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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베들레헴에서 욥바까지 구원사 현장에서 만나는 말씀 체크 포인트
★지리적 문화적 배경을 통해 일상적 감각으로 성경 읽기
이 책은 성경의 서사가 오늘을 잇는 이스라엘 땅 베들레헴에서 욥바까지의 인문 기행, 고대 중근동 역사와 지리, 문화적 맥락을 살피며 성경 인물을 느끼고 듣는 아주 특별한 체험서이다. 질문하는 그리스도인에게 말씀이 찾아지도록 성령의 조명하심을 일깨우고, 특정한 설교와 가르침에 묶이기보다 우리에게 주신 성경 말씀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깨우치는 은혜와 기쁨으로 안내한다. 성경이 담고 있는 현장의 실재를 되찾을 수 있다면, 성경은 그 누구라도 응답할 수 있는 생명의 말씀이다.
일상적 감각으로 성경 읽기란 성경 속 현장으로 찾아들어 실제와 실체에 바탕을 둔 체험적 성경 읽기를 말한다. 성경의 인물들은 어떤 상황이었을지, 어떤 마음이었을지를 떠올려보자. 성경 속 사람들의 이야기가 우리 이야기가 되어 다가온다. 그 시대를 살던 아무개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디베랴 호숫가에 날이 밝아오는 시간 요한복음 21장의 예수님과 베드로를 만나고, 해 질 녘 벳새다 들녘에서 오병이어 기적을 만나기도 하고, 네게브 광야의 뜨거운 햇살 아래 창세기 21장의 하갈과 이스마엘의 눈물을 만날 수 있다. 단강의 힘차게 흐르는 물소리와 무성한 나무 곁에서 시편 1편의 복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지리적 문화적 배경을 통해 일상적 감각으로 성경 읽기
이 책은 성경의 서사가 오늘을 잇는 이스라엘 땅 베들레헴에서 욥바까지의 인문 기행, 고대 중근동 역사와 지리, 문화적 맥락을 살피며 성경 인물을 느끼고 듣는 아주 특별한 체험서이다. 질문하는 그리스도인에게 말씀이 찾아지도록 성령의 조명하심을 일깨우고, 특정한 설교와 가르침에 묶이기보다 우리에게 주신 성경 말씀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깨우치는 은혜와 기쁨으로 안내한다. 성경이 담고 있는 현장의 실재를 되찾을 수 있다면, 성경은 그 누구라도 응답할 수 있는 생명의 말씀이다.
일상적 감각으로 성경 읽기란 성경 속 현장으로 찾아들어 실제와 실체에 바탕을 둔 체험적 성경 읽기를 말한다. 성경의 인물들은 어떤 상황이었을지, 어떤 마음이었을지를 떠올려보자. 성경 속 사람들의 이야기가 우리 이야기가 되어 다가온다. 그 시대를 살던 아무개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디베랴 호숫가에 날이 밝아오는 시간 요한복음 21장의 예수님과 베드로를 만나고, 해 질 녘 벳새다 들녘에서 오병이어 기적을 만나기도 하고, 네게브 광야의 뜨거운 햇살 아래 창세기 21장의 하갈과 이스마엘의 눈물을 만날 수 있다. 단강의 힘차게 흐르는 물소리와 무성한 나무 곁에서 시편 1편의 복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목차
4 추천사 성경의 서사, 오늘을 잇는 이야기
13 프롤로그 일상적 감각으로 성경 읽기
Chapter 1. 영원을 비추는 땅, 베들레헴 -----20
요셉과 마리아 비탈을 오르다 / 예수 탄생 동굴 교회 / 목자들의 들판 / 삯꾼 목자가 증인 / 분리 장벽이라 부르며
Chapter 2. 아픔을 싸매주는 땅, 쉐펠라와 네게브 ----- 46
탐욕에 눈먼 벧세메스 / 엘라 골짜기 아세가 / 연자 맷돌로 기름 짜는 마레사 / 쥐엄나무 열매 이야기 / 유네스코 세계유산 벨 케이브 / 왜 에셀나무를 심었을까? / 이삭이 우물을 팠던 브엘세바
Chapter 3. 비를 흡수하는 땅, 유대와 사마리아 산지 ----- 78
믿음의 조상들이 잠든 헤브론 / 산당이 있던 나비 사무엘 / 달이 떠 있는 아얄론 골짜기 / 야곱이 누웠던 벧엘 / 중앙 성소가 있던 실로 / 갱신의 땅 세겜 / 상아 궁이 있던 사마리아 성
Chapter 4. 무덤이 가득한 땅, 예루살렘 감람산 ---- 106
예수님이 승천하신 베다니 / 화덕의 빵, 그 간절함 / 무화과나무의 때 / 눈물병과 눈물 교회 / 그날 밤 핏빛 겟세마네 / 게헨나, 힌놈의 골짜기 / 마른 뼈, 기드론 골짜기
Chapter 5. 평화를 잃어버린 땅, 예루살렘 옛 시가지 ---- 134
다윗 성의 진실 / 통곡의 벽에 손을 대고 / 느헤미아 성벽의 대역사 / 카르도를 걷다 / 예수시대 베데스다 / 비아 돌로로사 / 무덤교회에 도착하다
Chapter 6. 믿음을 시험하는 땅, 유대 광야 ---- 162
충만한 골짜기 조하르 / 피난처 마사다 / 다윗 폭포와 엔게디 / 에스겔 47장과 에놋 츠킴 / 여리고 옛길 / 엔 프라트의 썩은 띠 / 정결의 상징 우슬초
Chapter 7. 생명이 흐르는 땅, 요단강과 사해 ---- 190
소금기 가득한 엔보켁 / 요단강 도하 / 텔 여리고 둔덕에서 / 대추야자는 꿀? / 돌무화과나무의 삭개오 / 헤롯 궁전 / 요단강 세례터
Chapter 8. 경계를 넘어서는 땅, 이스르엘 골짜기 --- 220
하롯 샘에서의 부르심 / 열 개의 도시 연맹 데가볼리 지경 / 벧산에서 사울 생각 / 로마인의 공중목욕탕 / 공중화장실과 더러운 왼손 / 격전지 므깃도 / 갈멜산의 엘리야 석상
Chapter 9. 복음이 자라나는 땅, 이방의 갈릴리 ---- 250
아르벨산에 오르면 / 도피성 갈릴리 게데스 / 최북단 도시 텔단 / 빌립보 가이사랴 / 가나에서 일어난 순종 / 예수님이 징집된 찌포리 / 갈릴리의 모나리자
Chapter 10. 사랑을 알아가는 땅, 갈릴리 호숫가 --- 282
디베랴에서의 대화 / 부유한 도시 막달라 / 게네사렛 호숫가 / 고라신의 회당 / 오병이어 현장 뱃새다 들녘 / 산상수훈 언덕 / 베드로 수위권 교회
Chapter 11. 다시 시작하는 땅, 가이사랴 그리고 욥바 --- 316
빌라도 비문 / 마차 경기장에서 질문하다 / 최근 발굴된 바울 옥터 / 욥바, 다시 시작
에필로그 생각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 336
참고문헌 342
13 프롤로그 일상적 감각으로 성경 읽기
Chapter 1. 영원을 비추는 땅, 베들레헴 -----20
요셉과 마리아 비탈을 오르다 / 예수 탄생 동굴 교회 / 목자들의 들판 / 삯꾼 목자가 증인 / 분리 장벽이라 부르며
Chapter 2. 아픔을 싸매주는 땅, 쉐펠라와 네게브 ----- 46
탐욕에 눈먼 벧세메스 / 엘라 골짜기 아세가 / 연자 맷돌로 기름 짜는 마레사 / 쥐엄나무 열매 이야기 / 유네스코 세계유산 벨 케이브 / 왜 에셀나무를 심었을까? / 이삭이 우물을 팠던 브엘세바
Chapter 3. 비를 흡수하는 땅, 유대와 사마리아 산지 ----- 78
믿음의 조상들이 잠든 헤브론 / 산당이 있던 나비 사무엘 / 달이 떠 있는 아얄론 골짜기 / 야곱이 누웠던 벧엘 / 중앙 성소가 있던 실로 / 갱신의 땅 세겜 / 상아 궁이 있던 사마리아 성
Chapter 4. 무덤이 가득한 땅, 예루살렘 감람산 ---- 106
예수님이 승천하신 베다니 / 화덕의 빵, 그 간절함 / 무화과나무의 때 / 눈물병과 눈물 교회 / 그날 밤 핏빛 겟세마네 / 게헨나, 힌놈의 골짜기 / 마른 뼈, 기드론 골짜기
Chapter 5. 평화를 잃어버린 땅, 예루살렘 옛 시가지 ---- 134
다윗 성의 진실 / 통곡의 벽에 손을 대고 / 느헤미아 성벽의 대역사 / 카르도를 걷다 / 예수시대 베데스다 / 비아 돌로로사 / 무덤교회에 도착하다
Chapter 6. 믿음을 시험하는 땅, 유대 광야 ---- 162
충만한 골짜기 조하르 / 피난처 마사다 / 다윗 폭포와 엔게디 / 에스겔 47장과 에놋 츠킴 / 여리고 옛길 / 엔 프라트의 썩은 띠 / 정결의 상징 우슬초
Chapter 7. 생명이 흐르는 땅, 요단강과 사해 ---- 190
소금기 가득한 엔보켁 / 요단강 도하 / 텔 여리고 둔덕에서 / 대추야자는 꿀? / 돌무화과나무의 삭개오 / 헤롯 궁전 / 요단강 세례터
Chapter 8. 경계를 넘어서는 땅, 이스르엘 골짜기 --- 220
하롯 샘에서의 부르심 / 열 개의 도시 연맹 데가볼리 지경 / 벧산에서 사울 생각 / 로마인의 공중목욕탕 / 공중화장실과 더러운 왼손 / 격전지 므깃도 / 갈멜산의 엘리야 석상
Chapter 9. 복음이 자라나는 땅, 이방의 갈릴리 ---- 250
아르벨산에 오르면 / 도피성 갈릴리 게데스 / 최북단 도시 텔단 / 빌립보 가이사랴 / 가나에서 일어난 순종 / 예수님이 징집된 찌포리 / 갈릴리의 모나리자
Chapter 10. 사랑을 알아가는 땅, 갈릴리 호숫가 --- 282
디베랴에서의 대화 / 부유한 도시 막달라 / 게네사렛 호숫가 / 고라신의 회당 / 오병이어 현장 뱃새다 들녘 / 산상수훈 언덕 / 베드로 수위권 교회
Chapter 11. 다시 시작하는 땅, 가이사랴 그리고 욥바 --- 316
빌라도 비문 / 마차 경기장에서 질문하다 / 최근 발굴된 바울 옥터 / 욥바, 다시 시작
에필로그 생각할 줄 아는 그리스도인? 336
참고문헌 342
책 속으로
귀납법적 성경 연구와 묵상 그리고 강해 설교를 생명처럼 여기며 살았다. 성경 본문의 구조와 문맥과 언어를 살피며 메시지를 탐구했고, 수천 권의 책을 읽어야 했다. 그러나 그 수많은 시간 동안, 성경의 본문 텍스트에 갇혀 있었다.
--- p.16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가 제국도 다르고 인종도 다르고 종교도 다른 존재, 지리적으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던 최초의 이방 출신 예배자로 시작되는 데에는 큰 의미가 담겨 있다.
--- p.34
텔 브엘세바 유적지에 들어서면 싯딤나무, 대추야자나무(종려나무), 에셀나무와 함께 ‘네 뿔 달린 제단(The Horned Altar)’이 눈에 들어온다. 이곳에서 발굴된 BC 8세기경 히스기야 시대의 제단 모형으로, 원형은 이스라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 p.74
아람어로 ‘비참한 사람의 집’이라는 뜻의 베다니 거리에 서서 이곳 어디에선가 하늘로 올려지신 예수님을 생각한다. 예수님은 왜 예루살렘이 아닌 이곳 베다니에서 승천하셨을까? 왜 하필 베다니였을까?
--- p.110
감람산 전망대에 서면 ‘평화의 도시’라고 불리던 예루살렘의 옛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솔로몬 성전이 있던 성전산에 692년 세워진 이슬람의 황금 사원(Dome of the Rock)이다.
--- p.138
출애굽 구원의 중심인 유월절에 우슬초가 있었다면 예수님의 유월절 골고다에도 우슬초가 있었다. 십자가에 달려 고통스러워하는 예수님의 입에 쓸개 탄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입에 가져다드릴 때 쓰인 것이 우슬초였다(요 19:29).
--- p.189
이스르엘 골짜기와 요단 골짜기가 만나는 풍요로운 땅 벧산에는 로마 시대 유적이 잘 남아 있다. 이곳은 유대인 학자들이 “만일 에덴동산이 이스라엘에 있었다면 그 입구는 벧산이었을 것이다”라고 할 만큼 아름다운 곳이다.
--- p.231
‘목수의 아들’(마 13:55)로 태어나 ‘목수’(막 6:3)로 일하셨던 예수님은 찌포리를 잘 아셨고, 여기에서 일을 하지 않으셨을까 싶다. 당시 갈릴리 지역을 다스리던 분봉 왕 헤롯 안디바가 이곳을 수도로 정하고 대대적인 정비 사업을 펼쳤기 때문이다.
--- p.277
우리가 만나야 할 니느웨 주민, 이방인 고넬료, 박해자 사울은 누구인가? 그 니느웨 주민을 만나고, 이방인 고넬료를 마주하고, 박해자 사울과 같이해야 한다.
--- p.16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가 제국도 다르고 인종도 다르고 종교도 다른 존재, 지리적으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던 최초의 이방 출신 예배자로 시작되는 데에는 큰 의미가 담겨 있다.
--- p.34
텔 브엘세바 유적지에 들어서면 싯딤나무, 대추야자나무(종려나무), 에셀나무와 함께 ‘네 뿔 달린 제단(The Horned Altar)’이 눈에 들어온다. 이곳에서 발굴된 BC 8세기경 히스기야 시대의 제단 모형으로, 원형은 이스라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 p.74
아람어로 ‘비참한 사람의 집’이라는 뜻의 베다니 거리에 서서 이곳 어디에선가 하늘로 올려지신 예수님을 생각한다. 예수님은 왜 예루살렘이 아닌 이곳 베다니에서 승천하셨을까? 왜 하필 베다니였을까?
--- p.110
감람산 전망대에 서면 ‘평화의 도시’라고 불리던 예루살렘의 옛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온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솔로몬 성전이 있던 성전산에 692년 세워진 이슬람의 황금 사원(Dome of the Rock)이다.
--- p.138
출애굽 구원의 중심인 유월절에 우슬초가 있었다면 예수님의 유월절 골고다에도 우슬초가 있었다. 십자가에 달려 고통스러워하는 예수님의 입에 쓸개 탄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입에 가져다드릴 때 쓰인 것이 우슬초였다(요 19:29).
--- p.189
이스르엘 골짜기와 요단 골짜기가 만나는 풍요로운 땅 벧산에는 로마 시대 유적이 잘 남아 있다. 이곳은 유대인 학자들이 “만일 에덴동산이 이스라엘에 있었다면 그 입구는 벧산이었을 것이다”라고 할 만큼 아름다운 곳이다.
--- p.231
‘목수의 아들’(마 13:55)로 태어나 ‘목수’(막 6:3)로 일하셨던 예수님은 찌포리를 잘 아셨고, 여기에서 일을 하지 않으셨을까 싶다. 당시 갈릴리 지역을 다스리던 분봉 왕 헤롯 안디바가 이곳을 수도로 정하고 대대적인 정비 사업을 펼쳤기 때문이다.
--- p.277
우리가 만나야 할 니느웨 주민, 이방인 고넬료, 박해자 사울은 누구인가? 그 니느웨 주민을 만나고, 이방인 고넬료를 마주하고, 박해자 사울과 같이해야 한다.
--- p.334
추천평
30년 동안 만 번 이상 성경을 설교하며 성경 전체를 연구해 본 설교자가 아니면 담아낼 수 없는 멋진 글들이었다. 30년의 성경 연구와 깊은 묵상을 머리에 담고 이스라엘 땅을 직접 발로 밟고 손으로 만져보고 눈으로 목도하면서 다가오는 벅찬 감동을 마치 독자들이 현장에 있는 것처럼 일상적 감각으로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 김지찬 (구약학,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은퇴교수, 수영로교회 협동목사)
- 김지찬 (구약학,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은퇴교수, 수영로교회 협동목사)
교회와 신학교에서 성경 지리를 가르치고 배울 때, 성지 여행을 준비할 때, 성경의 지명과 역사적 사건을 연계하여 신앙적 유익을 얻고 싶을 때, 중동 문화의 맥락에서 성경을 읽고 싶을 때, 이보다 더 좋은 현장 체험서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배움과 깨달음, 독서의 즐거움을 듬뿍 실은 마차가 되어 다가온다. 마차에 올라타고 함께 여행을 떠나보자.
- 류호준 (구약학, 백석대학교신학대학원 은퇴교수)
- 류호준 (구약학, 백석대학교신학대학원 은퇴교수)
이 책은 성경 본문 밖으로 나와 실제 현장의 경험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책장을 넘길수록 열정과 진심이 그대로 전해진다. 30년 담임 목회 경력의 저자에게 익숙한 성경 해석을 넘어, 성경 인물의 삶에 깊이 다가가고자 했다.
- 김동문 (선교학, 『너희 등불을 비추라_빛으로 성경 읽기』, 『오감으로 성경 읽기』 저자)
- 김동문 (선교학, 『너희 등불을 비추라_빛으로 성경 읽기』, 『오감으로 성경 읽기』 저자)
놀라운 것은 정색하며 가르치려 들지 않고, 술술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다. 그래서 굳이 부제에 ‘성지순례’라는 흔한 말을 떼어버리고 ‘인문기행’이라고 썼는지 모르겠다. 가끔 나오는 유명 학자의 이름이 독자의 정신을 붙잡지만, 성경 지도를 손가락으로 짚으며 읽어나가면 이스라엘 땅에서 성경의 서사를 찾을 수 있다.
- 조성돈 (목회사회학,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라이브호프 기독교자살예방센터 대표)
- 조성돈 (목회사회학,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 라이브호프 기독교자살예방센터 대표)
성경의 사건이 일어난 그 현장에 서서 당시의 사람들이 일상에서 함께했던 사물들을 통해 생생한 성경 말씀을 확인하게 한다. 저자의 걸음과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성경 속 그곳에서 그들을 만나게 된다.
- 이강근 (이스라엘 유대학연구소 소장, C채널 〈성지가 좋다〉 진행)
- 이강근 (이스라엘 유대학연구소 소장, C채널 〈성지가 좋다〉 진행)
생생한 체험들이 책 안에 잘 녹아져 있어 신앙의 정체를 겪는 우리에게 다시금 하나님의 말씀을 바르게 대하는 계기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는 성도들을 어떻게 하면 말씀으로 잘 세워볼까, 날마다 기도하고 고민하면서 체험하고 공부한 이 책의 내용이 더 큰 울림이었다.
- 김성근 (목동제일교회 담임목사, 극동방송 〈매기성경강해〉 진행자)
- 김성근 (목동제일교회 담임목사, 극동방송 〈매기성경강해〉 진행자)
'46.기독교신학 (연구>책소개) > 7.신앙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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