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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문명의 대전환기를 관통하는 ‘포노’들의 새로운 기준,
아홉 개의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읽어라!
베스트셀러 『포노 사피엔스』의 저자이자 문명 공학자 최재붕 교수의 두 번째 책. 2020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은 디지털 문명과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던 기존 문명을 뿌리째 뒤흔들었다. 인류는 감염을 피하기 위해 비접촉 생활 방식으로 강제 이동했고, 이로 인해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바야흐로 과도기에 걸쳐 있던 문명 교체의 흐름이 코로나19로 인해 대격변기를 맞게 된 것이다.
최재붕 교수는 이제 누구도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거스를 수 없으며, 이 문명이 연 새로운 세계에서는 지금까지 살아오던 방식 그대로 살아갈 수 없다고 말한다. 그는 신작 『CHANGE 9』을 통해 코로나19 시대의 변화상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가속화한 포노 사피엔스 문명 속에서 우리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선명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 방향은 포노 사피엔스가 주도하는 새로운 기준, 바로 ‘포노 사피엔스 코드’다. 이는 과거에도 의미가 있었지만, 앞으로는 반드시 갖춰야 할 기준들이다. 선택과 필수는 전혀 다른 기준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표준 인류의 니즈와 만나 새롭고 절대적인 의미를 갖게 된 9가지 코드를 하나하나 살펴보고, 각 코드에 해당하는 당대 최신 이슈와 그에 따른 인류의 행동 양식, 진화된 대응법, 그를 통해 이루어지는 문명 교체의 단상들을 살펴본다. 또한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심도 깊은 인사이트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한 다양한 모습의 기업, 인물 들의 사례도 풍부하게 담아냈다.
베스트셀러 『포노 사피엔스』의 저자이자 문명 공학자 최재붕 교수의 두 번째 책. 2020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은 디지털 문명과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던 기존 문명을 뿌리째 뒤흔들었다. 인류는 감염을 피하기 위해 비접촉 생활 방식으로 강제 이동했고, 이로 인해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바야흐로 과도기에 걸쳐 있던 문명 교체의 흐름이 코로나19로 인해 대격변기를 맞게 된 것이다.
최재붕 교수는 이제 누구도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거스를 수 없으며, 이 문명이 연 새로운 세계에서는 지금까지 살아오던 방식 그대로 살아갈 수 없다고 말한다. 그는 신작 『CHANGE 9』을 통해 코로나19 시대의 변화상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가속화한 포노 사피엔스 문명 속에서 우리가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선명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 방향은 포노 사피엔스가 주도하는 새로운 기준, 바로 ‘포노 사피엔스 코드’다. 이는 과거에도 의미가 있었지만, 앞으로는 반드시 갖춰야 할 기준들이다. 선택과 필수는 전혀 다른 기준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표준 인류의 니즈와 만나 새롭고 절대적인 의미를 갖게 된 9가지 코드를 하나하나 살펴보고, 각 코드에 해당하는 당대 최신 이슈와 그에 따른 인류의 행동 양식, 진화된 대응법, 그를 통해 이루어지는 문명 교체의 단상들을 살펴본다. 또한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심도 깊은 인사이트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한 다양한 모습의 기업, 인물 들의 사례도 풍부하게 담아냈다.
목차
들어가는 글 _ 문명 교체 시기에 도래한 팬데믹, 세상의 표준을 바꿀 기회
문명 대전환기의 비즈니스
금융 | 방송 | 유통 | 일자리 | 교육 | 의식주
코로나 전후의 글로벌시장
BEFORE 코로나 | AFTER 코로나
CODE1 메타인지 _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면 한계가 사라진다
- ‘더 많은‘ 사람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이 표준이다
- 검색할 수 있다면 ‘내 지식’이 된다
- 가상화폐는 메타인지로 만들어졌다
- 상상력의 그라운드, 메타인지
PHONO INSIGHT 1 | 핑크퐁
CODE2 이매지네이션 _ 생각의 크기가 현실의 크기를 만든다
- 상상력은 경험 안에서 탄생한다
- 뒤바뀐 꿈판, 과거의 인재는 설 땅이 없다
- 초등학생이 인공지능 프로그래밍하는 세상
- 먹는 소리 하나로 1년에 70억 번다
PHONO INSIGHT 2 | 배달의민족
CODE3 휴머니티 _ 자기 존중감은 모든 사람의 권리다
- 이모티콘 하나로 천냥 빚을 갚고
- 모두 ‘꼰대’가 되는 것은 아니다
‘- 다르다’고 인정하는 것이 나의 무기가 된다
PHONO INSIGHT 3 | 무신사
CODE4 다양성 _ 다른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 BTS가 데이터로 증명한 것
-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 ‘만화방’에서는 기안84를 만날 수 없다
- 타일 아티스트가 타일공과 차이를 만드는 법
PHONO INSIGHT 4 | 네이버 웹툰
CODE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_ 모든 부는 디지털 공간으로 모인다
- 모든 상품은 ‘스트리밍’으로 소비된다
- ‘GAFA’가 세상을 좌지우지하는 방식
-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학습한다
- 5G 세상의 화두는 다시 협업이다
PHONO INSIGHT 5 | 당근마켓
CODE6 회복탄력성 _ 냉정한 낙관주의자의 길을 간다
- 문명 교체기에 감정 근육은 더 세져야 한다
- 공감의 폭에 따라 회복탄력성도 증가한다
- ‘객관적’으로, ‘낙관적’인 인생을 그릴 수 있을 때
PHONO INSIGHT 6 | 지평 생막걸리
CODE7 실력 _ 데이터가 한 사람의 모든 것을 증명한다
- 소비자가 남긴 데이터는 1도 버리지 마라
- 세계 5억의 사람들이 열광하는 한국의 6세 꼬마
- ‘다른 인종’이 승승장구하는 진짜 이유
- 대중은 ‘걸어온 궤적’에 열광한다
PHONO INSIGHT 7 | BTS, ARMY 그리고 빅히트
CODE8 팬덤 _ 가장 큰 권력의 지지를 받다
- 진화는 인류의 DNA에 각인된 본능이다
- 새로운 소비 채널, 팬덤이 세상을 삼킨다
- 소비의 생성부터 소멸까지, ‘자기 선택’이 개입한다
- 소비자 권력 시대, 실질적인 ‘힘’이 분출되는 곳
PHONO INSIGHT 8 | 스타일난다
CODE9 진정성 _ 누구나 볼 수 있는 투명한 시대를 살고 있다
- 유명 쇼핑몰의 몰락, 그들에게 없던 한 가지
- 보고 있지 않아도 누군가는 보고 있다
- 진정성이 모든 것이라는 믿음이 나를 구원한다
PHONO INSIGHT 9 | JYP
마치는 글 _ ’데이터’는 지금이 기회라고 말하고 있다
문명 대전환기의 비즈니스
금융 | 방송 | 유통 | 일자리 | 교육 | 의식주
코로나 전후의 글로벌시장
BEFORE 코로나 | AFTER 코로나
CODE1 메타인지 _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면 한계가 사라진다
- ‘더 많은‘ 사람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이 표준이다
- 검색할 수 있다면 ‘내 지식’이 된다
- 가상화폐는 메타인지로 만들어졌다
- 상상력의 그라운드, 메타인지
PHONO INSIGHT 1 | 핑크퐁
CODE2 이매지네이션 _ 생각의 크기가 현실의 크기를 만든다
- 상상력은 경험 안에서 탄생한다
- 뒤바뀐 꿈판, 과거의 인재는 설 땅이 없다
- 초등학생이 인공지능 프로그래밍하는 세상
- 먹는 소리 하나로 1년에 70억 번다
PHONO INSIGHT 2 | 배달의민족
CODE3 휴머니티 _ 자기 존중감은 모든 사람의 권리다
- 이모티콘 하나로 천냥 빚을 갚고
- 모두 ‘꼰대’가 되는 것은 아니다
‘- 다르다’고 인정하는 것이 나의 무기가 된다
PHONO INSIGHT 3 | 무신사
CODE4 다양성 _ 다른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 BTS가 데이터로 증명한 것
-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 ‘만화방’에서는 기안84를 만날 수 없다
- 타일 아티스트가 타일공과 차이를 만드는 법
PHONO INSIGHT 4 | 네이버 웹툰
CODE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_ 모든 부는 디지털 공간으로 모인다
- 모든 상품은 ‘스트리밍’으로 소비된다
- ‘GAFA’가 세상을 좌지우지하는 방식
-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학습한다
- 5G 세상의 화두는 다시 협업이다
PHONO INSIGHT 5 | 당근마켓
CODE6 회복탄력성 _ 냉정한 낙관주의자의 길을 간다
- 문명 교체기에 감정 근육은 더 세져야 한다
- 공감의 폭에 따라 회복탄력성도 증가한다
- ‘객관적’으로, ‘낙관적’인 인생을 그릴 수 있을 때
PHONO INSIGHT 6 | 지평 생막걸리
CODE7 실력 _ 데이터가 한 사람의 모든 것을 증명한다
- 소비자가 남긴 데이터는 1도 버리지 마라
- 세계 5억의 사람들이 열광하는 한국의 6세 꼬마
- ‘다른 인종’이 승승장구하는 진짜 이유
- 대중은 ‘걸어온 궤적’에 열광한다
PHONO INSIGHT 7 | BTS, ARMY 그리고 빅히트
CODE8 팬덤 _ 가장 큰 권력의 지지를 받다
- 진화는 인류의 DNA에 각인된 본능이다
- 새로운 소비 채널, 팬덤이 세상을 삼킨다
- 소비의 생성부터 소멸까지, ‘자기 선택’이 개입한다
- 소비자 권력 시대, 실질적인 ‘힘’이 분출되는 곳
PHONO INSIGHT 8 | 스타일난다
CODE9 진정성 _ 누구나 볼 수 있는 투명한 시대를 살고 있다
- 유명 쇼핑몰의 몰락, 그들에게 없던 한 가지
- 보고 있지 않아도 누군가는 보고 있다
- 진정성이 모든 것이라는 믿음이 나를 구원한다
PHONO INSIGHT 9 | JYP
마치는 글 _ ’데이터’는 지금이 기회라고 말하고 있다
책 속으로
사실 코로나19가 터지기 전에도 인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문명 교체로 혁명적 변화의 시기에 살고 있었습니다. 인류의 생활 공간은 빠르게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가고 있었고, 그로 인해 기존의 산업 생태계가 붕괴되고 다시 세워지는 과도기를 겪고 있었죠. 그 위기 속에 코로나19까지 덮친 것입니다.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까지는 기존의 문명과 디지털 문명이 서로 힘겨루기하는 모양새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문명 체계에 익숙한 ‘기성세대’와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생활에 익숙한 ‘포노 사피엔스 세대’ 간의 갈등이 팽팽한 상태였죠.
1년 전 제가 『포노 사피엔스』라는 책을 출간했을 때만 해도 많은 사람이 새로운 문명이 도래한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가능한 그 변화의 시기가 늦게 찾아오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또 사회 시스템 전반으로도 지나친 변화를 경계하며, 규제를 통한 속도 조절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는 이러한 기성세대의 바람을 한 방에 쓸어가버렸습니다.
--- p.006-007
메타인지를 설명할 때 많이 나오는 질문이 이런 것입니다. ‘엘살바 도르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는?’ 이런 질문을 받으면 ‘그런 걸 어떻게 알아. 모르지’라는 판단이 서죠. 그래서 ‘몰라요’라고 즉각 대답합니다. 이것이 메타인지입니다.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멀리 떨어져서 나를 바라보는 또 하나의 내가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그런데 검색을 해보면 어떨까요? 엘살바도르의 주요 도시를 검색하고 그곳의 인구수를 비교하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 우리 뇌처럼 신체 일부이고 검색이 허용되는 상황이라면, 나의 메타인지는 ‘그건 알 수도 있겠네’라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메타인지 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기는 것이죠.
이것은 작은 출발에 불과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지식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학습 능력은 폭발적으로 향상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오랫동안 익숙하게 익힌 사람이라면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영 역이 더욱 확대됩니다. 더 뛰어난 지적 능력과 성취도를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검색할 줄 아는 능력과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알아내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지적 능력’이 됩니다. 학교에서, 학원에서 누군가에게 정해진 내용을 배우고 외우는 기존 학습 방식에 ‘스스로 찾아 학습하기’, ‘검색해서 알아내기’라는 새로운 영역의 학습 방식이 등장한 것입니다.
--- p.080-081
인류에게 가장 오래되었고 친근한 소비재이자 동시에 역동적인 소비재는 바로 ‘음악’입니다. 음악의 소비 패턴은 가장 빠르게 변화합니다. 음악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는 추이를 보면 미래의 소비 패턴 변화를 예 측할 수 있다는 그의 이론은 30년간 잘 맞아왔고 앞으로도 잘 맞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음악 소비의 표준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직도 음반, 그러니까 CD를 직접 사서 듣는 분들이 있겠지만 음악 을 소비하는 ‘요즘의’ 보편적인 방법은 아닌 듯합니다. 듣고 싶은 음악 이 떠오르면 어떻게 하시나요? 스마트폰을 켜서 ‘유튜브’나 ‘멜론’ 같 은 앱을 켜실 겁니다. 음악을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에 접속하는 거 죠. 그리고 좋아하는 음악을 검색하고 선택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마 치 뉴런이 스마트폰과 접속해 반응하듯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스 마트폰에서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그냥 나오는 것은 아니고 통신망을 통해 ‘스트리밍streaming’되는 것이죠. 스트리밍을 좀더 쉽게 이야기하면 ‘배달’입니다. 음악을 소비하는 이 과정을 기술적으로 정리하면 ‘인공 장기(스마트폰)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에 접속하고 비용을 지불한 후 배달(스트리밍)되어 소비한다’가 됩니다.
--- p.196-197
당근마켓은 이름도 재미있고 마케팅 전략도 훌륭했습니다. 그렇지만 소비자를 사로잡은 건 바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좋은 경험이 만드는 것이 바로 자발적 팬덤입니다. 집에 굴러다니던 물건이 간단하게 내 주머니의 현금으로 바뀌는 경험은 더 할 수 없이 매력적입니다. 포노 사피엔스는 좋은 경험을 하게 되면 반드시 주변에 퍼뜨립니다. 당근마켓은 그동안 사람들이 중고물품 거래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좋은 경험을 멋지게 만들어낸 것이죠.
이것이 킬러 콘텐츠입니다. 킬러 콘텐츠를 만드는 힘은 섬세한 디테일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만들고, 조금이라도 더 안심하게 만드는 지나칠 만큼의 섬세한 배려, 그것이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든 것이죠.
당근마켓의 킬러 콘텐츠는 조직 문화에서 나온 것이 분명합 니다. ‘사장님이 좋아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아니라 ‘나라도 이렇게 해주면 쓰겠다’라는 아이디어를 내는 조직 문화라야 디 테일이 살아납니다. 당근마켓이 창업 당시부터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의 본질을 꿰뚫고 있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p.212
디지털 플랫폼은 소비자의 선택으로 성장합니다. 그래서 치열한 무한대의 경쟁을 뚫고 선택을 받은 플랫폼들은 데이터 분석에 엄청난 공을 들입니다. 도서 판매로 시작해 미국 온라인시장을 석권한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데이터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소비자가 남긴 데이터는 1도 버리지 마라.”는 그의 신념은 소비자 권력 시대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보여줍니다. 그것이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이베이와 옥션을 밀어내고 세계 최고의 온라인 유통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입니다.
실제로 아마존이 10년간 축적한 데이터 분석 기술은 아마존을 살리는 원동력이 됩니다. 아마존은 이 기술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해 AWS라는 상품으로 만들어 엄청난 매출을 창출합니다. 지금도 AWS에서 만들어낸 이익이 유통 산업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모두 감당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유통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류센터의 확장과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자금을 전부 AWS를 통해 확보했고, 그것이 지금의 아마존을 만든 힘입니다.
--- p.246-247
그의 말과 행동에 묻어나는 진정성이었습니다. 진정성이라는 것은 삶 전체에서 묻어나는 향기와도 같습니다. 그래서 인생의 일관성을 갖고 진정성을 유지하려면 제일 중요한 것이 많은 ‘생각’입니다. 포노 사피엔스의 약점 중 하나가 바로 생각보다는 검색을 중시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사실 생각의 훈련을 의도적으로 많이 해야 합니다. 단편적인 정보는 현상을 전달하지만 이 면에 있는 본질의 변화까지는 알려주지 않으니까요. 그걸 읽어 내려면 평소 생각을 깊이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데이터가 아무리 중요해지는 시대라고 해도 그것의 의미를 읽어내지 못한다면 진정한 실력을 갖추기 어렵게 됩니다.
최근 박진영이 보여주는 삶에 대한 태도를 보면 ‘인생을 관통하는 진정성’에 큰 무게를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JYP엔터테인먼트’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진실, 성실, 겸허’라고 힘주어 이야기합니다. 유교 사상과도 일맥상통하는 인류의 가장 보편적인 가치가 포노 사피엔스 시대 아티스트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인생의 의미에 대한 오랜 생각 끝에 그가 내린 결론이고 저의 생각과도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까지는 기존의 문명과 디지털 문명이 서로 힘겨루기하는 모양새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문명 체계에 익숙한 ‘기성세대’와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생활에 익숙한 ‘포노 사피엔스 세대’ 간의 갈등이 팽팽한 상태였죠.
1년 전 제가 『포노 사피엔스』라는 책을 출간했을 때만 해도 많은 사람이 새로운 문명이 도래한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가능한 그 변화의 시기가 늦게 찾아오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또 사회 시스템 전반으로도 지나친 변화를 경계하며, 규제를 통한 속도 조절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는 이러한 기성세대의 바람을 한 방에 쓸어가버렸습니다.
--- p.006-007
메타인지를 설명할 때 많이 나오는 질문이 이런 것입니다. ‘엘살바 도르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는?’ 이런 질문을 받으면 ‘그런 걸 어떻게 알아. 모르지’라는 판단이 서죠. 그래서 ‘몰라요’라고 즉각 대답합니다. 이것이 메타인지입니다.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멀리 떨어져서 나를 바라보는 또 하나의 내가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그런데 검색을 해보면 어떨까요? 엘살바도르의 주요 도시를 검색하고 그곳의 인구수를 비교하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 우리 뇌처럼 신체 일부이고 검색이 허용되는 상황이라면, 나의 메타인지는 ‘그건 알 수도 있겠네’라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메타인지 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기는 것이죠.
이것은 작은 출발에 불과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지식 네트워크에 접속하면 학습 능력은 폭발적으로 향상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오랫동안 익숙하게 익힌 사람이라면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영 역이 더욱 확대됩니다. 더 뛰어난 지적 능력과 성취도를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검색할 줄 아는 능력과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알아내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지적 능력’이 됩니다. 학교에서, 학원에서 누군가에게 정해진 내용을 배우고 외우는 기존 학습 방식에 ‘스스로 찾아 학습하기’, ‘검색해서 알아내기’라는 새로운 영역의 학습 방식이 등장한 것입니다.
--- p.080-081
인류에게 가장 오래되었고 친근한 소비재이자 동시에 역동적인 소비재는 바로 ‘음악’입니다. 음악의 소비 패턴은 가장 빠르게 변화합니다. 음악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는 추이를 보면 미래의 소비 패턴 변화를 예 측할 수 있다는 그의 이론은 30년간 잘 맞아왔고 앞으로도 잘 맞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음악 소비의 표준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직도 음반, 그러니까 CD를 직접 사서 듣는 분들이 있겠지만 음악 을 소비하는 ‘요즘의’ 보편적인 방법은 아닌 듯합니다. 듣고 싶은 음악 이 떠오르면 어떻게 하시나요? 스마트폰을 켜서 ‘유튜브’나 ‘멜론’ 같 은 앱을 켜실 겁니다. 음악을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에 접속하는 거 죠. 그리고 좋아하는 음악을 검색하고 선택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마 치 뉴런이 스마트폰과 접속해 반응하듯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스 마트폰에서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그냥 나오는 것은 아니고 통신망을 통해 ‘스트리밍streaming’되는 것이죠. 스트리밍을 좀더 쉽게 이야기하면 ‘배달’입니다. 음악을 소비하는 이 과정을 기술적으로 정리하면 ‘인공 장기(스마트폰)를 통해 디지털 플랫폼에 접속하고 비용을 지불한 후 배달(스트리밍)되어 소비한다’가 됩니다.
--- p.196-197
당근마켓은 이름도 재미있고 마케팅 전략도 훌륭했습니다. 그렇지만 소비자를 사로잡은 건 바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좋은 경험이 만드는 것이 바로 자발적 팬덤입니다. 집에 굴러다니던 물건이 간단하게 내 주머니의 현금으로 바뀌는 경험은 더 할 수 없이 매력적입니다. 포노 사피엔스는 좋은 경험을 하게 되면 반드시 주변에 퍼뜨립니다. 당근마켓은 그동안 사람들이 중고물품 거래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좋은 경험을 멋지게 만들어낸 것이죠.
이것이 킬러 콘텐츠입니다. 킬러 콘텐츠를 만드는 힘은 섬세한 디테일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만들고, 조금이라도 더 안심하게 만드는 지나칠 만큼의 섬세한 배려, 그것이 사람들을 열광하게 만든 것이죠.
당근마켓의 킬러 콘텐츠는 조직 문화에서 나온 것이 분명합 니다. ‘사장님이 좋아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아니라 ‘나라도 이렇게 해주면 쓰겠다’라는 아이디어를 내는 조직 문화라야 디 테일이 살아납니다. 당근마켓이 창업 당시부터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의 본질을 꿰뚫고 있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p.212
디지털 플랫폼은 소비자의 선택으로 성장합니다. 그래서 치열한 무한대의 경쟁을 뚫고 선택을 받은 플랫폼들은 데이터 분석에 엄청난 공을 들입니다. 도서 판매로 시작해 미국 온라인시장을 석권한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데이터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소비자가 남긴 데이터는 1도 버리지 마라.”는 그의 신념은 소비자 권력 시대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보여줍니다. 그것이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이베이와 옥션을 밀어내고 세계 최고의 온라인 유통기업으로 성장한 비결입니다.
실제로 아마존이 10년간 축적한 데이터 분석 기술은 아마존을 살리는 원동력이 됩니다. 아마존은 이 기술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해 AWS라는 상품으로 만들어 엄청난 매출을 창출합니다. 지금도 AWS에서 만들어낸 이익이 유통 산업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모두 감당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유통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물류센터의 확장과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자금을 전부 AWS를 통해 확보했고, 그것이 지금의 아마존을 만든 힘입니다.
--- p.246-247
그의 말과 행동에 묻어나는 진정성이었습니다. 진정성이라는 것은 삶 전체에서 묻어나는 향기와도 같습니다. 그래서 인생의 일관성을 갖고 진정성을 유지하려면 제일 중요한 것이 많은 ‘생각’입니다. 포노 사피엔스의 약점 중 하나가 바로 생각보다는 검색을 중시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사실 생각의 훈련을 의도적으로 많이 해야 합니다. 단편적인 정보는 현상을 전달하지만 이 면에 있는 본질의 변화까지는 알려주지 않으니까요. 그걸 읽어 내려면 평소 생각을 깊이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데이터가 아무리 중요해지는 시대라고 해도 그것의 의미를 읽어내지 못한다면 진정한 실력을 갖추기 어렵게 됩니다.
최근 박진영이 보여주는 삶에 대한 태도를 보면 ‘인생을 관통하는 진정성’에 큰 무게를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JYP엔터테인먼트’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진실, 성실, 겸허’라고 힘주어 이야기합니다. 유교 사상과도 일맥상통하는 인류의 가장 보편적인 가치가 포노 사피엔스 시대 아티스트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인생의 의미에 대한 오랜 생각 끝에 그가 내린 결론이고 저의 생각과도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 p.318-319
출판사 리뷰
문명 대전환기와 팬데믹 쇼크, 세상의 표준을 바꿀 기회
유럽 인구 1/5의 생명을 앗아간 페스트는 인류에게 큰 비극이었지만, 동시에 중세 암흑기가 끝나고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인류를 위협하는 재앙적 질병이 문명 교체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방증하는 역사적 사실이다. 2020년, 전 세계를 팬데믹 쇼크에 빠지게 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 역시 ‘위기와 기회’의 두 얼굴을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비포 코로나’ 시대와 ‘애프터 코로나’ 시대로 세계사가 구분될 만큼, 인류 역사에 방점을 찍은 거대한 사건이라고 말한다.
코로나19가 터지기 전에도 인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혁명적인 변화의 시기를 지나고 있었다. 생활 공간은 빠르게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갔으며, 그로 인해 기존의 산업 생태계 곳곳이 붕괴되고 다시 세워졌다. 다시 말해, 기존 문명과 디지털 문명이 서로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문명 교체의 과도기’였다.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문명 체계에 익숙한 ‘기성세대’와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생활에 익숙한 ‘포노 사피엔스 세대’ 간의 갈등이 팽팽했다.
사실 많은 사람이 새로운 문명이 도래한다는 것을 인지하는 동시에, 가능한 그 변화가 천천히 진행되기를 바랐다. 변하고자 하는 마음과 기존의 것을 고수하고자 하는 마음이 상충했던 것. 사회 시스템 전반적으로도 지나친 변화를 경계하며, 규제를 통한 속도 조절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런 혼란 가운데, 코로나19가 인류를 덮쳐버린 것이다.
감염을 피하려는 인류는 비접촉 생활 방식으로 강제 이동할 수밖에 없다. 팬데믹 쇼크와 록다운이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서도 생존을 위해 먹고 마시고 일하는 일상을 영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을 집 안에 가만히 앉아 해결하려면 스마트폰에 의존해야 한다.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더구나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포노 사피엔스 문명에 익숙한 사람들이나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기반으로 한 사회 시스템은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안정을 유지하고 심지어 더 번성할 수 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표준이 비대면 생활이 가능한 포노 사피엔스 문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사실을 거스를 수 없게 된 것이다.
‘다른 세상’의 새로운 기준, 포노 사피엔스 9가지 코드
지난해 출간된 『포노 사피엔스』는 새로운 문명의 축이 될 포노 사피엔스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어떤 삶의 패턴을 보이며, 세계 경제와 시장을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즉 ‘포노’들이 이룩한, 앞으로 더욱 번성시킬 신문명이 다가오는 것을 지켜보며 그들의 양상을 한 발짝 ‘밖’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그 ‘안’에 살고 있다. 최재붕 교수의 신작 『CHANGE 9』는 피할 수도 없이 ‘이미’ 맞이해버린 포노 사피엔스 문명 속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선명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 방향은 포노 사피엔스가 표준 인류가 된 세상에 세워진 새로운 생각의 기준, 바로 ‘포노 사피엔스 코드’이다. 포노 사피엔스 코드는 총 9가지로 ‘메타인지’, ‘이매지네이션’, ‘휴머니티’, ‘다양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회복탄력성’, ‘실력’, ‘팬덤’, ‘진정성’이다.
어쩌면 이 9가지 코드는 우리에게 이미 낯설지 않은 것들이다. 휴머니티, 진정성, 실력, 다양성 같은 것은 과거에도 중요했다. 하지만 포노 문명에서는 다르다. 과거에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럭저럭 살 수 있었던 것들이, 이제는 선택의 범주가 아닌 필수가 되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과거에는 휴머니티, 진정성, 실력 등이 없어도 학벌이 좋거나 돈이 많으면 취직하고, 승진하고, 성공하는 데 큰 지장이 없었지만 이제는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 되었다. 포노 사피엔스라는 새로운 문명, 팬데믹 쇼크와 함께 찾아온 애프터 코로나 시대 그리고 넥스트 노멀로 향하는 오늘날, 이 키워드들은 새로운 인류가 필요로 하는 것과 만나 절대적인 의미와 새로운 방향성을 갖게 되었다.
정부의 공식홈에서 제공되는 정보보다 더 빠르고 보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돈도 안 되는 앱을 개발하는 대학생들, 유튜브로 놀면서 수십억 원을 버는 6세 꼬마, 불량 상품에 대한 고객 응대를 잘못해 한순간에 몰락한 최정상 인터넷 쇼핑몰, 상어 캐릭터 하나로 세계적인 동요를 만들어낸 학습지 회사, 대형 기획사의 지원 없이 세계적인 팬덤으로 글로벌 스타가 된 한국의 보이밴드….
이런 생생한 사례들은 우리 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디를 향해 열광하는지 보여준다. 동시에 무엇이 도태되어 사라지고, 어떤 것이 비난받고 외면받는지도 보여준다. 주목할 것은 이들의 성공과 쇠락이 모두 9가지 포노 사피엔스 코드에 의해 결정되었다는 것이다. ‘포노’들이 ‘축’이 된 세상은 그들의 언어와도 같은 새로운 코드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데이터’는 지금이 기회라고 말하고 있다
이제 이 9가지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통해 우리 삶의 기준을 새롭게 정비하고 바꿔야 한다. ‘아, 그런 문화가 있지만 나와는 맞지 않아.’라든가 ‘하던 대로 하며 살아도 돼.’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시시각각 교체되고 변화되어가는 문명의 흐름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도태되고 사라지고 몰락하는 것은 결코 기업이나 시장에서만 일어나는 먼 이야기가 아니다.
월급이 따박따박 나오는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도, 내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도, 취업을 준비하며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는 아르바이트생도, 집에서 아이를 키우며 집안일을 돌보는 전업주부도, 심지어 오랜 세월 굳어진 기준 아래 일하는 정부나 공무원마저도 마찬가지다. 포노들의 코드를 읽지 못하고 변화를 거부함으로써 맞이하게 될 쇠락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이다.
최재붕 교수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가능하다면 당장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모든 것을 수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여겼던 상식, 기준, 생각의 근본… 그 모든 것을 다 흔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9가지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받아들이고 실행할 수 있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세계 문명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명확하게 보고 그 변화 속에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할 힘을 길러야 한다.
이 책은 가장 빠르고 알기 쉽게 포노 사피엔스의 9가지 코드를 전달한다. 각 코드에 해당하는 당대 최신 이슈와 그에 따른 인류의 행동 양식, 진화된 대응법, 그를 통해 이루어지는 문명 교체의 단상들도 담았다. 동시에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인사이트와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적용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기업들의 사례도 소개했다.
이 책이 담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는 오직 한 방향을 가리킨다. 새로운 문명, 포노 사피엔스 문명이 도래했다고 말이다. 나 그리고 우리 사회에 대한 근본적이고 깊은 성찰이 필요한 때다. 변화된 9가지 코드를 읽는 것이 바로 그 시작이다.
유럽 인구 1/5의 생명을 앗아간 페스트는 인류에게 큰 비극이었지만, 동시에 중세 암흑기가 끝나고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인류를 위협하는 재앙적 질병이 문명 교체의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방증하는 역사적 사실이다. 2020년, 전 세계를 팬데믹 쇼크에 빠지게 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 역시 ‘위기와 기회’의 두 얼굴을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비포 코로나’ 시대와 ‘애프터 코로나’ 시대로 세계사가 구분될 만큼, 인류 역사에 방점을 찍은 거대한 사건이라고 말한다.
코로나19가 터지기 전에도 인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혁명적인 변화의 시기를 지나고 있었다. 생활 공간은 빠르게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갔으며, 그로 인해 기존의 산업 생태계 곳곳이 붕괴되고 다시 세워졌다. 다시 말해, 기존 문명과 디지털 문명이 서로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문명 교체의 과도기’였다.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문명 체계에 익숙한 ‘기성세대’와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생활에 익숙한 ‘포노 사피엔스 세대’ 간의 갈등이 팽팽했다.
사실 많은 사람이 새로운 문명이 도래한다는 것을 인지하는 동시에, 가능한 그 변화가 천천히 진행되기를 바랐다. 변하고자 하는 마음과 기존의 것을 고수하고자 하는 마음이 상충했던 것. 사회 시스템 전반적으로도 지나친 변화를 경계하며, 규제를 통한 속도 조절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런 혼란 가운데, 코로나19가 인류를 덮쳐버린 것이다.
감염을 피하려는 인류는 비접촉 생활 방식으로 강제 이동할 수밖에 없다. 팬데믹 쇼크와 록다운이라는 초유의 사태 속에서도 생존을 위해 먹고 마시고 일하는 일상을 영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을 집 안에 가만히 앉아 해결하려면 스마트폰에 의존해야 한다.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닌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더구나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포노 사피엔스 문명에 익숙한 사람들이나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기반으로 한 사회 시스템은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안정을 유지하고 심지어 더 번성할 수 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표준이 비대면 생활이 가능한 포노 사피엔스 문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사실을 거스를 수 없게 된 것이다.
‘다른 세상’의 새로운 기준, 포노 사피엔스 9가지 코드
지난해 출간된 『포노 사피엔스』는 새로운 문명의 축이 될 포노 사피엔스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어떤 삶의 패턴을 보이며, 세계 경제와 시장을 움직이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즉 ‘포노’들이 이룩한, 앞으로 더욱 번성시킬 신문명이 다가오는 것을 지켜보며 그들의 양상을 한 발짝 ‘밖’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그 ‘안’에 살고 있다. 최재붕 교수의 신작 『CHANGE 9』는 피할 수도 없이 ‘이미’ 맞이해버린 포노 사피엔스 문명 속에서 우리는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선명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 방향은 포노 사피엔스가 표준 인류가 된 세상에 세워진 새로운 생각의 기준, 바로 ‘포노 사피엔스 코드’이다. 포노 사피엔스 코드는 총 9가지로 ‘메타인지’, ‘이매지네이션’, ‘휴머니티’, ‘다양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회복탄력성’, ‘실력’, ‘팬덤’, ‘진정성’이다.
어쩌면 이 9가지 코드는 우리에게 이미 낯설지 않은 것들이다. 휴머니티, 진정성, 실력, 다양성 같은 것은 과거에도 중요했다. 하지만 포노 문명에서는 다르다. 과거에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럭저럭 살 수 있었던 것들이, 이제는 선택의 범주가 아닌 필수가 되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과거에는 휴머니티, 진정성, 실력 등이 없어도 학벌이 좋거나 돈이 많으면 취직하고, 승진하고, 성공하는 데 큰 지장이 없었지만 이제는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 되었다. 포노 사피엔스라는 새로운 문명, 팬데믹 쇼크와 함께 찾아온 애프터 코로나 시대 그리고 넥스트 노멀로 향하는 오늘날, 이 키워드들은 새로운 인류가 필요로 하는 것과 만나 절대적인 의미와 새로운 방향성을 갖게 되었다.
정부의 공식홈에서 제공되는 정보보다 더 빠르고 보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돈도 안 되는 앱을 개발하는 대학생들, 유튜브로 놀면서 수십억 원을 버는 6세 꼬마, 불량 상품에 대한 고객 응대를 잘못해 한순간에 몰락한 최정상 인터넷 쇼핑몰, 상어 캐릭터 하나로 세계적인 동요를 만들어낸 학습지 회사, 대형 기획사의 지원 없이 세계적인 팬덤으로 글로벌 스타가 된 한국의 보이밴드….
이런 생생한 사례들은 우리 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고, 어디를 향해 열광하는지 보여준다. 동시에 무엇이 도태되어 사라지고, 어떤 것이 비난받고 외면받는지도 보여준다. 주목할 것은 이들의 성공과 쇠락이 모두 9가지 포노 사피엔스 코드에 의해 결정되었다는 것이다. ‘포노’들이 ‘축’이 된 세상은 그들의 언어와도 같은 새로운 코드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데이터’는 지금이 기회라고 말하고 있다
이제 이 9가지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통해 우리 삶의 기준을 새롭게 정비하고 바꿔야 한다. ‘아, 그런 문화가 있지만 나와는 맞지 않아.’라든가 ‘하던 대로 하며 살아도 돼.’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시시각각 교체되고 변화되어가는 문명의 흐름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도태되고 사라지고 몰락하는 것은 결코 기업이나 시장에서만 일어나는 먼 이야기가 아니다.
월급이 따박따박 나오는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도, 내 사업을 하는 자영업자도, 취업을 준비하며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는 아르바이트생도, 집에서 아이를 키우며 집안일을 돌보는 전업주부도, 심지어 오랜 세월 굳어진 기준 아래 일하는 정부나 공무원마저도 마찬가지다. 포노들의 코드를 읽지 못하고 변화를 거부함으로써 맞이하게 될 쇠락은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이다.
최재붕 교수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가능하다면 당장 초등학교에서부터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모든 것을 수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여겼던 상식, 기준, 생각의 근본… 그 모든 것을 다 흔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9가지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받아들이고 실행할 수 있다. 애프터 코로나 시대에 세계 문명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명확하게 보고 그 변화 속에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할 힘을 길러야 한다.
이 책은 가장 빠르고 알기 쉽게 포노 사피엔스의 9가지 코드를 전달한다. 각 코드에 해당하는 당대 최신 이슈와 그에 따른 인류의 행동 양식, 진화된 대응법, 그를 통해 이루어지는 문명 교체의 단상들도 담았다. 동시에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인사이트와 포노 사피엔스 코드를 적용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기업들의 사례도 소개했다.
이 책이 담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는 오직 한 방향을 가리킨다. 새로운 문명, 포노 사피엔스 문명이 도래했다고 말이다. 나 그리고 우리 사회에 대한 근본적이고 깊은 성찰이 필요한 때다. 변화된 9가지 코드를 읽는 것이 바로 그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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