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책소개
2009년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아름다운 애국심이 더더욱 요구되는 역사적 해이다. 왜냐하면 대한의병 참모중장 안중근 의사가 을사늑약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의거 1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기 때문이다. 거기에 올해는 2천 만 대한민족이 꽃처럼 하나되어 서러운 피울음으로 대한독립만세를 외친 지 90주년이요, 오늘날 자유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정초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90주년 되는 해이다.
이 책은 20인의 현직 교사들이 상해 · 가흥 · 항주로 이어지는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 탐방한 내용을 담고 있다. 조국을 위해 패기와 젊음을 바친 윤봉길 의사, 안중근 의사,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김구, 이동녕 선생님 등 수많은 애국지사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20인의 교사들이 현장에서 느낀 이야기를 모아 생생한 화보와 함께 엮었다.
이 책은 20인의 현직 교사들이 상해 · 가흥 · 항주로 이어지는 임시정부의 발자취를 따라 탐방한 내용을 담고 있다. 조국을 위해 패기와 젊음을 바친 윤봉길 의사, 안중근 의사,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 김구, 이동녕 선생님 등 수많은 애국지사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20인의 교사들이 현장에서 느낀 이야기를 모아 생생한 화보와 함께 엮었다.
목차
Ⅰ 사진으로 보는 역사기행 (권종수_양정고등학교 컴퓨터 교사)
1. 상해
2. 가흥
3. 항주
4. 대련
5. 여순
Ⅱ 상해, 그곳에 대한민국이 있었다 (박환_수원대학교 사학과 교수)
Ⅲ 풍찬노숙의 현장에 서서
1. 관계맺음의 의미를 알게해 준 아주 특별한 연수 (정정랑_목동중학교)
2. 아름다운 애국심 앞에 가슴 저린 눈물을 흘리다 (박경미_신남중학교)
3. 중국 항일독립운동의 성지를 찾아서 (이정헌_영등포여자고등학교)
4. 항일독립운동의 풍찬노숙 현장에 서서 (김희규_우신고등학교)
5. 그 자리를 찾아 그때를 느끼며 (류양희_사당중학교)
6. 중국 항일독립유적지를 돌아보고 (최윤석_우신고등학교)
Ⅳ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0주년을 기리며
1. 상해의 항일독립운동 사적지 순례 (윤호근_인헌고등학교)
2. 대한민국의 뿌리, 대한민국 임시정부 (강정구_개웅중학교)
3. 내 마음속에 남아 있는 가흥, 항주 임시정부 (손종태_인창고등학교)
4. 광복 그 이후…… 항주에서 (오안근_인헌고등학교)
Ⅴ 항일 의열 투쟁의 현장에서 의사를 추모하며
1. 빼앗긴 나라에 바친 강의한 사랑, 매헌 윤봉길 의사 (최승애_월촌중학교)
2. 애국청년 윤봉길 의사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김효_휘문고등학교)
3. 윤봉길의 겨울 매화꽃 같은 의혈 (원훈희_신광여자고등학교)
4. 아나키스트 신채호, 이회영 선생의 꺼지지 않은 민족혼 (손현숙_가락고등학교)
5. 겨울 칼바람 부는 대련항에서 이회영 선생을 생각하며 (김종님_염창중학교)
Ⅵ 안중근 의거 100주년을 맞이하며
1. 당신은 우리의 영웅입니다 (고영옥_월촌중학교)
2. 요동반도 끝자락에서 안중근 의사를 만나다 (박주연_송정중학교)
3.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을 생각하며 (조정복_양강중학교)
에필로그
광복회와의 아름다운 만남 그리고……(이충진_인창고등학교)
부록
1. 2008년 하계 광복회 주관 서울 중등교원 특수분야 직무연수
2. 2008년 광복회 주관 중국 내 항일독립운동 사적지 탐방 심화연수
1. 상해
2. 가흥
3. 항주
4. 대련
5. 여순
Ⅱ 상해, 그곳에 대한민국이 있었다 (박환_수원대학교 사학과 교수)
Ⅲ 풍찬노숙의 현장에 서서
1. 관계맺음의 의미를 알게해 준 아주 특별한 연수 (정정랑_목동중학교)
2. 아름다운 애국심 앞에 가슴 저린 눈물을 흘리다 (박경미_신남중학교)
3. 중국 항일독립운동의 성지를 찾아서 (이정헌_영등포여자고등학교)
4. 항일독립운동의 풍찬노숙 현장에 서서 (김희규_우신고등학교)
5. 그 자리를 찾아 그때를 느끼며 (류양희_사당중학교)
6. 중국 항일독립유적지를 돌아보고 (최윤석_우신고등학교)
Ⅳ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90주년을 기리며
1. 상해의 항일독립운동 사적지 순례 (윤호근_인헌고등학교)
2. 대한민국의 뿌리, 대한민국 임시정부 (강정구_개웅중학교)
3. 내 마음속에 남아 있는 가흥, 항주 임시정부 (손종태_인창고등학교)
4. 광복 그 이후…… 항주에서 (오안근_인헌고등학교)
Ⅴ 항일 의열 투쟁의 현장에서 의사를 추모하며
1. 빼앗긴 나라에 바친 강의한 사랑, 매헌 윤봉길 의사 (최승애_월촌중학교)
2. 애국청년 윤봉길 의사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김효_휘문고등학교)
3. 윤봉길의 겨울 매화꽃 같은 의혈 (원훈희_신광여자고등학교)
4. 아나키스트 신채호, 이회영 선생의 꺼지지 않은 민족혼 (손현숙_가락고등학교)
5. 겨울 칼바람 부는 대련항에서 이회영 선생을 생각하며 (김종님_염창중학교)
Ⅵ 안중근 의거 100주년을 맞이하며
1. 당신은 우리의 영웅입니다 (고영옥_월촌중학교)
2. 요동반도 끝자락에서 안중근 의사를 만나다 (박주연_송정중학교)
3.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을 생각하며 (조정복_양강중학교)
에필로그
광복회와의 아름다운 만남 그리고……(이충진_인창고등학교)
부록
1. 2008년 하계 광복회 주관 서울 중등교원 특수분야 직무연수
2. 2008년 광복회 주관 중국 내 항일독립운동 사적지 탐방 심화연수
'21.여행박사 (독서>책소개) > 4.일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2023) - 홍성화 교수의 한일유적답사기 (0) | 2024.05.18 |
---|---|
일본 속의 한국 근대사 현장 2 (2003) - 건축사학자의 일본 역사기행 (0) | 2024.03.27 |
일본 도자기 여행 (2023) - 규슈의 8대 조선 가마 (0) | 2024.02.07 |
여행자를 위한 교토 답사기 (2023) (0) | 2024.01.05 |
일본은 왜 한국역사에 집착하는가 (2023) - 홍성화 교수의 한일유적답사기 (0) | 2023.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