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동양철학의 이해 (독서>책소개)/2.한국철학사상

김교신의 철학 (2013) - 사랑과 여흥

동방박사님 2024. 6. 29. 09:53
728x90

책소개

이 책은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에 기독교 사상가이자 교육자 그리고 사회평론가로서 활동했던 김교신의 철학과 삶을 다룬 연구서이다. 그는 민족의 역사와 정서를 기반으로 성서를 읽고 해석해야 한다는 주체적인 기독교 신앙을 강조했으며, 교회라는 형식적 울타리를 벗어나 오직 성서를 근거로 한 신앙생활을 추구해야 한다는 무교회주의를 설파했다. 이 책은 이러한 그의 주체적이고 실천적인 기독교 사상과 삶이 잘 드러나 있는 일종의 평전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우리 민족에게 주어진 종교적 사명이 무엇인지를 한국의 뼈아픈 역사를 바탕으로 찾아내려 했던 그의 인생 여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그의 종교관과 철학은 민족적 정체성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던 식민지 시대는 물론이고, 서구에 대한 뿌리 깊은 종속성으로 인해 여전히 수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오늘날의 한국 기독교계와 지성 사회에도 경종을 울린다.

목차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1. 김교신의 철학

1장. 들어가며

2장. 길을 나서다
1. 자아를 찾아서
2. 스승 우치무라 간조와의 만남

3장. 진리를 만나다
1. 기독교 이해
2. 무교회주의
3. 조선산 기독교론

4장. 한 알의 밀알이 되다
1. 참기독교인 · 참 조선인을 키우다
2. 참 사람 · 참 조선인을 키우다

5장. 민족을 체온으로 만나다

6장. 사랑과 여흥

2. 김교신 자료

1. 김교신 직접 자료

1. 하나님 중심의 신앙으로 돌아오라
2. 반야탕
3. 망하면 망하리라
4. 존재의 전도
5. 입신의 동기
6.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7. 우치무라 간조론에 답하여
8. 냉수 마찰과 종교
9. 『성서조선』창간사
10. 많은 영광 보여 주며
11. 낙담하지 않는다
12. 조선의 무교회(하편)

2. 김교신 관련 자료

1. 최태용,「기독교의 교회적 사명」
2. 최태용, 「구체적 실존인 기독교」
3. 김인서, 「무교회주의자」

연보
참고 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저자 : 양현혜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과를 졸업하고 도쿄대학교 대학원에서 종교사학으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윤치호와 김교신: 근대 조선의 민족적 아이덴티티와 기독교』(2009), 『빛과 소망의 숨결을 찾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교회 70년사』(2005), 『근대 한·일 관계사 속의 기독교』(2009)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일본 사회의 인간관계』(1...

출판사 리뷰

이 책은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에 기독교 사상가이자 교육자 그리고 사회평론가로서 활동했던 김교신의 철학과 삶을 다룬 연구서이다. 그는 민족의 역사와 정서를 기반으로 성서를 읽고 해석해야 한다는 주체적인 기독교 신앙을 강조했으며, 교회라는 형식적 울타리를 벗어나 오직 성서를 근거로 한 신앙생활을 추구해야 한다는 무교회주의를 설파했다. 그는 또한 식민지 시대라는 힘겨운 상황 속에서도 조선 독립의 주체가 될 참 기독교인·참 조선인을 키워 내고자 『성서조선』을 발간하여 성서를 알리는 데에도 힘을 쏟았다.

이 책은 이러한 그의 주체적이고 실천적인 기독교 사상과 삶이 잘 드러나 있는 일종의 평전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우리 민족에게 주어진 종교적 사명이 무엇인지를 한국의 뼈아픈 역사를 바탕으로 찾아내려 했던 그의 인생 여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그의 종교관과 철학은 민족적 정체성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던 식민지 시대는 물론이고, 서구에 대한 뿌리 깊은 종속성으로 인해 여전히 수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 오늘날의 한국 기독교계와 지성 사회에도 경종을 울린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그동안 출간된 김교신 관련 도서들은 대부분 그의 기독교인으로서의 면모와 교사로서의 면모를 중점적으로 다루어 왔다. 이 책에서는 그와 더불어 기독교 사회평론가로서의 모습을 조명하는 한편, 그의 다양한 활동을 뒷받침했던 내면적 영성이 어떠했는지도 함께 고찰하고 있다. 또한 그의 철학이 탄생하게 된 당시의 사회상과 스승인 우치무라 간조의 사상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아울러 책의 뒷부분에는 김교신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가 쓴 글과 함께 그와 논쟁을 벌였던 사람들의 글을 모아두었고 지금까지 소개된 적이 없는 김교신의 일어 논문도 번역·수록했다.

최근에는 김교신의 기독교에 대한 주체적 수용 자세, 종교인 및 교육가로서의 탁월한 행적에 관한 재평가 작업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이 책은 역사와 소통하는 기독교인이자 교사, 언론인으로 살아가고자 했던 김교신의 삶을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한국 기독교계에서 자기반성과 쇄신을 열망하는 사람들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현대철학선] 시리즈 소개

[한국현대철학선]은 ‘씨알학회’의 근현대 한국사상사 연구모임에서 기획한 한국 현대철학 연구서 시리즈이다. 씨알학회는 2008년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열린 제22차 세계철학대회에서 동서양의 정신문화를 융합해 한국인의 독자적인 철학을 정립시킨 함석헌과 유영모의 씨알사상이 세계 철학계의 주목을 받은 이후 철학자들과 신학자들이 뜻을 모아 만든 학회이다. 씨알학회는 이제까지 한국에서의 철학 연구가 주로 동양과 서양의 강대국 사상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고 대부분 개괄적인 소개와 모방을 통한 수동적 태도로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태도는 현대의 상황이 던지는 문제에 대응하거나 인간과 세계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사유하는 데에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게 했다고 진단한다.

[한국현대철학선]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그동안 비주류이자 비체계적인 가치관으로 치부되어 왔던 근 백년간의 한국 현대 사상사를 철학이라는 이름으로 연구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이 시리즈를 통해서 독자들은 근현대 한국 철학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접하고 심도 있게 고찰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현실에서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사상은 발전시키고 타당성이 의문시되는 관념들은 유보하거나 비판함으로써 재사유와 반성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출간된 3권의 도서와 출간을 준비 중인 도서는 다음과 같다.

[한국현대철학선] 시리즈

최시형의 철학 : 표현과 개벽 이규성 지음 | 2011 | 260면 |
박홍규의 철학 :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최화 지음 | 2011 | 368면 |
최제우의 철학 : 시천주와 다시개벽 김용휘 지음 | 2012 | 256면 |
서남동의 철학 : 죽재 서남동의 삶과 사상 김희헌 지음 (근간)
정인보의 철학 김수중 지음
박은식의 철학 한평수 지음
최남선의 철학 강지연 지음
신채호의 철학 서유석 지음
안창호의 철학 김영우 지음
이용도의 철학 이정배 지음
박종홍의 철학 이병수 지음
박헌영의 철학 이병창 지음
신남철의 철학 김재현 지음
박치우의 철학 이정우 지음
용성당의 철학 허우성 지음
김태길의 철학 김재현 지음
만공, 방한암의 철학 성태용 지음
강일순, 이능화의 철학 김종서 지음
나철,서일,윤세복의 철학 조남호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