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동양철학의 이해 (독서>책소개)/2.한국철학사상

손병희의 철학 : 인내천과 이신환성

동방박사님 2021. 12. 23. 10:32
728x90

책소개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민족의 지도자 손병희를 재조명하다

이 책은 3.1운동 민족대표 33인의 대표이자 3.1운동의 실질적 주역인 의암 손병희를 철학자, 사상가이자 한국의 영적 스승으로 재조명하여 분석한 연구서로, 2011년부터 출간되기 시작한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의 [한국현대철학선] 시리즈의 6번째 책이다. 손병희는 동학농민혁명에서 동학군을 통솔하고 근대화 개혁운동인 갑진개화운동을 이끌었다. 또한 1905년 동학을 천도교로 개편하면서 민족운동의 중심 역할을 하는 가장 큰 단체로 성장시켰으며 3.1운동에서는 제일 앞장서서 활약하는 등 한국 근현대사의 변혁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그는 단순히 천도교 지도자로서만 산 것이 아니라 나라를 살피고 백성을 편안히 하려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평생에 걸쳐 후손들의 귀감이 될 만한 실천적 삶을 살았다.

이 책은 이러한 그의 삶의 모습과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진정한 민족의 스승이었던 그의 철학적 가치를 재평가하고 그 정신을 이어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 특히 “우주만물은 곧 영의 표현이다”라는 ‘성령출세(性靈出世)’의 깨달음을 중심으로 인간 존중의 뜻이 담긴 인내천(人乃天)과 육신이 아니라 성령이 주체가 된 삶을 살아야 함을 강조한 이신환성(以身換性)이라는 핵심 사상을 분석하고 그의 대표 저작인 『무체법경(無體法經)』과 다양한 자료들을 재해석함으로써 사상가로서의 그의 주장과 생각들을 살펴본다.

손병희는 기존의 영적 체험을 중시하는 종교와 성품을 깨닫는 것을 중시하는 종교, 그리고 사회적 실천을 중시하는 종교를 그의 체계 안에서 통합해냄으로써 진정한 인간 완성의 길과 도덕 문명의 세계를 제시하고자 했다. 그러나 이런 그의 철학은 천도교에서조차 온전히 이해받지 못한 부분이 있다. 이제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손병희의 가르침을 새롭게 고찰해봄으로써 그의 사상과 주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3.1 독립선언서에서 밝힌 우리 조상들의 나라를 향한 열망과 비전을 다시금 느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1. 손병희의 철학사상

1. 생애와 문제의식
2. 사람이 한울이다-인내천
3. 우주는 영의 표현이다-성령출세
4. 성심신 삼단의 인간 이해
5. 몸을 성령으로 바꾸라-이신환성
6. 교정일치와 삼전론
7. 의의와 한계

2. 손병희 자료

1. 무체법경(無體法經)
2. 후경(後經)(1)
3. 후경(後經)(2)
4. 십삼관법(十三觀法)
5. 각세진경(覺世眞經)
6. 명심장(明心章)
7. 천도태원경(天道太元經)
8. 대종정의(大宗正義)
9. 수수명실록(授受明實錄)
10. 명리전(明理傳)
11. 삼전론(三戰論)
12. 이신환성설(以身換性說)(1)
13. 이신환성설(以身換性說)(2)
14. 성령출세설(性靈出世說)
15. 법문(法文)
16. 무하설(無何說)
17. 인여물개벽설(人如物開闢說)
18. 입진경(入眞境)
19. 우후청산(雨後靑山)
20. 아지정신(我之精神)
21. 삼화일목(三花一木)
22. 권도문(勸道文)
23. 강론경의(講論經義)
24. 위생보호장(衛生保護章)
25. 천도교(天道敎)와 신종교(新宗敎)
26. 신앙통일(信仰通一)과 규모일치(規模一致)
27. 원자분자설(原子分子說)
28. 몽중문답가(夢中問答歌)
29. 무하사(無下詞)
30. 강서(降書)
31. 시문(詩文)
32. 기타시문(其他詩文)

연보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저 : 김용휘
 
대구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조교수. 1991년 한양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동양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은 뒤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동학의 시천주 사상 연구’로 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양대학교 철학과 강사, 군산대학교 연구교수, 고려대학교 HK연구교수로 재직했으며, 동학학회 총무이사,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생명평화위원장, 천도교한울연대 사무총장, 방정환한울학교 상임이사 등을 역임했다. 2010년부터 환경과 생명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생명평화위원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지난 2년간 인도 오로빌에서 공동체를 경험하고 돌아와 지금은 방정환의 정신을 계승하는 ‘방정환배움공동체 구름달’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동학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대의 철학을 모색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학문으로서의 동학』, 『최제우의 철학』, 『손병희의 철학』, 『최제우, 용천검을 들다』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동학의 불연기연의 논리와 인식론-반대일치와 포월의 논리」, 「도가의 무위자연과 동학의 무위이화 비교 연구」, 「20세기 전반 천도교 지식인의 서양 인식과 신문명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