니라, 텍스트들이 품고 있는 질문에 답해온 역사라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