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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탈리아 태생의 예수회 신부 마테오 리치Matteo Ricci(리마두利瑪竇, 1552-1610)가 중국에 천주교를 전파하기 위해 마카오Macao에 첫발을 디딘 것은 1582년이었다. 이후 감옥에 억류되는 등 천신만고 끝에 간신히 1601년부터 북경北京 거주가 허용되자, 그는 곧 『천주실의天主實義』를 완성하여 1603년에 초판初版을 발행하였다. 그 자신이 남긴 기록에 의하면, 『천주실의』는 1609년까지 4판이 발행되었고, 그 가운데서 2개의 판본은 천주교 교인이 아닌 이교도異敎徒들에 의해서 출판이 되었다고 한다. 이런 사실은 『천주실의』에 대해 천주교 교인은 물론이고 일반 대중의 관심이 매우 깊었고, 그리하여 독자층이 폭넓게 형성되어 가고 있었음을 알려주는 것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간행된 『천주실의』의 판본들을 중국 학자들이 조사한 바를 종합하면, 1605년부터 1898년까지 광동廣東ㆍ항주杭州ㆍ복건현福建縣ㆍ상해上海ㆍ헌현獻縣 등 곳곳에서 중각重刻 혹은 중인重印이 이루어지고, 1904년부터는 상해上海 토산만土山灣 자모당慈母堂 및 上海 土山灣 인서관印書館 그리고 홍콩香港 납잡륵정원納?肋靜院 등에서 새로운 활자판活字版이 출판되었다. 이렇게 초판을 중각한 판본인 초판중각본初版重刻本이 빈번하게 출판되는 과정에서, 그 이전과는 달리 독자들의 심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본문에 그 내용을 압축한 주석註釋을 삽입하고 그것을 정리해서 목록目錄으로 작성하여 上卷상권ㆍ下卷하권의 서두에 각각 삽입한 새로운 체재體裁의 주석목록본註釋目錄本이 출현하였다. 당시 조선에서 『天主實義』를 수용하여 필사를 통해 유행함과 동시에 언문으로 번역하고 필사한 이른바 언해필사본諺解筆寫本 『텬쥬실의』가 등장하여 유행하였다. 이 책 『天主實義ㆍ텬쥬실의』 상권ㆍ하권의 영인 자료 『텬쥬실의』가 바로 그 실물이다. 그런데 이 『텬쥬실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해본 결과, 그 내용이 초판중각본이 아닌 주석목록본을 저본底本으로 삼아 언해한 것임이 확인되므로, 조선에서는 당시 중국에서 유행하던 주석목록본 『천주실의』를 수용하여 곧 언해하고 필사한 『텬쥬실의』가 크게 유행하였음이 입증된다.
지금까지 간행된 『천주실의』의 판본들을 중국 학자들이 조사한 바를 종합하면, 1605년부터 1898년까지 광동廣東ㆍ항주杭州ㆍ복건현福建縣ㆍ상해上海ㆍ헌현獻縣 등 곳곳에서 중각重刻 혹은 중인重印이 이루어지고, 1904년부터는 상해上海 토산만土山灣 자모당慈母堂 및 上海 土山灣 인서관印書館 그리고 홍콩香港 납잡륵정원納?肋靜院 등에서 새로운 활자판活字版이 출판되었다. 이렇게 초판을 중각한 판본인 초판중각본初版重刻本이 빈번하게 출판되는 과정에서, 그 이전과는 달리 독자들의 심층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본문에 그 내용을 압축한 주석註釋을 삽입하고 그것을 정리해서 목록目錄으로 작성하여 上卷상권ㆍ下卷하권의 서두에 각각 삽입한 새로운 체재體裁의 주석목록본註釋目錄本이 출현하였다. 당시 조선에서 『天主實義』를 수용하여 필사를 통해 유행함과 동시에 언문으로 번역하고 필사한 이른바 언해필사본諺解筆寫本 『텬쥬실의』가 등장하여 유행하였다. 이 책 『天主實義ㆍ텬쥬실의』 상권ㆍ하권의 영인 자료 『텬쥬실의』가 바로 그 실물이다. 그런데 이 『텬쥬실의』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해본 결과, 그 내용이 초판중각본이 아닌 주석목록본을 저본底本으로 삼아 언해한 것임이 확인되므로, 조선에서는 당시 중국에서 유행하던 주석목록본 『천주실의』를 수용하여 곧 언해하고 필사한 『텬쥬실의』가 크게 유행하였음이 입증된다.
목차
해설:『天主實義』ㆍ『텬쥬실의』
일러두기
「天主實義 序」 「텬쥬실의 셔」 「천주실의 서」 馮應京 풍응경 풍응경
「天主實義 引」 「텬쥬실의 인」 「천주실의 인」 利瑪竇 리마두 이마두
「天主實義 重刻序」 「텬쥬실의 셔」 「천주실의 서」 李之藻 리지조 이지조
首篇 論天主始制天地萬物 而主宰安養之 슈편은 텬쥬ㅣ 비로? 텬디만물을 지으시고 쥬??시고 안양?심을 의논?이라
제1편 천주께서 처음 천하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재하시면서 편안히 기르심을 논하다
第二篇 解釋世人錯認天主 뎨이편은 셰샹 사?의 텬쥬? 그? 알믈 플미라
제2편 세상 사람이 천주를 잘못 앎을 알기 쉽게 설명하다
第三篇 論人魂不滅大異禽獸 뎨삼편은 사?의 혼이 불멸?야 크게 금슈와 다?을 의논?이라
제3편 사람의 혼이 불멸하여 날짐승ㆍ길짐승과 크게 다름을 논하다
第四篇 釋鬼神及人魂異論 而解天下萬物不可謂之一體 뎨?편은 귀신과 사?의 혼이 다ㄹㆍㅁ을 분변?고 텬하 만물이 일톄되지 못?을 풀미라
제4편 귀신과 사람의 혼에 관한 다른 논의를 설명하고 천하 만물이 일체라고 말할 수 없음을 해설하다
[影印本 資料]
註釋目錄本 『天主實義』 上卷
언해필사본 『텬주실의』 샹권
일러두기
「天主實義 序」 「텬쥬실의 셔」 「천주실의 서」 馮應京 풍응경 풍응경
「天主實義 引」 「텬쥬실의 인」 「천주실의 인」 利瑪竇 리마두 이마두
「天主實義 重刻序」 「텬쥬실의 셔」 「천주실의 서」 李之藻 리지조 이지조
首篇 論天主始制天地萬物 而主宰安養之 슈편은 텬쥬ㅣ 비로? 텬디만물을 지으시고 쥬??시고 안양?심을 의논?이라
제1편 천주께서 처음 천하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재하시면서 편안히 기르심을 논하다
第二篇 解釋世人錯認天主 뎨이편은 셰샹 사?의 텬쥬? 그? 알믈 플미라
제2편 세상 사람이 천주를 잘못 앎을 알기 쉽게 설명하다
第三篇 論人魂不滅大異禽獸 뎨삼편은 사?의 혼이 불멸?야 크게 금슈와 다?을 의논?이라
제3편 사람의 혼이 불멸하여 날짐승ㆍ길짐승과 크게 다름을 논하다
第四篇 釋鬼神及人魂異論 而解天下萬物不可謂之一體 뎨?편은 귀신과 사?의 혼이 다ㄹㆍㅁ을 분변?고 텬하 만물이 일톄되지 못?을 풀미라
제4편 귀신과 사람의 혼에 관한 다른 논의를 설명하고 천하 만물이 일체라고 말할 수 없음을 해설하다
[影印本 資料]
註釋目錄本 『天主實義』 上卷
언해필사본 『텬주실의』 샹권
목차
第五篇 辯排輪廻六道戒殺生之謬說 而揭齋素正志 뎨오편은 륜회 뉵도의 살? 경계의 그? 말을 벽파?고 ?소의 바? ?을 들미라
제5편 윤회 육도와 살생 계율의 잘못된 주장을 바로잡아 배격하고, 재계齋戒를 올리며 소식素食을 하는 올바른 지향을 게시하다
第六篇 釋解意不可滅 幷論死後必有天堂地獄之賞罰 以報世人所爲善惡 뎨뉵편은 ?을 가히 업지 못?을 플고 ?후에 텬당디옥이 잇서 셰인의 션악을 샹벌ㅎㆍㅁ을 의논?이라
제6편 생각은 없앨 수 없음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아울러 죽은 뒤에 반드시 천당ㆍ지옥의 상ㆍ벌이 있어 세상 사람이 한 선ㆍ악에 보응이 있음을 논하다
第七篇 論人性本善 而述天主門士正學 뎨칠편은 사ㄹㆍㅁ의 셩픔이 본? 션?을 의논?고 텬쥬 성교 문에 선? 바? 학을 긔록?이라
제7편 사람의 성품이 본디 선함을 논하고 천주교 선비의 바른 학문에 관해 진술하다
第八篇 總擧大西俗尙 以論其傳道之士 所以不娶之意 幷釋天主降生西土來由
뎨팔편은 태셔 풍속을 대총 의논ㅎㆍ고 젼도?? 션? 혼? 아니ㅎㆍㅁ을 의논ㅎㆍㅁ이라 텬쥬 강??신 연유라
제8편 서양 풍속의 흐름을 총괄해서 거론하고, 그 도리를 전하는 수사修士가 혼인하지 않는 까닭을 논하고, 아울러 천주께서 서양 땅에 강생하신 내력을 설명하다
[影印本 資料]
註釋目錄本 『天主實義』 下卷
언해필사본 『텬주실의』 하권
「獻辭」
제5편 윤회 육도와 살생 계율의 잘못된 주장을 바로잡아 배격하고, 재계齋戒를 올리며 소식素食을 하는 올바른 지향을 게시하다
第六篇 釋解意不可滅 幷論死後必有天堂地獄之賞罰 以報世人所爲善惡 뎨뉵편은 ?을 가히 업지 못?을 플고 ?후에 텬당디옥이 잇서 셰인의 션악을 샹벌ㅎㆍㅁ을 의논?이라
제6편 생각은 없앨 수 없음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아울러 죽은 뒤에 반드시 천당ㆍ지옥의 상ㆍ벌이 있어 세상 사람이 한 선ㆍ악에 보응이 있음을 논하다
第七篇 論人性本善 而述天主門士正學 뎨칠편은 사ㄹㆍㅁ의 셩픔이 본? 션?을 의논?고 텬쥬 성교 문에 선? 바? 학을 긔록?이라
제7편 사람의 성품이 본디 선함을 논하고 천주교 선비의 바른 학문에 관해 진술하다
第八篇 總擧大西俗尙 以論其傳道之士 所以不娶之意 幷釋天主降生西土來由
뎨팔편은 태셔 풍속을 대총 의논ㅎㆍ고 젼도?? 션? 혼? 아니ㅎㆍㅁ을 의논ㅎㆍㅁ이라 텬쥬 강??신 연유라
제8편 서양 풍속의 흐름을 총괄해서 거론하고, 그 도리를 전하는 수사修士가 혼인하지 않는 까닭을 논하고, 아울러 천주께서 서양 땅에 강생하신 내력을 설명하다
[影印本 資料]
註釋目錄本 『天主實義』 下卷
언해필사본 『텬주실의』 하권
「獻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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