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불교의 이해 (독서>책소개)/6.한국불교미술

한국 불교 미술사

동방박사님 2022. 2. 14. 17:19
728x90

소개

조각, 공예, 회화로 나누어 설명한
한국 불교 미술의 모든 것!


불교 미술 중에서도 세분화된 전공자들이 자신의 분야별로 연구했던 내용을 반영하여 한 권의 개설서로 집대성한 책이다. 국내의 미술사학자들이 새로운 연구 경향을 반영하여 집필한『한국불교미술사』는 우리나라 미술사의 전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불교 미술의 분야별, 시대별 흐름과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각 분야 불교 미술 전공자 8명이 참여하여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시대별로 개관하고 있다. 최신의 연구 경향을 반영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흑백 도판 위주의 편집에서 탈피하여 700여 컷 이상의 도판을 모두 컬러로 실었다. 또한 책 뒷부분에 용어해설과 각 분야별 참고문헌을 상세히 수록하여 미술사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일러두기

불교 조각

1 불교 조각의 흐름
불교미술의 성립과 한국으로의 전파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2 재료와 제작 기법
금은불
금동불
철불
석불
목불
건칠불
소조불
판불과 판틀

3 복장 유물과 납입의식
고려시대
조선시대

4 후원자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불교 회화
1 불교 회화의 흐름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전기
조선 후기

2 불화의 재료와 제작 기법
바탕천
안료 및 기타 재료
채색법

3 불화와 불교 의식
일상 의식 속의 부화
야외 의식 속의 불화
불화의 복장

4 불화의 후원 활동과 후원자
왕실 관련 인물들의 후원 활동
귀족 계층의 후원
승려들의 후원

불교 공예
1 불교 공예의 흐름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2 재료와 제작 기법
금속
목칠

3 후원자와 제작자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용어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리뷰
이 책은 동아시아 불교 미술의 발달 과정에서 파생되어 새로운 전통을 세우면서 발전한 한국의 불교 미술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개설서로서 대학생과 대학원생,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한국의 불교 미술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시대에 따라 어떠한 내용과 특징을 보이며 발달하였는지를 조각, 회화, 공예 부분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으며, 인도, 서역, 중국, 일본 불교 미술과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불교 미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여러 종류의 도상들이 어떠한 종교적인 상징성과 의미를 지니는지도 부연 설명하였다.

각 분야별로 내용을 살펴보면, 불교 조각에서는 특정 시기와 작품에 집중되어 있던 그간의 연구 경향에서 벗어나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우리나라 불교 조각의 시대별 변천을 온전히 정리하고 있다. 또한 이제까지 간과되었던 금동, 철불, 석조, 목조 등 재료별 제작 기법과 불상 안에 포함된 복장물과 관련 의식 절차, 시대별 후원자의 성격과 그에 따른 불상 제작의 변화 등도 상세하게 다루었다.
불교 회화에서는 불교 경전과 그에 따른 불화 도상의 기초적인 이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고려 후기부터 조선 말기에 이르는 불화 조성의 시대적 흐름은 물론 불교 의식과 후원자, 불화의 제작 과정까지 포함하였다. 특히 불화 제작과 관련된 기록인 화기를 읽는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불화의 조성 시기와 봉안 장소, 발원의 목적과 발원자 및 시주자, 제작자의 이름 등 조성 배경을 이해할 수 있게 돕고 있으며, 후원자 계층에 따른 염원과 시대적인 요구가 어떻게 구현되었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불화 제작 과정에 있어 중요한 바탕천, 채색 안료, 안료의 운용 방법, 그리고 화승들의 분업 관계 등도 다루었다.

불교 공예에서는 근래 주목할 만한 발굴 성과에 따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삼국시대와 조선시대에 대한 연구를 포함해 시대별 불교 공예의 특징과 양식 변화를 정리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조망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문헌기록이나 명문에 나타나는 조각승, 화승, 장인의 활동과 재료 및 제작 기법, 불교 미술품의 제작과 발전에 공헌한 왕실이나 귀족, 관료, 승려, 일반 신도 등 여러 사회 계층으로 구성된 후원자의 역할도 조명하였다.
이처럼 시대 흐름에 따른 불교 미술의 특징과 변화, 재료와 제작 기법, 그리고 후원자 등을 총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이 책은 불교 미술에 대한 심도 깊고 종합적인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