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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현재 대한민국 학생들은 검인정 역사 교과서를 통해 역사를 배우고 있다. 검인정교과서는 특정 출판사가 학자들과 교사들이 같이 편찬한 교과서를 출판하면 정부에서 합격·불합격 여부를 심사해서 합격한 교과서를 말한다. 따라서 국가가 제시한 집필 기준에 따르지 않으면 탈락하기 때문에 그 틀에서 벗어날 수 없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국가의 검열 과정이 없는 자유발행제 역사 교과서로 자유발행제 교과서는 학자들과 교사들이 검열 과정이 없이 학문의 다양성에 바탕을 두고 자유롭게 편찬하는 교과서를 말한다. 현재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 자유발행제 체제를 따르고 있다. 자유발행제 교과서는 검인정교과서보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고방식을 키워준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체제인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역사 교과서는 체제보다 그 내용이 중요한데,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의 내용은 대내적으로 민족 자주사관, 대외적으로 평화·공존 사관의 관점으로 서술하였다. 서술 체계는 구석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민족사의 발전 과정을 고르게 서술하였고, 서술 분량은 구석기부터 현대까지 각 단원을 고르게 서술하여 일관된 관점을 가지도록 하였다. 서술 특징으로는 각 시기가 모두 우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서술하였다.
목차
자유발행제 역사교과서를 간행하면서
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
① 구석기시대와 인류 진화
② 신석기시대와 신석기혁명
2. 우리 민족의 선사시대
① 구석기시대의 유적과 유물
② 우리 민족의 직접적 조상들은 신석기인들
③ 동이족 요하 문명과 홍산 문화
④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
Ⅱ.역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
1. 고조선 건국과 발전
①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하다
② 고조선 강역과 나라의 성격
2. 고조선 시기의 중원과 일본
① 중원 여러 민족과 국가들
② 고조선 주민들의 일본열도 진출
③ 고조선과 중원 국가들의 경계
3. 기자조선과 위만조선
① 삼조선과 기자조선
② 위만조선에 대한 이해
4. 위만조선과 한의 전쟁
① 위만조선과 한나라의 전쟁
② 한사군과 낙랑군
5. 고조선 경제·사회·문화
① 고조선의 경제
② 고조선의 법과 세금
③ 고조선의 종교
④고조선의 과학기술
⑤고조선의 문학과 예술
Ⅲ. 여러 나라 시대의 전개
1. 부여
①부여의 건국과 발전
②부여의 정치와 사회
③부여의 대외관계
④부여의 쇠퇴와 멸망
2. 삼한
①삼한의 실체
②삼한과 고구려, 백제, 신라
③마한의 멸망
④삼한의 풍속
3. 신라 전기사
①신라의 건국사화와 그 성격
②전기 신라의 발전
③전기 신라의 행정조직
4. 고구려 전기사
①고구려의 건국
②고구려 초기 도읍지와 강역
③전기 고구려의 정치제도와 영토확장
④후한과의 충돌
5. 백제 전기사
①백제 건국사화
②백제 건국 연대와 초기 도읍지
③백제 전기 중앙행정 조직
④백제 전기의 외교와 전쟁
6. 가야
①가야의 건국과 그 강역
②가야의 성장과 멸망
③가야계의 일본열도 진출
7. 최씨낙랑국
①최씨낙랑국의 기원
②낙랑군이 평양에 있었다고 조작한 유적과 유물들
③북한학계에서 발굴한 낙랑국 유적과 유물들
8. 읍루·동옥저·예
①읍루·동옥저·예의 위치
②서쪽에서 동쪽으로 이주한 국가들
③예와 예맥
④민족귀속성
⑤건국과 멸망시기
9. 왜
①왜국의 위치
②왜의 이동사
Ⅳ. 다섯 나라 시대의 통합과 발전
1. 백제 중기사
①백제의 성장과 고구려와의 충돌
②대륙을 경영하다
③열도를 경영하다
2. 고구려 중기사
①고구려와 선비족
②중기 고구려의 시련과 극복
③광개토대왕의 영토확장
④장수왕의 평양천도
3. 신라 중기사
①중기 신라의 비약적 발전
②진흥왕대 신라의 비상
4. 다섯 나라의 경제·사회·문화
①다섯 나라의 경제
②다섯 나라 시대의 수공업과 상업
③다섯 나라의 자연과학과 금속 기술
④다섯 나라 시대의 사회
⑤다섯 나라 시대의 생활풍습
⑥다섯 나라 시대의 문화
Ⅴ. 세 나라 시대와 동아시아 대전
1. 고수대전
①세 개의 전선을 가졌던 고구려
②제1차 고수대전
③제2차 고수대전
④제3차 고수대전과 수나라의 멸망
2. 고당대전
①당나라가 들어서다
②제1차 고당전쟁
③제2차 고당전쟁
3. 오국대전
①신라와 백제의 충돌
②신라, 당나라와 영토 분할 협정을 맺다
③백제, 멸망하다
④고구려, 멸망하다
4. 신당대전
①당나라, 영토 분할 협정을 어기다
②당나라를 패퇴시키다
Ⅵ. 두 나라 시대와 후기 세 나라 시기
1. 북조 대진국
①대진 건국
②대당 전쟁과 진국의 발전
③진의 사회구조
④진의 대외관계
⑤진의 경제와 사회문화
⑥진의 쇠퇴와 멸망
2. 남조 대신라
①대신라 출범과 그 강역
②후기 신라의 경제와 문화
③대신라의 문화
3. 후기 세 나라 시기
①서라벌의 번영과 지방의 위기
②후기 신라의 위기
4. 후기 세 나라 시기가 전개되다
①전국적인 농민봉기와 후기 세 나라 시기
②왕건이 궁예를 내쫓고 즉위하다
③삼한을 통합하다
Ⅶ. 고려시대
1. 고려 전기의 정치
①고려시대의 대외관계
②고려 건국과 체제 정비
③통치 체제를 정비하다
④문벌 귀족사회의 성립과 서경 천도 운동
⑤고려 전기의 대외전쟁
2. 고려 후기의 정치
①무신정권의 성립
②원의 침략과 항전
③고려 후기의 정치변화
④자주 노선의 등장과 갈등
⑤위화도 회군과 고려의 멸망
3. 고려의 경제
①고려의 기본경제구조
②신분별 경제활동
4. 고려의 사회
①고려의 사회구조
②백성들의 생활모습
③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
5. 고려의 문화
①고려문화의 기본성격
②불교의 발전과 개혁운동
③과학기술의 발달
④여러 문화의 발달
Ⅰ.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
① 구석기시대와 인류 진화
② 신석기시대와 신석기혁명
2. 우리 민족의 선사시대
① 구석기시대의 유적과 유물
② 우리 민족의 직접적 조상들은 신석기인들
③ 동이족 요하 문명과 홍산 문화
④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
Ⅱ.역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
1. 고조선 건국과 발전
①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하다
② 고조선 강역과 나라의 성격
2. 고조선 시기의 중원과 일본
① 중원 여러 민족과 국가들
② 고조선 주민들의 일본열도 진출
③ 고조선과 중원 국가들의 경계
3. 기자조선과 위만조선
① 삼조선과 기자조선
② 위만조선에 대한 이해
4. 위만조선과 한의 전쟁
① 위만조선과 한나라의 전쟁
② 한사군과 낙랑군
5. 고조선 경제·사회·문화
① 고조선의 경제
② 고조선의 법과 세금
③ 고조선의 종교
④고조선의 과학기술
⑤고조선의 문학과 예술
Ⅲ. 여러 나라 시대의 전개
1. 부여
①부여의 건국과 발전
②부여의 정치와 사회
③부여의 대외관계
④부여의 쇠퇴와 멸망
2. 삼한
①삼한의 실체
②삼한과 고구려, 백제, 신라
③마한의 멸망
④삼한의 풍속
3. 신라 전기사
①신라의 건국사화와 그 성격
②전기 신라의 발전
③전기 신라의 행정조직
4. 고구려 전기사
①고구려의 건국
②고구려 초기 도읍지와 강역
③전기 고구려의 정치제도와 영토확장
④후한과의 충돌
5. 백제 전기사
①백제 건국사화
②백제 건국 연대와 초기 도읍지
③백제 전기 중앙행정 조직
④백제 전기의 외교와 전쟁
6. 가야
①가야의 건국과 그 강역
②가야의 성장과 멸망
③가야계의 일본열도 진출
7. 최씨낙랑국
①최씨낙랑국의 기원
②낙랑군이 평양에 있었다고 조작한 유적과 유물들
③북한학계에서 발굴한 낙랑국 유적과 유물들
8. 읍루·동옥저·예
①읍루·동옥저·예의 위치
②서쪽에서 동쪽으로 이주한 국가들
③예와 예맥
④민족귀속성
⑤건국과 멸망시기
9. 왜
①왜국의 위치
②왜의 이동사
Ⅳ. 다섯 나라 시대의 통합과 발전
1. 백제 중기사
①백제의 성장과 고구려와의 충돌
②대륙을 경영하다
③열도를 경영하다
2. 고구려 중기사
①고구려와 선비족
②중기 고구려의 시련과 극복
③광개토대왕의 영토확장
④장수왕의 평양천도
3. 신라 중기사
①중기 신라의 비약적 발전
②진흥왕대 신라의 비상
4. 다섯 나라의 경제·사회·문화
①다섯 나라의 경제
②다섯 나라 시대의 수공업과 상업
③다섯 나라의 자연과학과 금속 기술
④다섯 나라 시대의 사회
⑤다섯 나라 시대의 생활풍습
⑥다섯 나라 시대의 문화
Ⅴ. 세 나라 시대와 동아시아 대전
1. 고수대전
①세 개의 전선을 가졌던 고구려
②제1차 고수대전
③제2차 고수대전
④제3차 고수대전과 수나라의 멸망
2. 고당대전
①당나라가 들어서다
②제1차 고당전쟁
③제2차 고당전쟁
3. 오국대전
①신라와 백제의 충돌
②신라, 당나라와 영토 분할 협정을 맺다
③백제, 멸망하다
④고구려, 멸망하다
4. 신당대전
①당나라, 영토 분할 협정을 어기다
②당나라를 패퇴시키다
Ⅵ. 두 나라 시대와 후기 세 나라 시기
1. 북조 대진국
①대진 건국
②대당 전쟁과 진국의 발전
③진의 사회구조
④진의 대외관계
⑤진의 경제와 사회문화
⑥진의 쇠퇴와 멸망
2. 남조 대신라
①대신라 출범과 그 강역
②후기 신라의 경제와 문화
③대신라의 문화
3. 후기 세 나라 시기
①서라벌의 번영과 지방의 위기
②후기 신라의 위기
4. 후기 세 나라 시기가 전개되다
①전국적인 농민봉기와 후기 세 나라 시기
②왕건이 궁예를 내쫓고 즉위하다
③삼한을 통합하다
Ⅶ. 고려시대
1. 고려 전기의 정치
①고려시대의 대외관계
②고려 건국과 체제 정비
③통치 체제를 정비하다
④문벌 귀족사회의 성립과 서경 천도 운동
⑤고려 전기의 대외전쟁
2. 고려 후기의 정치
①무신정권의 성립
②원의 침략과 항전
③고려 후기의 정치변화
④자주 노선의 등장과 갈등
⑤위화도 회군과 고려의 멸망
3. 고려의 경제
①고려의 기본경제구조
②신분별 경제활동
4. 고려의 사회
①고려의 사회구조
②백성들의 생활모습
③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
5. 고려의 문화
①고려문화의 기본성격
②불교의 발전과 개혁운동
③과학기술의 발달
④여러 문화의 발달
출판사 리뷰
광복 80년 만에 빛을 본 독립운동가들의 역사관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전2권)』를 발간-
1.
이종찬 광복회장(우당 이회영 선생 손자, 전 국정원장)은 평생 의문이 하나 있었다. 1936년생인 그는 어린 시절 상해에서 자랐다. 항일 투사였던 집안 어른들은 늘 그에게 국사를 가르쳤다. 그때 배운 역사와 지금 이 나라에서 가르치는 역사가 왜 이렇게 다르냐는 의문이었다.
그 해답은 자명하다. 1945년 광복 이후 지금까지 발행했던 모든 ‘역사(국사) 교과서’는 국정과 검인정을 막론하고 조선총독부 학무국에서 발간한 『심상소학 국사(일본사)』 내의 조선사 부분과 본질적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모든 역사서술은 시간과 공간으로 이루어진다. 현행 검인정 교과서는 이 두 가지가 크게 왜곡되어 있다. 현 교과서는 단군을 지움으로써 우리 역사의 시간을 축소했다. 시간을 축소한 역사가 공간을 축소하지 않을 리 없다. 중국 동북공정의 핵심은 만주는 물론 북한 강역도 고대 중국 땅이라는 것이다. 북한 유사시에 중국이 북한을 차지하고 동북 4성으로 만들 것이라는 정보들이 있다. 중국이 북한을 차지하는 핵심 논리는 낙랑군을 비롯한 중국의 군현(한사군)이 평양을 비롯한 북한 강역에 있었다는 것이다. 현재 사용하는 검인정 교과서들은 낙랑군을 평양에 있었다고 표기하고 있다. 중국이 북한 강역을 차지하고 “대한민국 교육부에서 인정한 한국사 교과서에 북한 땅이 우리 것이라고 하지 않았느냐?”라고 묻는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낙랑군을 비롯한 한사군은 북한 강역이 아니라 지금의 중국 하북성 및 요녕성 서부에 있었음에도 한국사 교과서들은 조선총독부의 지침을 따라서 우리 역사 공간을 팔아먹고 있다.
2. 2천여 리 잘라먹은 고려 북방 강역
현행 한국사 교과서는 고려의 강역을 압록강에서 지금의 원산만까지 사선(斜線)으로 그려놓고 ‘천리장성’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고려는 한반도의 2/3밖에 차지하지 못한 볼품없는 나라이다. 조선 세종 때 4군6진을 개척해 압록강~두만강까지 국경을 확대했다는 설명이 이어진다. 그러면서 1909년 일본이 간도협약으로 두만강 북쪽 ‘간도’를 청에 넘겼다고 비판한다. 고려는 한반도의 2/3밖에 차지하지 못했고 조선 세종 때 압록강~두만강까지 확장한 것이 최대 국경이라면 간도는 우리 땅이 아니다. 원래 ‘남의 땅’인 간도를 일본이 청에 팔아먹었다는 말인가?
고려 북방 강역은 지금의 요녕성 심양 남쪽의 ‘철령’부터 두만강 북쪽 700리 ‘공험진’까지였다. 이 ‘철령~공험진’ 국경선은 명 태조 주원장을 비롯해 명나라의 군주들이 인정한 국경선이고, 이런 사실은 우리 측의 『고려사』·『태종실록』·『세종실록』와 중국의 『원사(元史)』·『명사(明史)』 등에 명확히 나온다.
그런데 이병도가 존경할 만한 인격자라고 높였던 일본인 식민사학자 이케우치 히로시(池內宏)와 역사 조작의 달인 이마니시 류(今西龍) 등이 한국사를 ‘반도사관’의 틀로 조작한 고려·조선사를 지금껏 가르치고 있다. 단재 신채호 선생 등이 여순감옥에서 꽁꽁 언 손을 호호 불어가면서 『조선상고사』 등을 집필할 때 이케우치 히로시, 쓰다 소키치(津田左右吉) 등의 사랑을 받아가면서 우리 역사를 왜곡·조작하던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 출신의 이병도·신석호가 광복 후에도 대한민국의 모든 역사 관련 국가기관과 모든 대학의 사학과를 장악해서 조선총독부 황국사관을 하나뿐인 정설로 격상시켰다. 이 분야는 우리 사회에서 유일하게 보수, 진보의 구분도 없이 황국사관 카르텔 하나로 뭉쳐있다. 그 결과가 지금 사용하는 한국사 교과서이다.
3. 고대사 말살, 기계적인 독립운동사 서술
현행 한국사 교과서는 한국사를 말살하는 내용이다. 현행 교과서는 구석기시대부터 고려 때까지의 100만 년의 장구한 역사를 1/10 분량으로 축소시켰다. 조선총독부의 지침대로 단군을 말살했고, 고조선, 부여, 고구려, 대진(발해)의 역사는 물론 도 눈을 크게 뜨고 찾지 않으면 찾기 힘들 정도로 사실상 삭제했다. 물론 대륙 백제 및 가야의 일본열도 진출사도 모두 삭제했다. 나머지 9/10분량은 어떤가? 수많은 내용을 분절적으로 서술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게 서술한 것은 물론 노론 일당 독재에서 노론 몇몇 가문이 정권을 독차지하는 세도정치를 정조의 책임인 것처럼 서술했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애국계몽운동이나 외교독립론보다 무장투쟁론을 중시하면서 최초로 노선별 독립전쟁사를 서술해 민족주의 독립전쟁사는 물론 그간 교과서에서 소외되었던 사회주의와 아나키즘 독립전쟁사도 생생하게 서술했다. 또한 일제의 역사 침략과 그에 맞선 독립운동가들의 역사관과 역사 투쟁을 자세하게 서술했다.
4.
대일항전기는 한편으로는 빼앗긴 영토를 되찾기 위한 ‘영토전쟁’의 시기이자 빼앗긴 역사를 되찾기 위한 ‘역사전쟁’의 시기였다. 1945년 8·15광복으로 영토를 일부 되찾았지만, 역사는 여전히 조선총독부 학무국이 장악하고 있다. 모든 역사 교과서는 고대사부터 현대사까지 관통하는 사관이 필요하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를 관통하는 사관은 크게 둘이다. 하나는 조선총독부 황국사관이고, 다른 하나는 조선 후기 노론사관이다. 이 사이에 독립운동사, 민주화 과정 등이 끼어들어가 있으니 혼란스럽다. 앞의 설명과 뒤의 설명이 맞지 않으니 외우는 수밖에 없다.
또한 역사는 재미와 의미가 동시에 있는 분야인데, 현행 교과서는 너무 재미가 없다. 우리 학생들은 역사를 혐오과목으로 여긴다. “이래도 한국사를 공부할래?”라면서 선조들의 역사를 혐오하게 만든 조선총독부의 계략이 지금까지 이어지는 듯하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구석기부터 현대까지 모든 시대를 관통하는 흐름을 서술했기 때문에 술술 읽힌다. 잡다한 지식 외우기가 아니라 역사의 흐름과 의미를 익힌다. 또한 근거 사료를 풍부하게 제시해서 사실에 입각했음을 밝혔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구석기시대부터 현대까지 100만 년, 단군조선 수립부터 현재까지 반만년의 역사를 서술한 ‘한국사 사전’이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뿐만 아니라 각종 역사 사전들은 조선총독부 황국사관과 조선 후기 노론사관이 뒤섞인 편향된 사전(斜典)이자 거짓을 써놓은 사전(詐典)이라면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진정한 ‘사전(史典)’으로서 우리 역사의 전 분야에 대한 푯말의 역할을 할 것이다. 그간 한국사에 대해 의문이 있거나 앞뒤가 맞지 않아 이상한 점을 느꼈다면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를 보면 해결될 것이다.
5.
현재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에서는 ‘『대한민국 역사교과서』 교사 양성 과정(전 11주)’을 진행하고 있는데 책이 발간되기도 전에 소문을 듣고 수강 신청한 사람들도 강의실이 비좁을 정도이다. 강사는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의 집필진 및 감수진들인데, 수강자들은 30여 년 경력의 역사 교사부터 전직 구청장들과 청와대 비서관을 역임한 고위공직자 출신 및 대학교수들과 기업인들, 역사를 바로잡으려는 일반 시민들로 다양하다. 바른 역사에 대한 희구가 그만큼 크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 교사 양성 과정’의 수강자들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서 각종 강좌에 강사로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소수의 식민사학자가 카르텔로 한국 역사학계를 거의 100% 장악하고 있는 상황을 집단지성으로 무너뜨려 한국사를 한국 국민들의 품에 돌려보내는 시초가 될 것이다. 이것이 광복 80년을 맞이하는 우리들이 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30만 순국선열들과 애국지사들의 영령 앞에 부끄럽지 않게 되는 길이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대한민국 헌법전문에 부합되는 자유발행제 『대한민국 역사교과서』가 광복 80년을 앞두고 최초로 국민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전2권)』를 발간-
1.
이종찬 광복회장(우당 이회영 선생 손자, 전 국정원장)은 평생 의문이 하나 있었다. 1936년생인 그는 어린 시절 상해에서 자랐다. 항일 투사였던 집안 어른들은 늘 그에게 국사를 가르쳤다. 그때 배운 역사와 지금 이 나라에서 가르치는 역사가 왜 이렇게 다르냐는 의문이었다.
그 해답은 자명하다. 1945년 광복 이후 지금까지 발행했던 모든 ‘역사(국사) 교과서’는 국정과 검인정을 막론하고 조선총독부 학무국에서 발간한 『심상소학 국사(일본사)』 내의 조선사 부분과 본질적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모든 역사서술은 시간과 공간으로 이루어진다. 현행 검인정 교과서는 이 두 가지가 크게 왜곡되어 있다. 현 교과서는 단군을 지움으로써 우리 역사의 시간을 축소했다. 시간을 축소한 역사가 공간을 축소하지 않을 리 없다. 중국 동북공정의 핵심은 만주는 물론 북한 강역도 고대 중국 땅이라는 것이다. 북한 유사시에 중국이 북한을 차지하고 동북 4성으로 만들 것이라는 정보들이 있다. 중국이 북한을 차지하는 핵심 논리는 낙랑군을 비롯한 중국의 군현(한사군)이 평양을 비롯한 북한 강역에 있었다는 것이다. 현재 사용하는 검인정 교과서들은 낙랑군을 평양에 있었다고 표기하고 있다. 중국이 북한 강역을 차지하고 “대한민국 교육부에서 인정한 한국사 교과서에 북한 땅이 우리 것이라고 하지 않았느냐?”라고 묻는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낙랑군을 비롯한 한사군은 북한 강역이 아니라 지금의 중국 하북성 및 요녕성 서부에 있었음에도 한국사 교과서들은 조선총독부의 지침을 따라서 우리 역사 공간을 팔아먹고 있다.
2. 2천여 리 잘라먹은 고려 북방 강역
현행 한국사 교과서는 고려의 강역을 압록강에서 지금의 원산만까지 사선(斜線)으로 그려놓고 ‘천리장성’이라고 표기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고려는 한반도의 2/3밖에 차지하지 못한 볼품없는 나라이다. 조선 세종 때 4군6진을 개척해 압록강~두만강까지 국경을 확대했다는 설명이 이어진다. 그러면서 1909년 일본이 간도협약으로 두만강 북쪽 ‘간도’를 청에 넘겼다고 비판한다. 고려는 한반도의 2/3밖에 차지하지 못했고 조선 세종 때 압록강~두만강까지 확장한 것이 최대 국경이라면 간도는 우리 땅이 아니다. 원래 ‘남의 땅’인 간도를 일본이 청에 팔아먹었다는 말인가?
고려 북방 강역은 지금의 요녕성 심양 남쪽의 ‘철령’부터 두만강 북쪽 700리 ‘공험진’까지였다. 이 ‘철령~공험진’ 국경선은 명 태조 주원장을 비롯해 명나라의 군주들이 인정한 국경선이고, 이런 사실은 우리 측의 『고려사』·『태종실록』·『세종실록』와 중국의 『원사(元史)』·『명사(明史)』 등에 명확히 나온다.
그런데 이병도가 존경할 만한 인격자라고 높였던 일본인 식민사학자 이케우치 히로시(池內宏)와 역사 조작의 달인 이마니시 류(今西龍) 등이 한국사를 ‘반도사관’의 틀로 조작한 고려·조선사를 지금껏 가르치고 있다. 단재 신채호 선생 등이 여순감옥에서 꽁꽁 언 손을 호호 불어가면서 『조선상고사』 등을 집필할 때 이케우치 히로시, 쓰다 소키치(津田左右吉) 등의 사랑을 받아가면서 우리 역사를 왜곡·조작하던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 출신의 이병도·신석호가 광복 후에도 대한민국의 모든 역사 관련 국가기관과 모든 대학의 사학과를 장악해서 조선총독부 황국사관을 하나뿐인 정설로 격상시켰다. 이 분야는 우리 사회에서 유일하게 보수, 진보의 구분도 없이 황국사관 카르텔 하나로 뭉쳐있다. 그 결과가 지금 사용하는 한국사 교과서이다.
3. 고대사 말살, 기계적인 독립운동사 서술
현행 한국사 교과서는 한국사를 말살하는 내용이다. 현행 교과서는 구석기시대부터 고려 때까지의 100만 년의 장구한 역사를 1/10 분량으로 축소시켰다. 조선총독부의 지침대로 단군을 말살했고, 고조선, 부여, 고구려, 대진(발해)의 역사는 물론 도 눈을 크게 뜨고 찾지 않으면 찾기 힘들 정도로 사실상 삭제했다. 물론 대륙 백제 및 가야의 일본열도 진출사도 모두 삭제했다. 나머지 9/10분량은 어떤가? 수많은 내용을 분절적으로 서술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게 서술한 것은 물론 노론 일당 독재에서 노론 몇몇 가문이 정권을 독차지하는 세도정치를 정조의 책임인 것처럼 서술했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애국계몽운동이나 외교독립론보다 무장투쟁론을 중시하면서 최초로 노선별 독립전쟁사를 서술해 민족주의 독립전쟁사는 물론 그간 교과서에서 소외되었던 사회주의와 아나키즘 독립전쟁사도 생생하게 서술했다. 또한 일제의 역사 침략과 그에 맞선 독립운동가들의 역사관과 역사 투쟁을 자세하게 서술했다.
4.
대일항전기는 한편으로는 빼앗긴 영토를 되찾기 위한 ‘영토전쟁’의 시기이자 빼앗긴 역사를 되찾기 위한 ‘역사전쟁’의 시기였다. 1945년 8·15광복으로 영토를 일부 되찾았지만, 역사는 여전히 조선총독부 학무국이 장악하고 있다. 모든 역사 교과서는 고대사부터 현대사까지 관통하는 사관이 필요하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를 관통하는 사관은 크게 둘이다. 하나는 조선총독부 황국사관이고, 다른 하나는 조선 후기 노론사관이다. 이 사이에 독립운동사, 민주화 과정 등이 끼어들어가 있으니 혼란스럽다. 앞의 설명과 뒤의 설명이 맞지 않으니 외우는 수밖에 없다.
또한 역사는 재미와 의미가 동시에 있는 분야인데, 현행 교과서는 너무 재미가 없다. 우리 학생들은 역사를 혐오과목으로 여긴다. “이래도 한국사를 공부할래?”라면서 선조들의 역사를 혐오하게 만든 조선총독부의 계략이 지금까지 이어지는 듯하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구석기부터 현대까지 모든 시대를 관통하는 흐름을 서술했기 때문에 술술 읽힌다. 잡다한 지식 외우기가 아니라 역사의 흐름과 의미를 익힌다. 또한 근거 사료를 풍부하게 제시해서 사실에 입각했음을 밝혔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구석기시대부터 현대까지 100만 년, 단군조선 수립부터 현재까지 반만년의 역사를 서술한 ‘한국사 사전’이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뿐만 아니라 각종 역사 사전들은 조선총독부 황국사관과 조선 후기 노론사관이 뒤섞인 편향된 사전(斜典)이자 거짓을 써놓은 사전(詐典)이라면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는 진정한 ‘사전(史典)’으로서 우리 역사의 전 분야에 대한 푯말의 역할을 할 것이다. 그간 한국사에 대해 의문이 있거나 앞뒤가 맞지 않아 이상한 점을 느꼈다면 『대한민국 역사교과서』를 보면 해결될 것이다.
5.
현재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에서는 ‘『대한민국 역사교과서』 교사 양성 과정(전 11주)’을 진행하고 있는데 책이 발간되기도 전에 소문을 듣고 수강 신청한 사람들도 강의실이 비좁을 정도이다. 강사는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의 집필진 및 감수진들인데, 수강자들은 30여 년 경력의 역사 교사부터 전직 구청장들과 청와대 비서관을 역임한 고위공직자 출신 및 대학교수들과 기업인들, 역사를 바로잡으려는 일반 시민들로 다양하다. 바른 역사에 대한 희구가 그만큼 크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대한민국 역사교과서』 교사 양성 과정’의 수강자들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서 각종 강좌에 강사로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소수의 식민사학자가 카르텔로 한국 역사학계를 거의 100% 장악하고 있는 상황을 집단지성으로 무너뜨려 한국사를 한국 국민들의 품에 돌려보내는 시초가 될 것이다. 이것이 광복 80년을 맞이하는 우리들이 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30만 순국선열들과 애국지사들의 영령 앞에 부끄럽지 않게 되는 길이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대한민국 헌법전문에 부합되는 자유발행제 『대한민국 역사교과서』가 광복 80년을 앞두고 최초로 국민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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