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한국근대사 연구 (독서>책소개)/4.대한제국사

덕혜옹주 대한제국 마지막 황녀 (2008)

동방박사님 2024. 3. 22. 08:14
728x90

책소개

고종의 서거와 함께 일본으로 강제 유학을 가고, 조선왕공족의 일본인화를 위해 소 타케유키 백작과 결혼하게 된 대한제국의 황녀 덕혜 옹주에 관한 이야기. 저자는 평생을 정신병으로 고생하며 살았던 덕혜 옹주의 안타까운 일생을 살펴보면서, 덕혜 옹주와 소 타케유키의 관계를 사실에 근거해서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 저자는 '국가정책에 의한 결혼이었지만 그들 사이에는 사랑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불행하였다'라는 결론을 낸다. 두 사람 사이에 끼어 들었던 '국가'와 그 사이에서 이루어졌던 개인적인 관계를 넓게 조망하면서 덕혜옹주의 생애를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저자의 말
프롤로그

1 이덕혜
탄생
덕수궁의 꽃
아버지 고종의 죽음과 3·1운동
창덕궁에서의 나날
일본 유학
오빠 순종의 죽음
어머니, 복녕당 양귀인의 죽음
정신에 이상 징후

2 소 타케유키
쿠로다 타케유키
대마도로
다시 도쿄로

3 결혼
약혼
화촉을 밝히는 의식
새로운 생활
그 후의 생활
시집 <<해향>>의 세계

4 이별
전후의 사회변혁
김을한의 일본 방문
이별
마사에

5 고국으로
옹주의 귀국
창덕궁 낙선재로
소 타케유키의 그 후

필자 주
저자후기
덕혜옹주 관련 연보
주요 참고문헌

저자 소개 

 
일본 나가사키현 출신의 여성사 연구가. 일본 도쿄대학 문학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88년까지 나가사키 현립 및 사립 고등학교에서 국어과 교사로 근무하였고, 그 후 캇스이 여자대학 문학부 일본문학과에서 전임강사로 후학을 지도하였다. 저서로는 『오우라 케이죠덴 노트』가 있다.
역자 : 이훈
이화여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쯔쿠바 대학 대학원 역사인류학연구과에서 문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국사편찬위원회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동북아역사재단 제1연구실장으로 재직중이며, 한일관계사학회 섭외이사를 맡고 있다. 전공은 조선시대 한일관계사로 주로 조선과 일본이 주고받았던 외교문서와 해난사고로 인해 한반도와 일본열도에 표착하게 된 물가 주민의 송환을 중심으로 전근대 조일교류사를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조선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